$\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 모델을 이용한 수정된 중요도-만족도 분석
A modified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using Kano's mod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241 - 248  

송해근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is a well-known methodology to find the area for improvement. However, the IPA uses different strategies depending on an attribute falls in either 'Concentrate', 'Keep up', 'Possible overkill', or Low priority' quadrant. Problems can occur when attributes loc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관심’)하기 때문에 해당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조금만 변경되어도 사분면에 따른 해석이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Eskildsen and Kristensen, 2006). 본 연구는 이러한 IPA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Slack(1994)이 제안한 대각선에 의한 개선의 우선 순위 결정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Matzler(1996) and Yang(2003; 2005)이 소개한 I-S(Importance-Satisfaction) 모델에 적용하는 수정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제안한다.
  • 전통적인 IPA의 사분면에 의한 분석은 경계선 근처에 분포하는 속성들에 대한 해석이 모호한 단점이 있으나, 본 연구의 대각선에 의한 해석은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해준다. 본 연구에서 소개한 ASC는 직접 중요도와의 높은 상관계수로 인해 품질 속성의 중요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비교분석 결과 ASC는 SI와 DI 중 큰 값을 중요도로 사용하는 Tontini(2007)의 방식보다 직접 중요도와의 상관계수가 더욱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서열 상관계수는 ASC에 의한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V 사분면의 해석을 반영하여 Slack(1994) 방식과 ASC를 적용한 다음과 같은 수정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제안한다.
  • , 2007; Tontini, 2007). 본 연구에서는 품질 속성의 중요도로 활용할 수 있는 ASC(Jang et al., 2012)와 Slack(1994)의 대각선 방식을 적용한 수정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제안하였다. 전통적인 IPA의 사분면에 의한 분석은 경계선 근처에 분포하는 속성들에 대한 해석이 모호한 단점이 있으나, 본 연구의 대각선에 의한 해석은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해준다.
  • (2012)의 연구에서 제안한 ASC를 중요도-만족도 분석에 활용하는 방안도모색하였으며, 타당성 검증을 위해 Tontini(2007) 방식의 중요도 결과와 ASC에 의한 결과를 직접 중요도와 상관계수를 비교분석하였다. 전통적 IPA와 제안된 수정 중요도(ASC)-만족도 분석의 차이점도 함께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일원적(One-dimensional) 속성: 충족되면 고객이 만족하며 충족되지 않을 경우에는 불만족하는 성능 (performance) 속성으로 성과와 만족의 관계가 선형을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 속성이 조금만 위치를 이동해도 우선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IPA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Slack이 소개한 방법론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중요도 평균값에 근접한 어떤 품질 속성이 I 사분면(우수한 성과 유지 영역)으로 분류될 경우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해 현재의 성과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나, IV 사분면 (과잉 투자 영역)으로 분류되면 개선의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이러한 현상은 표집 편향(sampling bias) 등으로 인해 응답자마다 빈번히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Slack(1994)은 대각선을 이용하여 개선의 우선 순위를 분석하는 중요도-성과 분석 방법론을 소개하였다.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 개선 영역은 어떤 영역을 의미하는가? II. 개선 영역: 고객에게 중요한 속성을 현재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다.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하여 즉각 적인 조처가 필요하다.
IPA의 단점은 무엇인가? 중요도-성과분석(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Martilla and james, 1977)은 품질 속성별 고객 인식을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어왔다(Slack, 1994; Bacon, 2003). 그러나 IPA는 적용 제품이나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성과)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해석(‘I.우수한 성과’, ‘II.개선’, ‘III.과잉’, ‘IV.무관심’)하기 때문에 해당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조금만 변경되어도 사분면에 따른 해석이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Eskildsen and Kristensen, 2006). 본 연구는 이러한 IPA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Slack(1994)이 제안한 대각선에 의한 개선의 우선 순위 결정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Matzler(1996) and Yang(2003; 2005)이 소개한 I-S(Importance-Satisfaction) 모델에 적용하는 수정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con, D.R.(2003),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 45, No. 1, pp. 55-71. 

  2. Berger, C., Blauth, R., Boger, D., Bolster, C., Burchill, G., DuMouchel, W., Pouliot, F., Richter, R., Rubinoff, A., Shen, D., Timko, M., and Walden, D.(1993),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Vol. 2, No. 4, pp. 2-36. 

  3. Eskidsen, J. K. and Kristensen, K.(2006), "Enhancing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Management, Vol. 55, No. 1, pp. 40-60. 

  4. Franceschini, F. 1998. "An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industrial training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5, pp. 753-768. 

  5. Garibay, C., Gutierrez, H., and Figueroa, A.(2010), "Evaluation of a digital library by means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and the Kano model",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 36, No. 2, pp. 125-132. 

  6. Homburg, C. and Rudolph. B. (1995), "Wie zufrieden sind Ihre Kunden tatsachlich?", Harvard Business Manager, No. l, pp. 43-50. 

  7. Hsu, C.H., Chang, T.M., Wang, S.Y., and Lin, P.Y.(2007), "Integrating Kano model in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facilitate decision analysis for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and Computers in Business and Economics, Vancouver, Canada. 

  8. Jang, H. Y., Song, H. G., and Park, Y. T.(2012),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Vol. 40, No. 4, pp. 589-598. 

  9. Kano, N.(2001), "Life cycle and creation of attractive quality", Proceedings of the 4thQMOD Conference, Linkoping, Sweden, pp. 18-36. 

  10.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jui, S.(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su, Vol. 14, No. 2, pp. 147-56. 

  11. Kuo, Y.-F., Chen, J.-Y., and Deng, W.-J.(2012), "IPA-Kano model: A new tool for categorising and diagnosing service quality attributes",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Business Excellence, Vol. 23, No. 7/8, pp. 731-748. 

  12. Lofgren, M. and Witell, L.(2008), "Two decades of using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a literature review",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5, No. 1, pp. 59-75., ASQ. 

  13. Matilla, J.A. and James, J.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pp. 77-79. 

  14. Matzler, K. and Hinterhuber, H.H.(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Technovation, Vol. 18, No. 1, pp. 25-38. 

  15. Matzler, K., Hinterhuber, H.H., Bailom, F., and Sauerwein, E.(1996), "How to delight your customer",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5, No. 2, pp. 6-18. 

  16. Sampson, S.E. and Showalter, M.J.(1999), "The Performance-Importance Response Function: Observations and Implication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19, No. 3, pp. 1-25. 

  17. Shen, X.X., Tan, K.C., and Xie, M.(2000), "An integrated approach to innovative product development using Kano's model and QFD",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 3, No. 2, pp. 91-99. 

  18. Sireli, Y., Kauffmann, P., and Ozan, E.(2007), "Integration of Kano's Model Into QFD for Multiple Product Design",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4, No. 2, pp. 380-390. 

  19. Slack, N.(1994), "The Importance-Performance Matrix as a Determinant of Improvement Prio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 14, No. 5, pp. 59-75. 

  20. Song, H. G. and Park, Y. T.(2012), "Wordings of the Kano model's questionnai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Vol. 40, No. 4, pp. 453-466. 

  21. Tan, K.C. and Shen, X.X.(2000), "Integrating Kano's model in the planning matrix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QM & Business Excellence, Vol. 11, No. 8, pp. 1141-1151. 

  22. Tan, K.C. and Pawitra, T. A.(2001), "Integrating SERVQUAL and Kano's model into QFD for service excellence develop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1, No. 6, pp. 418-430. 

  23. Tontini, G.(2007), "Integrating the Kano Model and QFD for Designing New Products", TQM & Business Excellence, Vol. 18, No. 6, pp. 599-612. 

  24. Tontini, G. and Silveira, A.(2007), "Identification of satisfaction attributes using competitive analysis of the improvement gap,"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Production Management, Vol. 27, No. 5, pp. 482-500. 

  25. Vargo, S.L., Nagao, K., He. Y. and Morgan. F.W.(2007), "Satisfiers, Dissatisfiers, Criticals, and Neutrals: A Review of Their Relative Effects on Customer (Dis)Satisfactio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Vol. 11, No. 2, pp. 1-13. 

  26. Yang, C-C.(2003), "Establishment and applications of the integrated model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3, No. 4, pp. 310-324. 

  27. Yang, C-C.(2005), "The refined Kano's model and its application",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16, No. 10, pp. 1127-11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