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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모델을 이용한 스마트 트렁크 기능의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for Smart Trunk using the Kano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4, 2021년, pp.115 - 123  

김동연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신훈철 (LG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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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은 차량의 전동화, 디지털화 및 자율 주행으로 대표되는 신기술 도입으로 급변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자동차 회사는 성능 위주의 제품개발에서 UX(user interface)로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 만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성적인 연구방법으로 Kano 모델을 제안한다. 사례연구로 스마트 트렁크 시스템의 사용사례(use case)와 고객의 요구사양을 분석하여 17개의 기능(동작기능 3개, 안전기능 7개, 편의 기능 7개)을 정리하고 창의발상코드(creative ideation codes)를 이용하여 8개의 새로운 기능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기능별 고객이 느끼는 품질특성과 선호강도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트렁크 기능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품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25개의 기능 중 18개는 매력적 품질특성, 3개는 일원적 품질특성 그리고 4개는 일원-당연 복합 품질특성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일원적 품질특성과 일원-당연복합 품질특성을 갖는 기능이 매력적 품질특성의 기능보다 상대적으로 고객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트렁크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은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automobile industry has been facing a major change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technologies represented by autonomous driving, electrification, and digitalization. Major domestic and overseas automakers are trying to use a systematic approach to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u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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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인식연구로 30년 넘게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Kano 모델[8]을 이용하여 스마트 트렁크 기능과 사양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총 25개의 스마트 트렁크의 기능 중 어떤 기능이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어떤 기능이 불만족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행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다가오는 자율 주행 시대의 대표적인 비주행 자동화 기능으로서, 스마트 트렁크에 대한 품질 특성과 고객 선호강도를 분석하였으며 이에 본 연구의결과는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사양과 기술 개발 시 통계적인 의사결정의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다.
  • 사용자 관점에서 기능들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Kano 분석을 적용하여 스마트 트렁크에 이미 구현된 기능과 미래에 제공 가능한 기능을 도출하고 어떤 기능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본 연구는 기능 평가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과 비용과 같은 기능 외적인 요인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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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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