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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4, 2012년, pp.589 - 598
장흥엽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 송해근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Purpose: Determination of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is very important to integrate the Kano model with QFD. A new method to determine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is proposed. Methods: ASC(Average Satisfaction Coefficient) is proposed in order to determine the im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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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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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Tomas Saaty(1977; 1980)에 의해 개발된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복잡한 사회 현상을 계층적으로 분해한 구조화된 모형을 이용해 대안들의 상대적 중요도(또는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AHP는 우선 TV 세트의 고객만족과 같은 최종 목적을 최상위층으로 하고 그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즉, 품질특성들을 하위 계층으로 하는 의사결정 계층을 설정한 후 해당 특성들 간의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로 이루어진다(Saaty, 1977). 만약 어떤 응답자가 몇 개의 품질특성에 대한 쌍대비교를 수행 하는 경우, QA-1이 QA-2보다 중요(5점)하고 QA-1보다 QA-3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9점)고 답변한다면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품질특성에 역수를 취하여 [Fig 1]과 같은 대각성분이 1인 역수대칭행렬(reciprocal symmetric matrix)을 구성할 수 있다. | |
AHP란? | Tomas Saaty(1977; 1980)에 의해 개발된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복잡한 사회 현상을 계층적으로 분해한 구조화된 모형을 이용해 대안들의 상대적 중요도(또는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AHP는 우선 TV 세트의 고객만족과 같은 최종 목적을 최상위층으로 하고 그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즉, 품질특성들을 하위 계층으로 하는 의사결정 계층을 설정한 후 해당 특성들 간의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로 이루어진다(Saaty, 1977). | |
Kano 모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Berger et al는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 Kano 모델(1984)은 설문 조사 결과에서 품질특성별로 5가지 품질 유형 중 가장 많은 응답을 얻은 한 가지 유형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은 설문 응답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이 활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Berger et al.(1993, 18)은 개인별 설문응답 분류 결과를 이용하여 해당 품질요소가 충족시 고객만족 또는 불 충족시 고객불만족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고객만족 계수(CSC: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도입하였다. 고객만족계수는 만족계수(SI: satisfaction index)와 불만족계수(DI: dissatisfaction index)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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