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교육과 연구에 대한 임상 간호사와 간호학 교수의 상호지향성 인식
A Coorientation Analysis of Perception on Bionursing between Clinical Nurses and Nursing Professo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4 no.3, 2012년, pp.212 - 220  

최명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정재심 (울산대학교 임상전문간호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erception on bionursing and satisfaction and importance about bionursing subjects of clinical nurses with that of professors using a coorientation model. Methods: Subjects for this study consisted of 135 clinical nurses at a tertiary hospital and 1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초간호자연과학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임상간호사와 간호학교수의 상호이해와 인식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상호 지향성 모델을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Figure 1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상호지향성 모델의 주요 개념 중 객관적 일치도(agreement)는 한 대상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이 일치하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대상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이 일치하는 정도를 알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과 간호학과에서 기초간호자연과학 교육과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의식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간호학 교수와 임상간호사 집단 간의 상호이해와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 같은 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간호학교수들과 임상간호사들의 기초간호자연과학 교육과 연구에 대한 인식에 대해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이용되어 왔던 상호지향성(coorientation) 모델을 이용하여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학교와 실무에서의 시각차가 얼마나 있는지 상대방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상호지향성이란 ‘어떠한 개념이나 사물 그리고 사람에 대해서 동시에 지향하는 것’이라 정의하며, 두 집단 간 상호이해의 정도를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원으로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Avery, Lariscy, & Sweetser, 2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재적인 미래간호연구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기초간호자연과학 연구는 인간보다는 동물이나 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순수실험연구를 많이 시도하고 있으며 연구의 초점은 다양한 인간 생체반응을 단순한 현상으로 설명하기보다 생리기전 또 는 병태생리기전, 약리기전을 통해 또는 유전적인 분석을 통해 설명 하고 있다(Lee, Park, Cho, & Park, 2011). 기초간호자연과학에 근거한 생행동연구(biobehavioral research)는 정신, 심리, 환경, 감성적 요소 및 의생물학적 요인들을 건강행위와 엮어 상호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려는 연구방법이며 전인적 건강을 지향하는 간호의 철학적 토대와 일치한다(Yoo et al., 2008).
기초간호자연과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의 대상자인 인간의 신체적 측면에 대한 교육은 간호학의 기초가 되며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이러한 내용의 교과목인 생리학, 해부학, 병태생리학, 미생물학, 약리학을 기초간호자연과학이라 한다(Choe et al., 2000).
기초간호자연과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00). 기초간호자연과학은 간호 임상실무를 뒷받침하는 등뼈와 같은 학문으로 임상현장에서 기초간호자연과학 지식은 근거기반간호에 필수적이며 환자의 회복에도 영향을 미친다(Friedel & Treagust, 2005). 이론적으로 간호학은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막상 임상현장에서 환자의 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적 측면의 지식이 필수적임을 부인할 수 없다(Rudy & Grady,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very, E., Lariscy, R., & Sweetser, K. D. (2010). Social media and sharedor divergentuses? A coorientation analysis of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and journali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ategic Communication, 4, 189-205. 

  2. Casey, G. (1996). Analysis of Akinsanya's model of bio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3, 1065-1070. 

  3.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4. Choe, M. A., & Shin, G. S. (1999).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1455-1468. 

  5. Choe, M. A., Byeo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1999).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human structure and function knowledg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 1-24. 

  6.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 and effects of drug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1), 1-19. 

  7. Clancy, J., McVicar, A., & Bird, D. (2000). Getting it right? An exploration of issues relating to the biological sciences in nurse education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2, 1522-1532. 

  8. Courtenay, M. (1991). A study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biological sciences in nurse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6, 1110-1116. 

  9. Danielson, E., & Berntsson, L. (2007).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educational preparation for professional work and development in their profession. Nurse Education Today, 27, 900-908. 

  10. Davies, S., Murphy, F., & Jordan, S. (2000). Bioscience in the preregistration curriculum: Finding the right teaching strategy. Nurse Education Today, 20, 123-135. 

  11. Davis, G. M. (2010). What is provided and what the registered nurse needs Bioscience learning through the preregistration curriculum. Nurse Education Today, 30, 707-712. 

  12. Friedel, J. M., & Treagust, D. F. (2005). Learning bioscience in nursing education: Perceptions of the intended and the prescribed curriculum. Learning in Health & Social Care, 4, 203-216. 

  13. Hwang, A. R. (1998, December).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biological nursing subjects-Yonsei University College of Nursing.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Seoul, Korea. 

  14. Jervis, L. M. (1996). Nursing education in universitiesa perspective from biological science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1), 49-64. 

  15. Kang, D. H. (2003). Psychoneuroimmunology in nursing research: A biobehavioral model.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6, 421-423. 

  16. Kyriacos, U., Jordan, S., & Heever, J. (2005). The biological sciences in nursing: A developing country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2, 91-103. 

  17. Larcombe, J., & Dick, J. (2003). Who is best qualified to teach bioscience to nurses? Nursing Standard, 17(51), 38-44. 

  18. Lee, K. E., Park, Y. R., Cho, K. J., & Park, M. J. (2011). Research trends in the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Based on analysis of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from 1999 to 2010.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2), 81-93. 

  19. McVicar, A., & Clancy, J. (2001). The biosciences and fitness for practice: A time for review? British Journal of Nursing, 10, 1415-1420. 

  20. Meehan-Andrews, T. A. (2009). Teaching mode eficiency and learning preferences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9, 24-32. 

  21. Mooney, M. (2007). Facing registration: The expectation and the unexpectated. Nurse Education Today, 27, 840-847. 

  22. Page, G, G. (2004). The importance of animal research to nursing science. Nursing Outlook, 52, 102-107. 

  23. Rudy, E., & Grady, P. (2005). Biological researchers: Building nursing science. Nursing Outlook, 53, 88-94. 

  24. Seo, W. S., & Lee, Y. W. (1999). A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body of physiology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711-720. 

  25. Tkaes, N. C., & Thompson, H. J. (2006). From bedside to bench and back again: Research issues in animal models of human disease. Biological Research for Nursing, 8, 78-88. 

  26. Tmobranski, P. H. (1993). Biological sciences and the nursing curriculum: A challenge for educationalis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8, 493-499. 

  27. WitekJanusek, L. (2004). Commentary on the importance of animal research to nursing science. Nursing Outlook, 52, 108-110. 

  28. Wong, J., & Wong, S. (1999). Contribution of basic sciences to academic success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6, 345-354. 

  29. Yoo, J. S., Ahn, J. A., Yeo, K. S., & Chu, S. H. (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0(2), 162-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