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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실습기관사의 효과적인 실습교육 및 지도방안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교육을 중심으로 -
Method on the Effective Onboard Training and Guidance for Apprentice Engineer Officers in the Training Ship - The Case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6 = no.53, 2012년, pp.557 - 562  

김홍렬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임명환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김부기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초록

승선실습교육은 해기사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과 기능을 연마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도록 하고 다양한 교육 및 훈련과정을 통해 위기상황 대처능력과 자립심을 향상시켜 선박이라는 특수한 작업환경에서 부여된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적인 지식 및 리더십을 겸비한 유능한 해기사를 양성하고 승선실습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습선 실습기관사 승선실습교육 향상 및 지도를 위한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onboard training of apprentice engineers in the training ship is to support and enhance fundamental knowledge and ability to have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skills. This diversity in education and training improve the capability to handle problems in a crisis and build-up the fee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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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비상사태에 직면하였을 때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조직적인 선내생활을 통하여 관리자로서의 덕성과 윤리의식을 갖추게 하고 외국의 여러 항구에 기항하여 그 나라의 문화를 탐방하고 국제적인 안목을 넓게 한다. 그리고 실무적인 체험을 통하여 전문지식의 이해도를 높이고 그 응용력을 제고함과 동시에 기관실 탑재장비의 효과적인 운용과 안전관리 및 갑작스러운 사고에 침착하게 대처할 정비기술능력을 익히는 데 있다.
  • 따라서 해상노동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선원근로기준법에 따라 선원의 직무와 교육, 훈련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선원 특히, 해기사의 자질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선원이 될 목적으로 실습을 위하여 승선하는 자 즉, 실습생도 선원법에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승선실습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실습기관사 설문을 통해 실습기관사들이 원하는 실습내용을 찾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실무 맞춤형 해기사 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여 유능한 해기사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승선실습교육을 위해 실습학기 종료시점에 승선실습교육에서 우선되어야 할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다년간 제출받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승선실습교육은 장차 해기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기능을 연마하기 위하여 실제로 승선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를 조화롭게 겸비하도록 하며 특수한 작업환경에서 부여된 직무수행에 필요한 업무추진능력과 적응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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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선실습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1) 실무적인 체험을 통하여 전문지식의 이해도를 높이고 그 응용력을 제고한다. 2) 항존의 위험에 대비하고 안전운항을 위한 지속적인 주의력과 경계심을 바탕으로 하는 책임감을 북돋우고 선박의 경제적인 운항관리를 위한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3) 비상사태에 직면하였을 때 당황하지 않고 그 상황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탑재장비의 효율적인 운용과 안전관리 및 정비기술을 익힌다. 5) 해운회사, 유관기관 및 관련업체의 담당자들과 직접 접함으로써 해운산업과 관련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장차 본선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6) 조직적인 선내생활을 통하여 관리자로서의 덕성과 윤리의식을 갖추게 하고 외국의 여러 항구에 기항하여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장차 경영적인 측면에서 국제적인 안목을 넓힌다(Nam, 1995)
지도자적 소양을 갖춘 우수한 해기사는 무엇을 겸비하고 갖춰야하는가? 지도자적 소양을 갖춘 우수한 해기사는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 및 응용력이 뒷받침되는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야 한다. 또한 해상 고유의 위험에 대한 주의 및 대처능력, 책임감 등 국제 사회인으로서의 인격형성과 예의도 갖춰야 한다. 사회와 가정에서 유리된 해상 근무환경이라는 독특한 조직에 대한 적응과 조화도 중요한 업무라 할 수 있다.
승선실습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승선실습교육은 해기사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과 기능을 연마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도록 하고 다양한 교육 및 훈련과정을 통해 위기상황 대처능력과 자립심을 향상시켜 선박이라는 특수한 작업환경에서 부여된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적인 지식 및 리더십을 겸비한 유능한 해기사를 양성하고 승선실습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습선 실습기관사 승선실습교육 향상 및 지도를 위한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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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ik, S. Y.(2001), A Brief Review and Some Proposal for the On Board Training, Journa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pp. 65-80. 

  2. Cho, K. H. and S. K. Kim(1998), An Empirical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hipboard Training for Marine Engineering Part Cadets : The Case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2, No. 2, pp. 146-173. 

  3. Choi, M. S. and J. S. Park(2005), The Maritime Education & Training at CM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1, No. 2, pp. 65-71. 

  4. Jang, S. K.(2000), Problems of an Operating System of Training Ships Merged in New Navigation Training Center, Journa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Vol. 7, pp. 185-193. 

  5. Kim, K. S. and Y. S. Ahn(2004), Effective Operation and Management System of Faculties I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for Differentiated Marin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27-150. 

  6. Kim, Y. M.(2012),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Foreign Crew in Domestic Merchant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23-129. 

  7. Nam, C. D.(1995), A Study on the Efficient Improvement in the Shipboard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 No. 2, pp. 95-105. 

  8. Oh, B. J.(2008), Restructuring Maritime Education and Training ; A Dynamic Step in Preparing Korea for the 5th Rank in World Shipping Indust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4, pp. 469-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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