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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위험도에 기반한 HNS 방제자원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ponse Resource Model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ased on the Risks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857 - 864  

이은방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윤종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정상태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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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상 위험 위해물질(HNS)에 대한 해상물동량과 해양사고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해역 및 위험분야 별 위험도를 조사한 결과 울산항, 여수항, 대산항 순으로 위험 유해물질에 의한 화재위험, 건강위험, 환경위험이 높게 평가되었다. 국내 HNS 사고 대응태세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서 폭발위험, 화재위험, 생리적 위험에 취약한 실정을 파악하고 전문 방제자원의 확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일본의 방제자원 및 배치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해상 위험 위해물질 유출사고 특성에 선순환적으로 대응하고 평가된 위험도를 저감하기 위한 방제자원의 규모와 종류를 설정하였다. 평가된 위험도를 기반으로 국내 해역에서 HNS 사고 대비 대응을 위한 남해, 서해, 동해 3곳의 거점기지와 인천을 비롯한 9곳의 일반기지를 제안하고 거점기지와 일반지지의 HNS 방제자원 모델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viewing the statistics of harbor shipment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 and the past spill accidents of HNS enabled us to assess the potential risks of transportation of HNS through the major harbors in Korea. Ulsan, Yeosu, Daesan port are relatively evaluated high risk in fire, health and e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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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래 HNS 해상사고 단계별로 선순환적으로 현장에서 대응하기 위한 HNS 방제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HNS 해상물동량과 해상사고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해역및 위험분야 별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국내 보유한 HNS 관련 방제자원 현황을 조사/분석하였으며 평가된 위험도를 기반으로 최적 방제자원 모델과 배치 모델을 구성하고 방제자원 확충방안을 제안하였다.
  • 연구에서는 방제자원과 배치 모델을 구축하는 기본 정보로 활용하기 위하여 항만 별 HNS물동량 특성, 사고건수, 저장시설 등을 주요 변수로 위험도를 평가하였으나 보다 현실 적인 해역과 항만에서 사고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들 변수 외에도 운송선박 사고에 대비한 안전준비 및 스트레스내구성, 운송선박 승무원의 자질 및 방제자원, 해역특성 등에 여러 요소에 고려되어야 한다.
  • 일본과 한국의 HNS 방제환경에 차이가 있으므로 방제자원 규모를 직접적으로 비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HNS 방제활동 분야별 방제자원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규모적인 비교를 위하여 지난 9년 간 발생한 한국과 일본의 HNS 사고 발생 건수를 Table 4에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 항만 별 위험도평가 결과 석유화학단지를 배후로 하고 있는 울산, 여수, 대산은 화재, 건강 및 환경 모든 측면에서 높은 위험도를 나타내었고 특별히 화재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화재진압을 위한 특별한 대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Fig. 8과 같이 위험도가 가장 높은 3곳(대산, 여수, 울산)에 거점기지를 설치하고 8곳에는 일반기지(인천, 평택, 군산, 목포, 제주, 마산, 포항, 동해)를 두어서 HNS방제에 필요한 기본 장비는 기지별로 공히 확보하되 방제장비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자원모델을 도출코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HNS 해상물동량과 사고통계를 분석하여 해역별 잠재적 사고 위험도를 평가하고 상대적 사고 빈도를 예측하였다. 평가결과 석유화학산업단지를 배후로 하는 울산, 여수, 대산 항만에서 사고율과 위험도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특별히 이들 항만의 화재위험도가 높아 화재진압을 위한 방제자원 측면의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항만의 HNS물동량에 비례하여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가정하고 여수해역을 기준으로 10년 간 주요 사고 발생률 5건을 기준으로 해역별 사고 발생 확률을 도식적으로 비교하면 Fig. 7과 같이 대비된다. 울산해역의 경우 8-10회/10년으로 예상되지만 실제 사고는 3건으로 나타나 항만특성, 안전관리 수준 등 물동량 이외의 요인이 사고발생률에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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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NS 해상사고는 무엇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은가? 해양에 배출시 해양자원이나 생명체에 막대한 위해를 미치거나 해양의 쾌적성 또는 지속적이고 정당한 사용에 중대한 해를 야기하는 위험·유해물질(HNS: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의 해상물동량 증가와 더불어 국내·외적으로 크고 작은 해상유출 및 오염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HNS 해상사고는 폭발, 인화, 독성, 부식 위험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아 생명체뿐만 아니라 재산상 큰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국내 해상 위험 위해물질에 대한 해상물동량과 해양사고의 통계적 분석으로해역 및 위험분야 별 위험도를 조사한 결과는? 국내 해상 위험 위해물질(HNS)에 대한 해상물동량과 해양사고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해역 및 위험분야 별 위험도를 조사한 결과 울산항, 여수항, 대산항 순으로 위험 유해물질에 의한 화재위험, 건강위험, 환경위험이 높게 평가되었다. 국내 HNS 사고 대응태세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서 폭발위험, 화재위험, 생리적 위험에 취약한 실정을 파악하고 전문 방제자원의 확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해상 위험 위해물질(HNS)에 대한 정의는? 위험·유해물질(HNS)의 대하여 국제적인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해양에 유입되면 인간의 건강을 해치고 해양생물에 악영향을 미치며, 해양의 적법한 활용을 저해하는 기름1)이외의 물질을 말하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HNS는 약 6,500여종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경우, HNS에 대하여 유사하게 정의하고 있고(해양환경관리법 시행규칙 제26조), 대상물질로는 자일렌을 포함하여 해양경찰청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68종에 대하여 NCP에 포함시켜 특별히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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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SPIDC (2011), http://www.spidc.go.kr. 

  2.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2010), 위험물통계자료, http://www.komdi.or.kr. 

  3. 해양경찰청(2010), 위험.유해물질 해상방제기술조사 연구용역보고서. 

  4. 해양경찰청(2012), 해양오염사고 통계, http://www.kcg.go.kr. 

  5. 해양환경관리공단(2011), 신개념 방제능력 확충 및 선진화 방안 연구, pp. 218-318. 

  6. 海上災害防止センタ?(2011a), HNS Tanker Owner's Duty in Japan, pp. 9-12. 

  7. 海上災害防止センタ?(2011b), HNS 等 防除資機材の 保險評價の 算定資料. pp. 1-3. 

  8. NFPA 704(2007): Standard System for the Identification of the Hazards of Materials for Emergency Response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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