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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인력 배분에 관한 해양경찰관들의 인식도 조사 연구: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 근무자들을 중심으로
Study on Maritime Policemen's Cognition about Proper Manpower Distribution: Focused on Workers of South Regional Headquarters, Korea Coast Guar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925 - 931  

김상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는 남해지방해양경찰청 본청과 소속 5개 해양경찰서(부산해양경찰서, 통영해양경찰서, 여수해양경찰서, 제주해양경찰서, 서귀포해양경찰서)에 근무하고 있는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적정 인력배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양경찰서별 및 근무부서별 합리적인 인력배분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남해청 소속 근무자들은 조직진단의 필요성에 대하여 56.7%가 찬성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향후 해양경찰서별 인력 재배치를 해야 한다면 업무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부산해양경찰서, 통영해양경찰서, 제주해양경찰서 등의 순으로 인력을 배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근무부서별 인력 재배치를 해야 한다면 업무량이 증가하고 있는 해상안전과, 경비과, 수사과 등의 순으로 인력 재배치를 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ly, investigate cognition of affiliated members about manpower distribution of the South Regional Headquarters Korea Coast Guard(SRH-KCG) and danweis. Secondly, seek ways to reasonable manpower distribution of SRH-KCG and danweis. And this study's research subjects 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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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남해청의 조직분위기를 파악하고자 하는 이유는 조직분위기가 해양경찰 공무원의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외에도(공, 1988), 조직분위기는 조직의 인력관리체계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인력관리측면에서 해양경찰조직의 분위기를 파악해 보고자 한 것이다.
  • 해양경찰조직의 조직분위기에 대한 그 동안의 선행연구는 많지 않지만, 해양경찰조직의 조직분위기를 고찰하기 위하여 그 동안의 선행연구들을 파악한 결과, 최성두(2002), 김상구·박재홍(2010) 등의 선행연구가 그나마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내용 중 인력배치와 인력배분 및 인사와 관련된 부문만을 인용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본 논문의 목적이 적정인력 배분에 대한 남해청 소속 근무자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은 남해청 본청과 소속 5개 해양경찰서(부산해양경찰서, 통영해양경찰서, 여수해양경찰서, 제주해양경찰서, 서귀포해양경찰서)1)에 근무하는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적정 인력배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합리적인 해양경찰서별 및 근무부서별 적정 인력배분 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남해청 조직의 현황과 해양경찰조직의 조직분위기 등을 고찰하였고, 다음으로 남해청 소속 해양경찰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직진단에 대한 필요성과 해양경찰서별 및 근무부서별 적정인력 배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남해청 소속 해양경찰서별 및 근무부서별 적정인력 배분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조직진단이 필요하다. 조직진단의 목적은 현재 조직관련 문제점의 본질을 규명하고 배후의 인과관계를 분석 및 파악하여 효과적인 조직변화 전략과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있다. 즉, 조직진단은 조직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직발전을 시도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최,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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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적인 환경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적인 환경으로 항만을 통한 해상물류가 활성화되어 있고, 이에 따라 상선의 항행과 더불어 연근해 어선의 어로활동이 공존하는 해상교통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해양사고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실제 2004년도까지 해양사고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김, 2008).
상선의 항행과 더불어 연근해 어선의 어로활동이 공존하는 해상교통의 특성은 무엇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는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적인 환경으로 항만을 통한 해상물류가 활성화되어 있고, 이에 따라 상선의 항행과 더불어 연근해 어선의 어로활동이 공존하는 해상교통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해양사고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실제 2004년도까지 해양사고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김, 2008). 그리고 해양사고의 증가는 담당 인력인 해양경찰관의 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연안지역은 단순한 어업활동 뿐만 아니라 어떤 활동이 전개되는 지역으로 전환되었는가? 또한 최근 국민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웰빙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연안지역은 관광객 및 레저 활동자가 많이 찾는 장소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제 연안지역은 단순한 어업활동 뿐만 아니라, 바다낚시 등 다양한 해양 레저 활동이 전개되는 지역으로 전환되었고, 이에 따라 해양 안전사고 위험도 점차 높아지게 되었다(장,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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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공석덕(1988), 행정조직의 관리체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행정학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p. 20. 

  2. 김상구(2010), 해양경찰청의 적정 인력규모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8호, p. 679. 

  3. 김상구.박재홍(2010), 해양경찰 파출소 조직의 건강성과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근무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1호, p. 83, 88. 

  4. 김정훈(2008), 국내 해역의 월별 해양사고건수에 관한 통계적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10호, p. 751. 

  5. 류종해(1994), 현대조직관리, 서울: 박영사, p. 120. 

  6. 박재홍(2010), 해양경찰관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8. 

  7. 이상호(1995),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원관리에 관한 가치지향적 접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2-3. 

  8. 장인식(2009), 국내 연안해역 안전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5권, 제4호, p. 393. 

  9. 최성두(2002), 해양경찰 공무원의 조직에 대한 인식과 평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8권, 제1호, p. 97, 90. 

  10. 해양경찰청(2012), 2011년 해양경찰백서, p. 23. 347. 

  11. 해양경찰청(2011), 2010년 해양경찰백서, pp. 436-437. 

  12. Bennis, W, G,(1966), The Concept of Organizational Health, N.Y: McGraw-Hill, pp. 116-117. 

  13. http://www.kcg.go.kr/jh/intro/greeting.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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