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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비자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이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dolescent Consumers' Attitudes toward Money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Unethical Consumption Behavior in Commercial Transac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3 no.4, 2012년, pp.509 - 522  

박명숙 (동국대학교 사범교육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adolescent consumers' attitudes toward money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unethical consumption behavior in commercial transactions. The main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9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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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이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인 중ㆍ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이 상거래 행위에서의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청소년 소비자를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남녀 학생들이다.
  • 셋째, 본 연구는 상거래 행위에서의 불법적이고 도덕적이지 못한 행동을 비윤리적 소비행동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러나 청소년 소비자들의 소비윤리 수준을 폭넓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 개념으로서의 윤리적 소비행동인 소비의 사회적 책임 인식이나 적극적인 절제와 나눔 등 다음 세대를 고려한 소비와 같은 높은 윤리의식 차원에 초점을 둔 연구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 소비자 윤리성에 대한 개념은 광범위하나,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윤리성에 대한 개념을 상거래 행위에서의 비윤리적 소비행동으로 제한하여 살펴보았다.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상거래 행위와 관련된 도덕적 가치를 실제 구매상황에서 적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관념적 소비윤리 정도를 파악하는 것보다 소비윤리의 실천 정도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소비자 개인의 가치는 믿음체계를 통해서 소비자태도를 형성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인구통계적 특성뿐만 아니라 태도나 가치와 관련된 개별 소비자의 특성들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De Pelsmacker & Janssens 2007).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인 중ㆍ고등학생들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을 개별 소비자의 태도와 가치와 관련된 변수로 보고, 청소년 소비자의 태도와 가치 관련 변수인 돈에 대한 태도, 과시소비성향과 비윤리적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인 중ㆍ고등학생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더불어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을 개별 소비자의 태도와 가치와 관련된 변수로 보고, 돈에 대한 태도, 과시소비성향과 비윤리적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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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소비자를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이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내린 결론은?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조사 대상자들의 돈에 대한 태도, 과시소비성향, 비윤리적 소비행동의 일반적 수준을 살펴본 결과, 돈에 대한 태도의경우 행복과 성공의 상징은 3.11점으로 중간점수를 약간 상회하는 반면, 통제수단은 1.77점으로 중간점수 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중ㆍ고등학생들은 돈을 통제 수단으로 생각하기보다 행복과 성공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과시소비성향 수준의 평균점수는 2.75점으로 중간점수를 밑돌고 있어 이들의 과시소비성향 수준은 그렇게 높다고 볼 수는 없다.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청소년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으로 모방소비, 충동소비와 더불어 과시소비를 제시해왔으나 이에 대해서도 재고해 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소비자교육 등을 통해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대한 문제점 등이 많이 거론되었고 그 결과 소비행동의 변화가 일어난 것은 아닌가 하는 긍정적인 생각을 해볼 수 있으나 이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비윤리적 소비행동의 일반적 수준은 소극적 비윤리 행동의 경우 1.38점, 적극적 비윤리 행동의경우 2.10점으로 전체적으로 이들의 비윤리적 소 비행동 수준은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으나, 소극적 비윤리 행동보다는 적극적 비윤리 행동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소비자들이 상품의 가격표를 바꿔 부치는 등의 소극적 비윤리 행동은 잘 하지 않지만, 거스름돈을 더 받은 것을 알아도 말하지 않는 등의 적극적 비윤리 행동을 하는 경향은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는 청소년 소비자들이 적극적 비윤리 행동을 범법 행위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관행될 수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어떤 형태의 비윤리 행동이라도 사회적으로 묵인될 수 없음을 교육 내용에 포함하여 강조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경제적 변수에 따른 돈에 대한 태도, 과시소비성향, 비윤리적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돈을 통제 수단으로 생각하는 태도의경우 생활수준(p<.05)과 용돈의 크기(p<.05)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다. 과시소비성향은 용돈의 크기와 아버지 학력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용돈의 크기가 3만원 미만과 3만원 이상에서 집단간 차이를 보였고 용돈의 크기가 클수록 과시소비성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청소년 소비자의 경우 용돈의 크기가 크다는 것은 자유재량액이 크다는 것이고, 이 경우 과시를 위한 소비성향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즉 용돈의 크기가 3만원 미만의 경우 과시소비성향이 없다기 보다 자유재량액이 적기 때문에 과시를 위한 소비성향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청소년 소비자들에게는 용돈의 의미와 용돈 사용에 대한 지침 등을 통해 올바른 소비의 의미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 비윤리적 소비행동과 사회경제적 변수와의 관계는 비윤리적 소비행동중 적극적 비윤리 행동만이 용돈의 크기와 아버지 학력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용돈의 크기가 3만원 미만과 5만원 이상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용돈의 크기가 큰 집단이 적극적 비윤리 행동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아버지의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이거나, 대학원 이상일 경우가 전문대학이나 대학 졸업자보다 적극적 비윤리 행동 점수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1). 아버지의 학력이 대학 졸업자의 경우 적극적 비윤리 행동 점수가 높은 것은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나 대학원 졸업자의 경우는 대학졸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력에 대한 타인의 의식 정도가 높고 그에 따라 비윤리 행동에 대한 통제정도가 높은 것이라고 추정해보지만 현재의 자료로서는 학력에 대한 타인의 의식정도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해 대해서는 추후의 연구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셋째,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극적 비윤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돈을 통제 수단으로 생각하는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수들의 설명력은 약 18%로 나타났다.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돈을 통제 수단(β=0.298)으로 생각하는 태도, 과시소비성향(β=0.238) 순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비윤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성별, 아버지의 학력, 돈을 통제 수단으로 생각하는 태도, 과시소비성향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25%이다. 이들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은 과시소비성향(β=0.363), 돈을 통제 수단으로 생각하는 태도(β=0.178), 성별(β=0.164), 아버지 학력(β=-0.152) 순으로 나타나, 과시소비성향이 비윤리적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청소년기란 언제인가? 일반적으로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보면 청소년기란 아동기가 끝나는 약 12세부터 23-24세까지로 사춘기를 기점으로 하여 이후 약 10년간을 포함하는 시기이지만 통상적으로 13-18세의 중ㆍ고등학생을 청소년이라 일컫는다. 그런가하면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10대와 20대 초반을 대부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교육단계와 일치시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로 중학생을 청소년 초기, 고등학생을 청소년 중기, 대학생을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고 있기도 하다(Jang 2000).
중ㆍ고등학생 시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특징은? 중ㆍ고등학생 시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독립성의 확보, 친구관계의 협조와 동일시, 도덕관의 체득 등 자아주체성을 형성하게 되므로 인간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며 개인의 사회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Rhee & Kim 2012). 그러나 이 시기의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비슷하게 성장하지만 심리적 발달은 미숙하여 신체적 성장과 심리적 성숙의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 행동에도 반영되어 과소비,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소비 등 비합리적인 소비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큰데(Hong 2005; Roberts & Jones 2001),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보다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이들의 소비와 관련된 가치이다(Nam & Ki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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