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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8, 2011년, pp.97 - 111
김선숙 (대전대학교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This study aimed to present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for lifestyle groups. Consumers' preference on advertisement media/information source, advertisement appeal types, and on-line media use were examined by lifestyle groups. This study was executed by web survey and off-line survey. A total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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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인가? | 라이프스타일은 가치관이나 활동 영역, 관심 분야, 태도 등에 의해 구체화된 생활 양식으로 시대적 상황이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사람들의 소비행동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특히 의복 구매 행동은 착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Engel, Blackwell, & Miniard, 1990). | |
소비자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그러나 소비자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접근 방법에 의해 라이프스타일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 스타일 요인을 AIO 각각에 대해 총체적으로 체계적 분석 틀을 제시한 선행연구들(김현정, 2004; Plummer, 1974; Yang, 1979)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영역을 구성하고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도구를 포괄적으로 구성해 보고자 한다. | |
이제까지의 라이프스타일 관련 연구들을 보면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소비자 집단을 유형화하고 각각 집단의 소비자 특성 및 소비행동을 살펴보는 연구가 대다수인데 이러한 연구들의 경우 라이프 스타일 분석의 접근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러한 연구들의 경우 라이프 스타일 분석의 접근 방법에 있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심리적, 행동적 기준을 포괄하는 총체적 접근 방법과 특정한 패션 라이프스타일 위주로 하는 제한적 접근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는데(조규철, 2000), 패션 관련 연구들은 다양한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요인을 포함시켜 포괄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기보다는 연구자의 관심 주제와 관련된 특정한 패션 라이프스타일 위주로 문항을 구성하여 측정하고 그 기준에 의해 유형화하는 제한적 접근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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