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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5, 2012년, pp.758 - 765
문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s the 21st century is the post-digital era, a mix of the hard digital and the soft analog realm, the school uniform designs for the post-digital generation need to be changed within this paradigm shift. Thus, this study i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school uniform design that re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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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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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핑개념을 접목시킨 새로운 트렌드 체험형 브랜드의 특징은? | 기능적인 면에서의 효율성, 기발함에서 비롯된 독창성, 재미를 추구하는 유희성은 포스트디지털 세대를 위한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서, 오늘날 패션에는 재미를 추구하는 감성과 기능을 접목시킨다는 의미로 ‘펀’과 ‘테크놀로지’를 합성한‘퍼놀로지’라는 신조어가 탄생하였으며, ‘펀’과 ‘쇼핑’을 합성한‘펀핑(funpping)’의 개념을 접목시킨 새로운 트렌드 체험형 브랜드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유행을 따르되, 일반화된 트렌드나 제품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리폼하거나 변형하며 자신만의 것으로 재창조해 표현하려는 경향이 강한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나만의 브랜드’라는 희소성과 쇼핑의 개념을 확대 함으로써 즐거움을 제공하는 편집숍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 꾸준한 매출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획일적인 교복 시장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Ecstatic about”, 2012). | |
포스트디지털 세대란? | 포스트디지털 세대는 인터넷이 급속히 대중화되던 90년대 중·후반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각종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문화를 활용하는 세대로, 2011년 한국 통계청(Statistics Korea) 자료에 의하면 이들 가운데 10세에서 19세까지의 총 인구수는 2010년 기준 약 661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교복 착용 대상인 13~18세의 중고등학생 수는 약 407만 명으로 과반수 이상이다. | |
2010년 기준 10세에서 19세까지의 포스트디지털 세대 총인구는? | 포스트디지털 세대는 인터넷이 급속히 대중화되던 90년대 중·후반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각종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문화를 활용하는 세대로, 2011년 한국 통계청(Statistics Korea) 자료에 의하면 이들 가운데 10세에서 19세까지의 총 인구수는 2010년 기준 약 661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교복 착용 대상인 13~18세의 중고등학생 수는 약 407만 명으로 과반수 이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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