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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디지털 세대의 교복 디자인 개발
The Development of School Uniform Design for the Post-digital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5, 2012년, pp.758 - 765  

문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21st century is the post-digital era, a mix of the hard digital and the soft analog realm, the school uniform designs for the post-digital generation need to be changed within this paradigm shift. Thus, this study i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school uniform design that ref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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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1세기는 디지털의 차가움과 아날로그의 따뜻함이 융합된 포스트디지털 시대로,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청소년들을 위한 교복 역시 이 시대를 지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수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차별화된 미의식과 감성이 반영된 교복 디자인의 개발을 통해 만족도가 높은 교복 개발을 목적으로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개념 및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복의 변천과 교복에 요구되는 공통적인 특성을 도출하고, 서울시 소재의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복 구매, 착용 및 맞음새, 요구 및 개선 사항을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차별화된 미의식과 감성이 반영된 교복 디자인의 개발을 통해 만족도가 높은 교복 개발을 목적으로,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개념 및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 블라우스는 설문 조사에서 교복 아이템 가운데 가장 불편한 아이템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인터록과 평직물을 혼합한 소재를 통해 착용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 짧은 블라우스 길이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블라우스 길이를 조절하였다. 새로운 교복 개발에 대한 편리한 기능의 요구는 의복 착탈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시키기 위한 지퍼와 스냅의 여밈, 탈부착이 가능한 칼라로 효율적 디자인을 완성하였으며, 특히 몸판과 분리되는 칼라는 부분적인 세탁이 가능한 세탁의 용이함과 마모 시 부분 교체가 가능하여, 공동 구매를 통해 교복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구매자에게 경제적인 효과 또한 제공할 수 있다.
  • 효율적 디자인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선 이동성과 공간과 속도가 결합된 즉시성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이처럼 빠른 이동과 대처의 필요성 요구는 의상에 있어서도 기능적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착용자가 의상을 분리하고 조합하는 등의 능동적인 조작으로 변형 가능한 형태, 편안하고 편리한 활동성을 강조하면서 착탈 시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의 불편 요소를 절감시킨 형태, 의도된 목적 외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형태의 효율적 디자인을 표현하고자 한다.
  • 독창적 디자인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트렌드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수용하며 디자인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기존의 가치체계나 문화에서 변화되어 자신에게 가장 알맞고 적절한 새로운 형태로 재창조하며,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유행을 추구하며 적극적인 기능과 형태의 차별화 모색으로 흥미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차별화는 장식요소를 고려한 형태, 착용자의 취향에 따라 능동적으로 선택 가능한 형태의 독창적 디자인을 표현하고자 한다.
  • 따라서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 개발을 위해 서울시 소재의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 교복의 착용 및 맞음새에 대한 불만족으로 기능적이며 심미적인 교복 개발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진행된 이론적 고찰 및 실증적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디지털 세대를 위한 교복 개발을 기획하였다. 소비자 프로파일을 설정하고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교복 개발에서 고려되어야 할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디지털 노마드적 특성과 즉시성에서 도출된 효율적 디자인과 트렌드를 재창조하고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특성에서 도출된 독창적 디자인, ‘펀’을 중시하는 특성에서 도출된 유희적 디자인으로 수립하고 제품디자인을 전개하였다.
  • 유희적인 디자인은 낙천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번거롭고 복잡하지 않으며 기발하고 재미있는 펀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생활양식이나 문화현상 속에 다양하게 적용되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그들의 패션에서 미적가치를 표현하는 창조적 수단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미의 요소 뿐 아니라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엔터테인먼트를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유희적 디자인을 표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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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핑개념을 접목시킨 새로운 트렌드 체험형 브랜드의 특징은? 기능적인 면에서의 효율성, 기발함에서 비롯된 독창성, 재미를 추구하는 유희성은 포스트디지털 세대를 위한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서, 오늘날 패션에는 재미를 추구하는 감성과 기능을 접목시킨다는 의미로 ‘펀’과 ‘테크놀로지’를 합성한‘퍼놀로지’라는 신조어가 탄생하였으며, ‘펀’과 ‘쇼핑’을 합성한‘펀핑(funpping)’의 개념을 접목시킨 새로운 트렌드 체험형 브랜드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유행을 따르되, 일반화된 트렌드나 제품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리폼하거나 변형하며 자신만의 것으로 재창조해 표현하려는 경향이 강한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나만의 브랜드’라는 희소성과 쇼핑의 개념을 확대 함으로써 즐거움을 제공하는 편집숍은 포스트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 꾸준한 매출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획일적인 교복 시장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Ecstatic about”, 2012).
포스트디지털 세대란? 포스트디지털 세대는 인터넷이 급속히 대중화되던 90년대 중·후반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각종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문화를 활용하는 세대로, 2011년 한국 통계청(Statistics Korea) 자료에 의하면 이들 가운데 10세에서 19세까지의 총 인구수는 2010년 기준 약 661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교복 착용 대상인 13~18세의 중고등학생 수는 약 407만 명으로 과반수 이상이다.
2010년 기준 10세에서 19세까지의 포스트디지털 세대 총인구는? 포스트디지털 세대는 인터넷이 급속히 대중화되던 90년대 중·후반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각종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문화를 활용하는 세대로, 2011년 한국 통계청(Statistics Korea) 자료에 의하면 이들 가운데 10세에서 19세까지의 총 인구수는 2010년 기준 약 661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교복 착용 대상인 13~18세의 중고등학생 수는 약 407만 명으로 과반수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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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eil Worldwide. (2005). Post-digital generation, leads warm digital world. Seoul: Author. 

  2. Cho, E. J. (2003). Study on the school uniform design for the girls' high school with jean fabric.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3. 'Ecstatic about the select shop'. (2012, August 15). Chosun Biz. Retrieved August 22, 2012, from http://www.chosun.co.kr 

  4. Ha, S. J. (2007). A study on development of working clothes for railroad workers-with a focus on electric technology divi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5. Jin, C. R. (2006). Modification and fashion accessory wearing behavior according to school uniform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ok National University, Jeonju. 

  6. Jung, Y. K., & Kim, K. H. (2011). Study on designing patten of skirt for high school girl student's. Society of Korea Traditional Costume, 14(1), 169-186. 

  7. Kim, D. H. (2000). Study on fitness of middle school girl's uniform in consideration of growth ra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8. Kim, H. J., & Kwon, S. H. (2002). Study on the alternation and size, uniforms satisfaction of girls high school students' uniforms in Jeju.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1(4), 401-413. 

  9. Kim, J. Y., & Lee, H. J. (2009). A study on the somatotype classification for middle-school girls' uniform.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17(4), 663-678. 

  10. Kwon, Y. M. (2008). The relations between the body image distortion and uniform alteration behaviors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1. Lee, K. M. (2002). Study on sizing system for the school uniforms of middle-school boy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12. Lim, H. B. (2010). Fun fashion design in the emotional consumption er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3. Tapscott, D. (2008). Grown up digital-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the world. New York: McGraw-Hill.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14. Yoon, H. J., & Cho, K, H. (2002). Study on high school girls' uniform designs in korea. Journal of Fashion Business, 6(5), 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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