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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공 이순신장군 사당의 불천위제례음식문화 비교 - 아산현충사고택·통영착량묘·남해충렬사 -
Comparison of Bulcheonwijerye Food Cultures in Shrines of Admiral Yi Sun-si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6, 2012년, pp.598 - 606  

박미연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강민경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명희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서율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필숙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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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differences in Jinseol (ritual table-setting) and Jesu (ritual food) from the cultural perspective of ancestral ritual formalities regarding Bulcheonwijerye of Admiral Yi Sun-Sin, which is being held in Asan-hyeonchungsa shrine, Tongyeong-chan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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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한 분의 불천위제례에서 이러한 특성을 지닌 제례문화가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은 그 분을 흠숭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많이 있다는 의미로 여겨지며, 비록 형식과 절차에 차이는 있을지라도 이러한 행례를 통해 후손들이 이충무공의 호국정신과 인간애를 깊이 새기게 되는 기회도 될 것이다. 따라서 이충무공 불천위제례는 제례문화의 보존 차원에서 뿐 아니라 이충무공의 정신을 후세에 이어나갈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자료 수집과 미비점 보완은 향후 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조 25년(1592) 왜군의 침입으로 나라가 실로 위급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구국의 일념으로 적의 대병에 맞서 싸워 조국을 구한 민족의 대 은인이신 충무공 이순신(1545~1598)장군의 불천위제례의 진설과 제수에 관한 지역 및 주관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여 제례문화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에 의의가 있다. 공께서는 1591년 2월, 당시 우의정 류성룡의 천거로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로 임명되어 임진왜란 1년여 전부터 전쟁에 대비하였다.
  • 본 연구는 아산 현충사, 통영 착량묘, 남해 충렬사에서 행해지고 있는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불천위제례의 진설과 제수의 차이를 제례문화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고문헌과 현장조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한분의 대상자에 대해 여러 지역에서 불천위제례를 지내는 사례는 없었다. 이에 시대적 변천에 따라 다소 변화될 수 있는 불천위제례의 진설에 대해 「주자가례」를 근본으로 살펴보고, 이충무공 사당의 불천위제례 진설과 제수에 대해 제례문화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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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무공 이순신을 기리는 불천위 제례 음식 중에서 중심이 되는 적(炙)은 각 사당 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단계 하위지 불천위제례에서는 시루떡과 인절미에 여러 가지 고명을 얹어 11단으로 하였으며, 맨 윗단에는 조약을 얹어 마무리하였다(Choi & Park 2008). 제례 음식 중에서 중심이 되는 적(炙)은 아산현충사고택에서는 쇠고기(육적), 통닭(계적), 민어(어적)를 사용하여 구워 도적하여 올렸고[Figure 3], 통영착량묘에서는 쇠고기, 두부, 돔과 민어를 편적으로 올렸다[Figure 6]. 그리고 남해충렬사에서의 돼지고기 생육을 적틀에 올림으로써 제물의 종류 차이에 따른 각 사당의 지향성 및 지역적 특징을 알 수 있었다[Figure 9]. 아산과 통영의 이충무공 불천위제에서는 어적에 흰살생선인 민어나 돔을 사용하였지만, 퇴계와 학봉 종가에서는 흰살생선 뿐만 아니라 붉은살생선인 상어, 고등어 등도 어적에 사용(Yoon 1996)한 것으로 보아 제물은 제례를 지내는 지역에서의 구입 용이성과도 연관이 깊은 것으로 여겨진다.
충무공 이순신이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로 임명된 해는 언제인가? 본 연구는 선조 25년(1592) 왜군의 침입으로 나라가 실로 위급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구국의 일념으로 적의 대병에 맞서 싸워 조국을 구한 민족의 대 은인이신 충무공 이순신(1545~1598)장군의 불천위제례의 진설과 제수에 관한 지역 및 주관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여 제례문화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에 의의가 있다. 공께서는 1591년 2월, 당시 우의정 류성룡의 천거로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로 임명되어 임진왜란 1년여 전부터 전쟁에 대비하였다. 전라좌수사가 된 이후부터 전사할 때까지 전라좌수사로 2년 반, 삼도수군통제사로 4년 10개월을 재임하여 임란 이전 시기를 포함하여 7여년에 걸쳐 수군 지휘관을 역임하였다(이 2010).
불천위란 무엇인가? 불천위(不遷位)는 4대 봉사를 하는 일반기제와는 달리 봉사(奉祀)하는 대(代)가 다 되어도 신위(神位)를 매안(埋安)하지 않고 가묘(家廟)에 감실(龕室)을 만들어 모시거나 별묘(別廟)를 세워 안치하고 제향(祭享)을 끊이지 않고 영구히 모시는 것을 일컬으며, 나라에 큰 공을 세웠거나 학덕이 높아서 신위를 땅에 묻지 않고 영원히 사당에 모실 수 있도록 허락한 제사로, 나라에서 정한 국불천위와 유림에서 발의한 유림 불천위가 있다(윤 1996). 신주를 땅에 묻지 않고 계속 봉사한다하여 부조위(不位)라고도 하며, 부조위를 두는 사당을 부조묘(不廟)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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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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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oon SK. 1996. Dietary culture for sacrificial rituals and foods in Andong area (I)-Bulchunwi sacrificial rituals and foods. Korean J. Food Culture, 11(2):279-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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