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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판용 기능성 음료의 관능적 특성과 소비자 기호 유도 인자
Sensory Characteristic and Drivers of Liking for Functional Beverage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8 no.6, 2012년, pp.741 - 751  

이지현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양정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정라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functional beverages, to analyze and the drivers of liking and disliking of it by Korean consumers. Descriptive analysis and consumer taste testing were conducted with ten commercial products of functional beverages. Samp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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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편의점 및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미용, 숙취해소, 자양강장의 기능성 음료를 선정하여, 각각의 관능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기호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기능성 음료에 대한 관능적 선호 및 비 선호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기능성 음료의 소비확대와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편의점 및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미용, 숙취해소, 자양강장의 기능성 음료를 선정하여, 각각의 관능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기호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기능성 음료에 대한 관능적 선호 및 비 선호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기능성 음료의 소비확대와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0가지의 시판용 기능성 음료(미용음료 4가 지, 숙취해소 음료 2가지, 자양강장 음료 4가지)를 선정하여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소비자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10가지 제품들에 대해 묘사분석을 실시하여 관능적 특성 용어를 개발한 후 이에 대한 특성 강도를 평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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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조사에서는 몇 명을 대상으로 기능성 음료에 대한 기호도, 관능특성 정도, 재 음용 의사 및 추천의도를 조사하였는가? 먼저 10가지 제품들에 대해 묘사분 석을 실시하여 관능적 특성 용어를 개발한 후 이에 대한 특성 강도를 평가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조사에서는 81명을 대상으로 기능성 음료에 대한 기호도, 관능특성 정도, 재 음용 의사 및 추천의도를 조사하였다.
음료(飮料)란? 음료(飮料)란 인간이 마실 수 있는 모든 액체의 총칭이며 물을 비롯하여 인간이 갈증해소나 기호충족 등을 위해 마시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Kim HM 등 2011). 음료는 세계적으로 꾸준히 소비가 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식이요법에 있어서 중요한 기둥으로 여겨진다(Luo SJ 등 2012).
시판 기능성음료의 기호를 결정짓는 관능적 특성들을 잘 고려한다면, 향후 관능적으로도 기호도가 높은 기능성 음료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고 한 이유는?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CornSilk, Mate, H_Dulcis 시료의 전반적인 기호도와 재음용 의사 및 추천 의도가 가장 높게 나왔는데, 이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관능적 특성 요인으로는 밝은색, 누룽지 향미·볶은 콩가루 향미·보리차 맛의 구수한 향미들이었다. 반대로 전반적인 기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시료는 F_Garlic과 Kudzu_Dulcis로 이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관능적 특성으로는 어두운색, 텁텁함, 한약 맛, 쓴맛, 떫은맛 등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판 기능성음료의 기호를 결정짓는 관능적 특성들을 잘 고려한다면, 향후 관능적으로도 기호도가 높은 기능성 음료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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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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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Yu DJ, Choi DW, Shin YJ, Song HY, Song KB. 2011. Inactivation of Foodborne Pathogenic Bacteria in Corn Silk Tea Using a Microwave Plasma Sterilization System. J Korean Soc Food Sci Nutr 40(8):1195-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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