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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프로젝트의 고객참여 및 만족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ustomers'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on Performance of IT Proj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721 - 5727  

강소라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김민선 (협성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김명진 (LG CNS 디지털 마케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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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I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내부조직 구성원들 즉, 고객사 조직구성원들이 얼마나 열심히 참여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조직구성원의 참여가 IT 프로젝트의 만족도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K 은행의 차세대 인터넷 뱅킹 구축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IT부서의 참여도 및 현업부서의 참여도가 모두 프로젝트 만족도에 매우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만족도는 시스템 성과와 산출물 성과에 모두 매우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effect of customers's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on performance of IT project.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the project team members of the next-generation internet banking project in K Bank. We found that customers's participation has positive effect on their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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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I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내부조직구성들 즉 고객사 조직구성원들이 얼마나 열심히 참여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즉, 하나의 표본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동일한 프로젝트 참여 인력을 대상으로 표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고객사의 참여도를 도출하고, 이들의 참여도가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즉, 하나의 표본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동일한 프로젝트 참여 인력을 대상으로 표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고객사의 참여도를 도출하고, 이들의 참여도가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K 은행의 차세대 인터넷뱅킹 구축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 프로젝트를 본 연구의 표본으로 선정한 이유는 규모와 조직/기술 환경적 측면에서 대표적인 SI 프로젝트의 성격을 보이기 때문이다.
  • 이를 통해 참여자의 참여정도가 만족이나 성과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제시함으로써 정보시스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컨설팅 기업에 의존하기 보다는 해당기업의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I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내부조직구성들 즉 고객사 조직구성원들이 얼마나 열심히 참여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즉, 하나의 표본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동일한 프로젝트 참여 인력을 대상으로 표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고객사의 참여도를 도출하고, 이들의 참여도가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K 은행의 차세대 인터넷뱅킹 구축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가 증가할수록 프로젝트 성과는 증가할 것이다.
  • 첫째, 프로젝트 참여자의 참여정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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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대이론에 의하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 위한 선택은 무엇인가?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 의하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 위한 선택은 그 선택된 행동이 가치 있는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개인의 기대에 근거한 인지론적 접근 방법이다[5]. 인간은 아직 얻지 못한 어떤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에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목표에 대한 기대이며, 목표에 대한 기대와 그 목표의 가치가 개인에게 의미하는 바에 의해서 동기가 결정된다.
대규모 SI에서 장기간 프로젝트의 경우 참여한 참여자들에게 어떠한문제를 줄수있는가? 대규모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 참여 인력들은 경영컨설팅, 발주처 직원, SI 업체 직원과 다양한 개발협력업체, 프리랜서, IT 컨설팅 등 다양한 IT 관련 기업의 인력들로 구성되어, 프로젝트 진행 시 다양한 인력들에 대한 통제와 프로젝트에 대한 동기부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장기간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의 프로젝트 참여기피와 의욕저하 등의 문제는 프로젝트 이행 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더욱 더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SI 프로젝트를 발주한 회사는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흡하다[38].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란? 이러한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 접근했을 때,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역시 특화된 환경에서의 직무 만족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란 ‘프로젝트에 참여한 구성원 개인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감정과 태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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