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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Topic-specific Proj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770 - 5775  

이영석 (한양대학교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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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TEAM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 외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과학 3단원 [에너지와 도구]와 4단원 [연소와 소화]를 중심으로 관련 주제들을 추출하여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이 프로그램에 따라 활동한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와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비교반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증가하였다. 연구결과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과학 교육에 대한 인식, 흥미,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study, we reviewed theoretical background of STEAM education and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udies in STEAM education, by doing so, we developed and applied the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topic-specific project. This program is designed for the 3rd and 4th lesson of 6th graders' s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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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초등학교 6학년에게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수업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로 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현재 교육현장에는 STEAM 교육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교육프로그램들 중에서 STEAM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조사,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STEAM 교육 강화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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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 경제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혁신, 창의성 등에 기반을 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창조 경제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지식, 기술, 학문간 융합이다. 따라서, 불확실성과 융합이 일반적인 21세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경제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가 경제를 이끌어 갈 주체라고 볼 수 있다[1].
창조경제란 무엇인가? 21세기는 창조경제의 시대이다.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혁신, 창의성 등에 기반을 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창조 경제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지식, 기술, 학문간 융합이다.
창의적 융합인재는 무엇인가? 먼저 창의적 융합인재이다. 이는 본인이 과학기술과 예술적 재능을 동시에 소유하고 두 가지 재능을 동시에 표출하는 인재를 말한다. 둘째, 창의적 융합 활용 인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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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ou Jung Kim, Se Jeong Moon, Tae Hee Noh,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8), pp. 861-873, 2009. 

  2. Ki-Soon Han, Miran Bae, In-Ho Park, "How Do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hin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1), pp. 21-34, 2003. 

  3. Yu-Hyun Choi, Dae-Young Moon, Kyoung -Kyoon Kang, Jin-Woo Lee, Joo-Ho Lee,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STEM for the Inventively Gifted",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8(2), pp. 143-163, 2008. 

  4. Seon A Bae, "Effect of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36(2), pp. 47-64, 2011. 

  5. Soon-Beom Kwon, Dong-Soo Nam, Tae-Wuk Le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educational robot based on STEA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19(2), pp. 221-224, 2011. 

  6. Jinsoo Kim,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7(3), pp. 1-29, 2007 

  7. Dae Young Moon, "The Development of Pre-Engineering Educational Program Model Based on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11(2), pp. 90-101, 2008. 

  8. Yun-Dong Lee, "The Need for STEM Education, Awareness and Demand for Technology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2011. 

  9. Jeong-A KIM, Byeong-Su, KIM Ji-Hwon, LEE Jong-Hoon KIM, "A Study of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he IT-Based STEAM Education Model With Regards to Developing People of Interdisciplinary Abilities", Journal of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23(3), pp. 445-460, 2011. 

  10. Joung-in Shin,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Science Writ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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