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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1, 2013년, pp.78 - 8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ject based STEAM program on primary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reative personality. Based on the concept of project based learning and STEAM derived from a literature review, a learning program has been developed and appli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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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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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은 비구조화되고 실제적인 문제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 후, 학생 스스로 학습 주제를 설정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과 구조화된 탐구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정미경, 2004)으로, 학습자에게는 내적 동기유발, 자기 주도적 학습,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력, 다양한 탐구와 표현 능력, 사고의 유연성,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신장시키며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교수 경험을 갖게 하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이상균, 2007). | |
STEAM교육이 기존 교육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 STEAM교육은 학생들과의 관련성(relevance)을 강조하여 어디에 쓰이는지 왜 배우는지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되도록 하며 스스로 설계하고 탐구 실험하는 과정을 강조하고,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한다는 점에서 기존 교과 교육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생활과 관련성을 강조하고, 큰 개념의 ‘주제(Theme)’를 중심으로 교과 내의 여러 영역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STEAM교육의 방법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 |
본 논문의 창의적 설계 단계에서 어떤 탐구활동을 진행하였는가? | 둘째, 창의적 설계 단계는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으로 실생활 문제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제약 조건 속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탐구활동으로 드라이아이스 로켓 만들기와 드라이아이스 로켓을 활용한 추진력 비밀 탐구활동과 로켓의 무게, 모양, 안전핀의 수를 달리 하여 날려보는 탐구활동을 통해 로켓의 원리를 탐구활동을 진행하였다. 탐구활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안정적이면서 높이 비행할 수 있는 나만의 로켓을 설계하고, 설계한 로켓에 대한 설명하는 글을 창의적 글쓰기를 통해 표현해 보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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