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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기관을 활용한 중·고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Program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sing Local Institution(KAIS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5, 2020년, pp.3 - 15  

최진수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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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ducational change is required to cultivate the ability to adapt in the rapidly changing future. Accordingly, the importance of nurturing convergent talents to create new values using the humanities imagination, science and technology creativity, and engineering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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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생의 경우 ‘학생 참여가 많은 학습(17.8%)’이 다소 증가하였는데, 기존에 경험했던 일반 STEAM 교육이 학생과 교사간 이루어지며,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습형태인 점과는 다르게 본 프로그램의 경우 멘토교사를 조별로 배치하여 학생과 교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교과지식 간의 차이, 의사소통의 간극을 줄여주고자 하였다.
  • 다음으로 STEAM 교육의 학습형태 측면에서 장점이 무엇이라고 인식하는지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 STEAM 교육의 학습형태에 대해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의 학습(중학생-45.
  • 또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수업과 활동 시간이 다소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는데, 최종 프로그램은 LAB체험과 4차시에 해당하는 STEAM 교육을 분할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세부 차시별 STEAM 학습준거틀을 기본으로 학습목표와 내용을 구상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 가능한 차시 대체형 프로그램으로써 자유학기제, 방과 후 과정, 방학 등 다양한 교육과정에서 차시를 확보하여 운영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중 STEAM 프로그램 연계성이 낮은 단원과 주제를 선정하여, STEAM 교육의 활용범위를 넓히고, 프로그램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각각 주제별 총 4차시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대전지역의 특색에 맞는 STEAM 프로그램을 공유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예시자료와 교사용 수업자료, 학생용 교재를 함께 제공하여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수학, 과학 외에도 다양한 교과 담당교사와 여러 지역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중 STEAM 프로그램 연계성이 낮은 단원과 주제를 선정하여, STEAM 교육의 활용범위를 넓히고, 프로그램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기관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교육을 실시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 STEAM 교육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변화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1%로 STEAM 프로그램으로 연계되는 경우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박현주, 2016). 본 프로그램은 각각 STEAM 프로그램 연계성이 낮은 단원을 선정하여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연계 정도가 낮은 교과목들의 STEAM 교육 적용 활성화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는 접할 수 없는 새로운 주제를 제안하여 STEAM 프로그램의 적용 분야를 넓히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과학창의재단(2017)의 STEAM 학습준거틀을 기반으로 중학생, 고등학생 각각 서로 다른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KAIST 과학영재교육연수원의 STEAM 교육 개발과 연수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해온 교사와 지역기관(KAIST)의 공학분야 전문가를 섭외하여 공동 개발하였다.
  • 이와 같이 지역의 우수한 과학기술연구 기관의 인적, 물적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융한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각 분야 전문가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촉진시킴으로써 공학교육의 인적재원을 마련하고 상호 간 교육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기관을 활용한 첨단과학기술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교육대상 학생들에게 미래 공학분야 진로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중 STEAM 프로그램 연계성이 낮은 단원과 주제를 선정하여, STEAM 교육의 활용범위를 넓히고, 프로그램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각각 주제별 총 4차시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대전지역의 특색에 맞는 STEAM 프로그램을 공유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예시자료와 교사용 수업자료, 학생용 교재를 함께 제공하여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수학, 과학 외에도 다양한 교과 담당교사와 여러 지역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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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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