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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사례분석을 통한 철도건설공기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ailway Construction Schedule Using KTX Construction Cas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62 - 669  

양연종 (Construction Headguarters) ,  정병현 (Department of Trasportation and Logistics,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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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에 세계에서 5번째로 한국에서 고속철도를 운영하게 되었으며, 2011년 서울~부산간 전구간의 철도건설이 완공되어 고속철도가 운행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와 같은 대형국책사업에 있어 계획된 공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였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행된 고속철도 건설사업으로서 본 사업과정상에 잦은 국가정책의 변경, 설계 및 시공상 사업관리의 어려움, 환경단체나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등이 철도건설공기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 볼 수 있으며 경부고속철도를 통해 경험한 지연요소에 대한 종류,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향후 대형국책사업 등의 시행에 있어서 사업관리 및 추진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사업단계에서부터 철저한 공기관리가 필요하며, 아울러 최근 중요시되는 환경문제 등에 관해서는 사업전반에 걸쳐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4, KTX operated in Korea on the 5th in the world. But there are various factor on planed schedule delay of Big National Construction Project like Seoul-Busan High Speed Rail Project(Seoul-Busan HSR). For example, Often change of government policy, project management control problem of desig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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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업기간의 연장과 사업비의 증가가 불가피하였던 경부고속철도 사례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시행되는 철도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또한, IMF와 같은 국가적 위기와 정부의 여건변동에 따라 투자 우선순위가 변경됨으로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되며, 현장의 시공관리 미흡으로 발생되는 부실을 만회하기 위한 추가기간 소요가 발생하게 되기도 하며, 계획 및 설계·건설과정에서 주민·환경단체·지자체 요구에 대한 갈등이 철도건설사업의 장기화가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그간 진행된 경부고속철도 사례를 바탕으로 철도건설사업의 예산이나, 공사 기간 대부분을 차지하는 노반 건설에 대하여 보다 효율적인 건설사업 추진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철도건설과 운영에 대한 기존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재원조달방안이나 갈등해결 방안 등 국부적인 항목에 중점을 두고 연구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완전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사례를 통해 사업계획과 설계·시공과정에서 발생되는 전반적인 문제점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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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미래의 교통 대안으로 주목받게 된 이유는? 높은 친환경성과 장거리 수송, 에너지 효율성이 부각되면서 철도는 명실상부한 미래의 교통 대안으로 떠올랐다. 또한 남북철도 연결과 유라시아 철도연결 등의 국가간 철도망 구축 움직임 등으로 교통·물류·관광 분야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광역도시철도건설을 위한 재원조달방안에 관한 연구(수도권을 중심으로)의 주 내용은? 또한,「광역도시철도건설을 위한 재원조달방안에 관한 연구(수도권을 중심으로)」[2]에서는 수도권 광역도시철도건설에 대한 재원분담체계를 확립하여 중앙정부지원수준을 30% 수준으로 유지하며, 일정부분 적극적인 지자체의 재원분담이 필요하며 중앙정부의 재원지원 확충을 위해서는 유류부담률의 인상을 통한 투자재원을 확충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갈등문제에 있어서「경부고속철도 경남 양산 천성산 구간 노선갈등에 관한 연구」[3]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건설단계에서 가장 갈등이 심화되었던 천성산 구간에 대한 갈등의 주요쟁점과 갈등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사후방안인 “갈등관리”가 아닌 “갈등예방”적 차원에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제시하였으며,「공공 갈등의 주민 참여적 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4]에서는 청계천 복원사업, 부안 원전수거물시설 건립사업, 새만금간척 사업 등을 사례로 갈등해결의 방안중 하나로 단기간 계획수립 보다는 장기간 계획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철도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개선방안은? 첫째, 철도란 네트워크로서 해당 구간과 연계노선이 같이 완공되어야 효과가 발휘되는 것이 타 교통수단과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과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여 사업을 추진하여야 하며 한번 결정된 사업은 전구간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적기에 개통되어 이용자 편익의 극대화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공기지연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업 계획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사업관리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추진시에는 사업비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가 시스템화 되어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10]. 고속철도 사업의 경우 초기 사업관리의 부재에 의해 해당사업의 규모, 사업비, 공정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자료 없이 사업이 착수되었으며, 그로 인해 잦은 사업변경으로 사업비 증가, 공기연장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셋째, 경부고속철도하면 천성산 갈등관리를 연상할 정도로 갈등해결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이것은 공기지연은 물론이고 손실비용도 2조 5천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11]. 기본계획이나 설계단계에서 충분한 협의를 통해 이해관계자와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갈등관리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활성화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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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 Na (2007)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System Improvement for Metropolitan Rapid Railroads, Master Thesis, Daejin University, pp. 57-60. 

  2. S.K. Back (1995) A Study on the financing plans for metropolitan railway construction focusing on Seoul Metropolitan Area,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90. 

  3. M.C. Lee (2009) A Study on Conflict of The Construction of Yangsan Route in the Seoul-Busan High-speed Railway, Master Thesis, Ulsan University, pp. 70. 

  4. Y.P. Hong (2007) A Study on the Resolution of public conflict through the participation of residents, Master Thesis, Dongkuk University, pp. 142-145. 

  5. S.H. Lee (2004)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ologies of Delay Influence Factors in Construction of Korea High Speed Railway,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pp. 163-170.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1), The History of Kyungbu Highspeed railway construction III-1,2.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Railway business Description Material of 2011. 

  8.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2005) Major national business interruption case analysis and implications. 

  9. Y.S. Lee., D.S. Moon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 Speed Rail(HSR) and its influ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1), pp. 23-37. 

  1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Railway Plan & Construction, pp. 25-78. 

  1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9) The Conflict resolution casebook of Public business, pp. 9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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