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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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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선로용량 산정 관련 다양한 기존 연구들을 재검토한다. 국내외에서 대표적인 이 분야 3가지 방법(야마기시, UIC 및 TCRP 방법)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먼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식이면서도 각 단계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았던 야마기시 방법의 산식 전개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또한, 다양한 해석적 방법의 하나로써 이 방법의 발전적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다음 최근 유럽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UIC 406 방법의 제정 과정과 적용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도시철도의 수송용량 분석에 주로 활용되는 TCRP 방법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 3가지 방법의 특징을 비교 분석한다. 본 논문은 이 분야 현업 종사자들이 현재 사용 중인 철도 선로용량 산식에 대한 이해를 향상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의 국내 적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view a variety of state-of-the-art research on assessment of the railway track capacity. We address the three well-known methods (Yamagishi, UIC 406, and TCRP-13) with individual case study in this research field. First, we explicitly present every derivation-step of the Yamagi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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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야마기시 데루오의 원전 대신 일본국유철도 운수총국의 자료[9]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사실상 국내 관련분야 기존 문헌들[1-7]에서 야마기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산식들은 참고문헌[9]에서 소개하고 있다.
  • 첫째, 국내 선로용량 산정 연구는 주로 야마기시 방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산식들의 전개 과정들을 자세하게 고찰하여, 이 산식들을 현업에서 적용할 경우 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적인 상황에 적합한 활용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사실상 국내 관련분야 기존 문헌들[1-7]에서 야마기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산식들은 참고문헌[9]에서 소개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에서 이 산식들의 정립 및 전개 과정이 가장 불명확하게 다루어진 자동폐색장치를 설치한 복선구간의 선로용량 산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먼저 1일 (T= 1440분)은 식 (3)과 같이 ‘(저속도 열차 횟수) × (저속도열차 시격) + 저속도 열차 대피에 따른 추가 지연시분’으로 표시될 수 있다.
  • 본 논문은 위 분과에서 발표된 주제발표 자료 중 하나인 ‘철도용량관련 국내외 연구현황[1]’을 보완하여 장래 철도용량편람 제정 작업이 진행될 경우 다양한 국내외 연구 사례의 고찰 및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이 분야의 국제적 발전방향에 부합하는 철도용량편람 제정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그러나 국내 연구자들이 이 방법의 원문을 확인하기 어려워 산식들에 대한 이해와 각 산식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은 이 방법의 산식 전개과정을 자세히 고찰하고, 산식의 적용 방법을 설명하여 이 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 18, 목포)에서 우리나라 철도용량편람 제정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토론을 위해 특별 분과를 개최하였다. 이 분과에서는 국내 공인된 철도 선로용량 산정 절차로서 철도용량편람의 제정 필요성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제정 방향에 대한 논의를 목적으로 하였다.
  • 지금까지 국내 철도 선로용량 산정에서 자주 활용되는 야마기시 방법의 산식 전개과정에 대해 고찰 하였다. 위와 같은 전개과정의 이해와 별도로 이 산식들을 통해 산정된 결과값이 갖는 의미는 아직 토론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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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철도 선로용량 산정의 주요 방법으로 활용되는 것은? 국내에서 철도 선로용량 산정의 주요 방법으로 야마기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연구자들이 이 방법의 원문을 확인하기 어려워 산식들에 대한 이해와 각 산식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야마기시 방법의 장점은? 먼저 야마기시 방법은 다른 해석적 산식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운영적 상황을 고려하면서도 해석적 산식이 갖는 편리성의 장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이는 UIC 406 방법 등 보다 구체적인 분석의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야마기시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또한, 이 방법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유럽에서 표준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는 UIC 406[13]에 의한 방법과 미국의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한 TCRP 13[14]에 의한 방법을 고찰하여, 기존 방법의 발전적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UIC 406에 의한 철도 선로용량 평가 방법의 핵심인 열차 시각표 압축(Timetable compression) 과정을 국내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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