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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선로용량에 관한 야마기시 산정식의 개념 이해와 비평
Understanding and Criticism of Yamagishi Method in Calculation of Railway Line Capacity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1 no.5 = no.108, 2018년, pp.517 - 530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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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기시 산정식[1]은 일본에서 50여 년 전에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최근까지 한국, 일본 및 대만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왔다. 특히 초기 한국철도는 일본의 철도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한 측면이 많아, 이 산정식이 국내 관련분야에 미친 영향은 컸다. 이 산정식은 국내에 최종적인 형태의 결과식 중심으로 소개되었고, 저자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그 산정식의 도출 과정에 관한 구체적인 자료가 연구자들에 공개된 사례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산정식이 정립되는 과정에서 사전에 전제한 가정(Assumptions), 핵심적인 모수 (Parameters)들의 정확한 역할, 그리고 복수의 열차종별이 병행 운행할 때 산정식을 적합하게 적용하는 절차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불가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야마기시 산정식의 세부적인 전개과정을 제시한다. 특히, 원문[1]에서 수식 전개의 과정이 일관적이지 못한 부분을 바르게 정리하고, 생략되거나 불충분하게 제시된 부분을 보완하였다. 뿐만 아니라 원문의 군수비(郡數比) 관련 수식 전개과정의 오류를 지적하고, 올바른 전개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야마기시 산정식의 세부적 전개과정과 비평을 통해 국내 연구자 및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해당 산정식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고, 이에 따라서 보다 합리적인 선로용량 산정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ed more than 50 years ago, the Yamagishi method [1] has been utilized in East Asian countries such as Korea, Japan and Taiwan until recent years. Especially, the method has affected Korean engineers comprehensively, since Korean railway technology has improved based on Japanese innovations in...

주제어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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