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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319 - 326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paper, we studied a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tational Literacy. The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started from a MIT media laboratory in 2011. We revised the design-based learning and applied it to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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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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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란 무엇인가? | 김수환 외 (2010)는 여러 학자들의 CT와 CL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3]. Wing(2009)의 주장[16]과 Brennan (2011)에 의해 개발된 창의적 컴퓨팅 가이드북[9]에 나타난 CT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공존하고 기술이 기반이 되는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거나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기반이 되는 사고력이라 할 수 있다[3][13]. | |
CL를 교육하기 위해 어던 전략들이 개발되었는가? | CL를 교육하기 위해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한 방법이나 로봇을 이용한 방법[7] 등 다양한 전략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교육모형으로 정립되기에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IT에서 개발한 디자인 기반 학습[9]을 적용한 CL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
Computational Literacy의 교육 목적은 무엇인가? | CL교육의 목적이 CT를 길러주는 것이며, 현재는 두 개념이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김수환 외 (2010)는 여러 학자들의 CT와 CL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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