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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디자인기반 학습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319 - 326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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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omputational literacy교육에서 Computational Thinking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기반 학습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기반 학습은 CT를 길러주기 위하여 CL교육에서 시도하는 학습 방법으로 MIT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단위 영재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EPL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전략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및 관찰,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CL학습에서의 디자인 기반 학습은 self-프로그래밍 능력과 흥미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고 학습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작물로 제작하고 의미있는 결과물을 만드는 교육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컴퓨터 교육에서 디자인 기반학습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a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tational Literacy. The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started from a MIT media laboratory in 2011. We revised the design-based learning and applied it to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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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기반 학습 방법을 컴퓨팅 환경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아이디어를 컴퓨팅으로 구현하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방법이나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을 CL교육에 적용한 것이 대부분이며 학습자들의 창의력과 설계를 바탕으로 하는 창작물 제작과 경험의 과정을 지원하는 디자인 기반 학습을 접목시킨 연구는 찾기 힘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의 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플래닝하여 창작물을 제작하고 경험하는 디자인 기반 학습 전략을 CL교육을 위해 적용하고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학습자들의 CL능력의 향상을 알아보기 위해 과 같은 질문지를 구성하고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omputational Thinking을 길러주기 위하여 디자인 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디자인 기반 학습의 절차에 따라 수업을 구성하고, 초등학교 정보영재학급 4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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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란 무엇인가? 김수환 외 (2010)는 여러 학자들의 CT와 CL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3]. Wing(2009)의 주장[16]과 Brennan (2011)에 의해 개발된 창의적 컴퓨팅 가이드북[9]에 나타난 CT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공존하고 기술이 기반이 되는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거나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기반이 되는 사고력이라 할 수 있다[3][13].
CL를 교육하기 위해 어던 전략들이 개발되었는가? CL를 교육하기 위해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한 방법이나 로봇을 이용한 방법[7] 등 다양한 전략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교육모형으로 정립되기에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IT에서 개발한 디자인 기반 학습[9]을 적용한 CL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Computational Literacy의 교육 목적은 무엇인가? CL교육의 목적이 CT를 길러주는 것이며, 현재는 두 개념이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김수환 외 (2010)는 여러 학자들의 CT와 CL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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