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4, 2012년, pp.69 - 82
이동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study De Morgan's perspective on teaching and learning complex numbers. De Morgan's didactical approaches reflect the process of development of his thoughts about algebra from universal arithmetic, symbolic algebra to meaning algebra. De Morgan develop his perspec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e Morgan는 누구인가? | De Morgan(1806–1871)은 뛰어난 수학자이자 수학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저술을 남긴 수학교육자이다(Rice[8], 최지선 외[3]). 최근 De Morgan의 수학교육에 대한 관점과 구체적인 교수법을 분석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De Morgan에 따른 수학이란 무엇인가? | 그는 수학교육의 맥락에서 허수를 둘러싼 어려움들을 논의하였다. De Morgan에 따르면, 수학은 그 내용뿐만 아니라 건전한 추론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적인 가치가 큰 학문이다(Pycior[7], p. 214). | |
수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De Morgan가 직면한 문제는 무엇이었나? | 건전한 추론능력을 길러주려는 목표와는 거리가 멀었다. 대학의 교양교육으로서 수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려는 그에게 허수의 사용은 어렵지만 반드시 해결해야할 문제였다. |
Augustus, De Morgan, Trigonometry and Double Algebra, London: Taylor, Walton & Maberly, 1849.
Augustus, De Morgan, On the study and difficulties of mathematics, Chicago: The open court publishing company, 1831.
Hans Freudenthal,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drecht: Kluwer, 1991.
Helena M. Pycior "Augustus De Morgan's Algebraic Work: The Three Stages." Isis, Vol. 74, No. 2. (Jun., 1983), pp. 211-226.
A. Rice, "What makes a great mathematics teacher? The case of Augustus De Morgan",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6(6), (1999), pp. 534-552.
Joan L. Richards. "Augustus De Morgan,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Foundations of Algebra", Isis, Vol. 78, No. 1, (1987), pp. 6-30.
Alexander Macfarlane, Ten British Mathematicians of the 19th Century, 19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