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4, 2012년, pp.121 - 137
Recently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become a educational issue. Especially the important of Statistical literacy in purpose of statistics education has be discussed and come to the fore. So we research about Statistical literacy mainly with advanced researches. We consider about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적 소양이란 무엇인가? | 통계적 소양’은 일상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통계적 결과들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다. 공적이고 사적인 의견 결정,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통계적 사고가 기여한 바를 인식하는 능력과 연결하는 것이다(Wallman, 1993, p. | |
학생들이 통계를 배우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 통계를 배움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실생활의 양적 정보를 합리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지만 교육받은 성인들조차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에 대해 통계적으로 사고하지 못한다는 여러 연구가 있다(Gal, 2002; Rumsey, 2002a, 2002b; Watson, 2006 등). 학생들이 통계를 배우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통계적 소양, 추론, 사고의 함양이며, 이런 목표들이 현재 거의 성취되지 못하였다는 점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추론, 사고를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
Rumsey가 통계를 교육과정에 도입해야 하는 목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 Rumsey(2002b)는 통계를 교육과정에 도입해야 하는 두 가지 목적을 제시한다. 첫째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넘치는 기본적인 정보를 충분히 잘 소비할 수 있도록 통계를 이해하는 훌륭한 통계적인 시민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에 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그러한 정보에 기초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통계 교육자들은 이러한 목적을 통계적 소양이라고 부른다. 더 나아가 두 번째로 학생들이 과학적인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들이 과학적 방법의 사용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다. 질문을 확인하고,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해석하는데 도구를 적용하고, 결과를 수정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들은 통계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정보에 대해 설명하고 결정하고 평가하고 의사결정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은 단순한 통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통계적 추론과 사고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위한 기초를 통계적 소양의 처음부터 개발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강시중, 수학교육개론, 교육출판사, 1995.
이영하, 통계적 소양의 증진방안, 교과교육내용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 (2009),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pp. 43-61.
교육인적자원부,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7.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과 교육과정, 2009.
한국과학창의재단,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2011.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Batanero, C, "Discussion: The role ofmodels in Understanding and Improving Statistical Literac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 no. 1, pp. 37-40.
Ben-Zvi, D & Garfield, J,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2004), 이경화 외,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경문사, 2010.
Campos, T. M. M, Silva, C. B, Cazorla, I. M, Statistical Literacy in Brazil in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An analysis of official documents, Joint ICMI/IASE Study: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Proceedings of ICMI study 18 and 2008 IASE Round Table Conference.
Gal, I, "Assessing Statistical Knowledge as it related to student's interpretation of data", Reflections on Statistics(1998),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pp. 275-295.
Gal, I,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 no. 1, pp. 1-51.
Gal, I, "Teaching for statistical Literacy and Services of Statistics Agencies", The American statistician, vol. 57(2003), no. 2, pp. 80-84.
Li Jun, "Statistics Education for Junior High School in China",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IASE)(2004), Sweden, pp. 219-229.
Monteiro, C & Ainley, J, "Developing critical sense in graphing", Europea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III(2003).
Moore, D., "Statistics among the liberal art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93(1998), no. 444, pp. 1253-125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구광조 외 2인 역,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8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2000, 류희찬 외 5인 역,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2007.
Pfannkuch, M & Wild, C, Towards an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Thinking,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edied Ben-Zvi, D & Garfield, J(2005), pp. 17-46.
Peressini, D & Webb, N, Analyz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students' responses across multiple performance tasks, in Lee V. steff (ed.),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 K-12(1999), pp. 156-174.
Rumsey, D J, "Discussion: Statistical Literacy: Implications for Teaching",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a), no. 1, pp. 32-36.
Rumsey, D J, "Statistical Literacy as a Goal for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s",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vol. 10(2002), no.3. http://www.amstat.org/publications/jse/jse_archive.htm
Sanchez, J, Building Statistical Literacy assessment tools with the IASE/ISLP, IASE/ISI Satellite, 2007.
Snell, J. L, "Discussion: Best how do you teach it?",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 no. 1, pp. 45-46
Wallman, K K, "Enhancing Statistical Literacy: Enriching Our Society", Jounal of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88(1993), no.421, pp. 1-8.
Watson, J.,"Assessing statistical literacy through the use of media surveys", In I. Gal & J. Garfield(Eds.), The assessment challenge in statistics education, pp. 107-121. Amsterdam,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IOS Press, 1997.
Watson, J., "Discussion: Statistical Literacy before Adulthood",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 no. 1, pp. 26-30.
Watson, J., "Statistical Literacy: a complex hierarchical construc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vol.2(2003), no.2, pp. 3-46
Watson, J.,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2006.
Weldon, K. L,"Discussion",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70(2002), no. 1, pp. 43-44.
Wild, C. J & Pfannkuch, M,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vol. 67(1999), no. 3, pp. 223-2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