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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하 성취기준에 대한 논의
Achievement Standards of Geometry According to the 2011 Revision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4, 2012년, pp.603 - 617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선희 (신라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 교과 내용 양의 20% 경감과, 수학적 과정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 강조,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학년군제 반영을 배경으로 하여 개정되었다. 그러나 2007 개정 교육과정과는 다르게 교육과정 해설서가 발행되지 않아 해석을 하는 데 모호함이 발생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생겨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기하영역을 학교현장에서 이해하는 데 보다 도움이 되고자,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의도, 내용, 반영 방법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1 Revision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amended based on the 2009 Curriculum version, focuses on three important issues: 1) 20% reduction of the previous curriculum contents; 2) improvement of students' creativity through mathematical processes; 3) flexible management of curricul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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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와 “귀납, 유추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 수학적 사실을 추측하고, 추측한 것이 옳다는 것을 조리 있게 설명해 보게 한다.
  •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연구」는 “수학과 교육과정에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연결성 등과 같은 방법적 지식 측면에 서의 ‘수학적 과정’을 드러내어 강조하여 적극 반영하고, 이와 관련된 수학적 사고 과정을 의미 충실하게 경험할 수 있는 상황, 과제 등이 교수․학습 자료에 수록되고 수업 진행에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은 무엇 이며 어떠한 부문에서의 실제적 변화가 요구되 는지 심도 있게 탐색하여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안을 마련(p. 2~3)”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또한 “교과서 인정제 도입 등을 앞두고 양질의 교과서 개발 및 교과서 재구성이 가능토록 자율성을 보장하고 융통성을 부여함과 더불어 다양한 교구 및 매체 기능 활용이 활성화 될 수있도록, 이에 요구되는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기능 및 교수 학습 방법 등 다각적인 측면(p. 3)”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11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하 영역의 성취기준에 대한 해설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해설서가 발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 과정의 변화 내용에 대한 해설에 난해함이 있을수 있으므로 본고를 통해 성취기준의 변화 내용을 그 근거와 더불어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 본고는 교과서별로 다양한 내용 구성을 추구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해설서의 발행 없이 최소 한의 성취 기준을 제시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보 고자 한다.
  • 작도와 합동’의 내용은 <표 II-2>에서 볼 수 있듯이,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과 비교하여 내용이 축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삼각 형의 작도와 관련해서 선분의 수직이등분선과 각의 이등분선, 합동인 도형의 성질, 삼각형의 결정조건의 성취기준에 관하여 살펴본다.
  • 요컨대,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을 ‘수학적 과정’ 수행의 주요 요소로 간주하고, 학습 내용 성취기준 및 교수․학습상의 유의점, 교수․학습 방법 등에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11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하 영역의 성취기준에 대한 해설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해설서가 발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 과정의 변화 내용에 대한 해설에 난해함이 있을수 있으므로 본고를 통해 성취기준의 변화 내용을 그 근거와 더불어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하 영역 중 변화된 내용을 중학교 수학 ①, ②, ③의 순서로 제시하였다.
  • 이와 같이 기하 교육에서 객관적 사실의 확인 과정인 논리 증명을 정당화 수준으로 확대함으 로써, 논리 형식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추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려 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기하에 대한 이해와 반성적 사고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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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방향은 무엇인가? ▪수학 교과 내용 양의 20% 경감 ▪수학적 과정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 강조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학년 군제 반영
우리나라 중학교 기하 교육의 목표를 분석한 결과는? 우리나라 중학교 기하 교육의 목표를 분석하면, 내용적으로는 도형의 개념, 성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고 방법적으로 도형의 개념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도형의 성질은 직관 또는 연역적 추론에 의해 이해하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기하 영역의 목표에는 도형의 성질을 습득하는 것과 함께 논리적 사고력의 계발을 중요시하고 있다(한인기, 2005).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연구」는 “수학과 교육과정에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연결성 등과 같은 방법적 지식 측면에 서의 ‘수학적 과정’을 드러내어 강조하여 적극 반영하고, 이와 관련된 수학적 사고 과정을 의미 충실하게 경험할 수 있는 상황, 과제 등이 교수․학습 자료에 수록되고 수업 진행에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은 무엇 이며 어떠한 부문에서의 실제적 변화가 요구되 는지 심도 있게 탐색하여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안을 마련(p. 2~3)”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또한 “교과서 인정제 도입 등을 앞두고 양질의 교과서 개발 및 교과서 재구성이 가능토록 자율성을 보장하고 융통성을 부여함과 더불어 다양한 교구 및 매체 기능 활용이 활성화 될 수있도록, 이에 요구되는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기능 및 교수 학습 방법 등 다각적인 측면(p. 3)”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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