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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고찰: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A critical review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1 focused on geometry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2, 2012년, pp.261 - 275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  권석일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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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교육과정의 기하 영역에는 명료하지 않게 제시된 부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료하지 않아 교육과정의 의도와 달리 잘못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기호 $\overline{AB}{\perp}\overline{CD}$, 간단한 작도와 합동인 도형의 성질, 삼각형의 결정조건, 회전체, 정당화, 닮음의 중심, 닮음의 위치,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피타고라스 정리, 원주각의 성질의 불명료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으로서, 차기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논의 주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는 교육과정에서의 불명료성 해소이다. 둘째는 공신력 있는 해설서의 발행이다. 셋째는 충분한 연구 결과의 축적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ome geometry achievement standards presented indistinctly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1. In this study, indistinctness of some geometric topics presented indistinctly such as symbol $\overline{AB}{\perp}\overline{CD}$ simple construction, properties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하 영역은 2007 교육과정의 무엇이 삭제되었나? 2011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하 영역 ‘2) 작도와 합동’의 내용은, <표 Ⅱ-1>에서 볼 수 있듯이, 2007교육과정의 그것과 다르다. 2007 교육과정에 있던‘간단한 도형의 작도를 할 수 있다.’,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삼각형의 결정조건을 이해한다.’가 모두 사라졌다. 간단한 도형의 작도에 포함되었던 것은 선분의 수직이등분선의 작도와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이다.
2011 교육과정에서 해설서를 폐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 만큼 2011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 충분히 자기설명적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2011 교육과정에서 명확히 제시되지 않은 부분을 몇 가지 찾을 수 있다. 교육과정 문서가 가지는 유일무이한 권위를 고려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의 논란은 교과서의 집필과 교수․학습에서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2011 교육과정이 고시되기까지 그 과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세 개의 문서는 무엇인가? 2011 교육과정이 고시되기까지, 그 개발 과정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세 개의 문서가 있다. 첫째 문서는 황선욱 외(2011)의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 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이하, 문서 1)이다. 문서 1에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과 함께 2011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안(이하, 시안 1)을 제시하고 있다. 2011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이 시안 1을 바탕으로 한다. 둘째 문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의 ≪2011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공청회 자료집≫ (이하, 문서 2)이다. 문서 2에 시안 1을 수정․보완한 것이 제시되어 있다(이하, 시안 2). 이 공청회는 2011년 6월 11일에 개최되었으며, 시안 2에 대한 교수 및 교사의 검토 의견이 제시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공청회 결과를 참고하여 시안 2를 수정․보완하여 2011 교육과정으로 고시하였다. 그리고 앞서 인용한 신이섭 외(2011)의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이하, 문서 3)가 있다. 물론, 문서 1~문서 3이 2011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해서 많은 것을 설명해주기는 하지만, 공식적인 권위가 주어져 있는 문서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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