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5,6학년 영재학급 학생의 패턴 일반화를 위한 해결 전략 비교
A Comparison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Solution Strategies of Generalizing Geometric Pattern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4, 2012년, pp.619 - 636  

최병훈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년에 따라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이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차이와 일반화 표현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단위학교 영재학급 4~6학년 30명을 대상으로 도형과 관련한 4개의 과제에 대한 해결 전략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일반화를 시작하는 단계의 문항에서 학생들은 패턴의 앞 뒤 수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순환적인 관계인식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고 일반화를 형성하는 단계의 문항에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주어진 정보로 규칙이나 식을 만들어 해결하려는 상황적 인식 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난이수준이 높은 문항일수록 학생들은 그리거나 뛰어 세기 등의 구체화를 통한 인식 전략이나 순환적인 관계 인식 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일반화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의 문항에서 학생들은 패턴을 언어로 기술하는 경향이 많았으며 높은 학년일수록 패턴을 대수적 표현(기호 또는 수식)으로 기술하려고 하였다. 정당화 단계의 문항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일반화된 식으로 표현하는 비율이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패턴을 찾는 과제에서 영재학급 학생들이 일반화를 하기 위한 전략의 차이를 알고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rocess of generalization generated by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Specifically, this study probed how fourth, fifth, and sixth graders might generalize geometric patterns and represent such generaliz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 to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일반화 전략을 와 같이 정리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 수학영재의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학년에 따라 영재학급 학생들은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5,6학년 영재학급 학생들이 패턴의 일반화 단계까지 도달할 때 그들은 단계별로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가를 살펴본다.
  • 대상자들은 ㄱ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전학 없이 단위학교의 영재학급에서 학습하였기에 비슷한 학교교육환경에서 학습한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의 학생 수가 적어 수학영재의 학년별 패턴 비교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제한점이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수학영재학급 학생의 학년별 패턴 과제 해결에서 나타나는 일반화 전략과 어려움의 경향을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두고 그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수학적인 선행지식이 패턴의 일반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영재학급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발달 과정을 추론하고 패턴과 관련한 수업에서 영재학생들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영재학급 학생의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학년에 따른 영재학급 학생들은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일반화 단계에 따라 어떤 어려움을 가지는지를 살펴본다. 이는 수학적인 선행지식이 패턴의 일반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첫째, 패턴의 일반화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영재학급 학생들은 문제에 제시된 모양이나 그림이 어떤 패턴을 이루고 있는지를 파악한 후 앞, 뒤 수의 관계를 이용한 순환적 관계 인식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순환적 관계를 함수적인 식으로 나타내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ruteskii(1976)는 수학영재아들의 특성이 무엇이라고 했는가? 수학적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해 오랜 연구를 한 러시아의 Kruteskii(1976)는 수학영재아들은 수학적 내용을 분석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의 내용과 해법을 재빨리 일반화한다고 하였다. 또한 해법방법이 간단하고 명쾌하며, 문제의 일반화되고 단축된 구조와 그 해법을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Lee(1996)는 패턴의 일반화 단계 과정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Lee(1996)는 패턴의 일반화 단계 과정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인지 수준, 언어화 수준, 기호화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지 수준에서의 어려움은 패턴이 의도하고 있는 내용을 파악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이며, 언어화 수준에서의 어려움은 패턴을 언어 형태로 명확히 인식하고 표현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말한다.
학년에 따라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이 패턴 일반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차이와 일반화 표현 방법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단위학교 영재학급 4~6학년 30명을 대상으로 도형과 관련한 4개의 과제에 대한 해결 전략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일반화를 시작하는 단계의 문항에서 학생들은 패턴의 앞 뒤 수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순환적인 관계인식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고 일반화를 형성하는 단계의 문항에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주어진 정보로 규칙이나 식을 만들어 해결하려는 상황적 인식 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난이수준이 높은 문항일수록 학생들은 그리거나 뛰어 세기 등의 구체화를 통한 인식 전략이나 순환적인 관계 인식 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일반화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의 문항에서 학생들은 패턴을 언어로 기술하는 경향이 많았으며 높은 학년일수록 패턴을 대수적 표현(기호 또는 수식)으로 기술하려고 하였다. 정당화 단계의 문항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일반화된 식으로 표현하는 비율이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패턴을 찾는 과제에서 영재학급 학생들이 일반화를 하기 위한 전략의 차이를 알고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