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래 수학 교실의 기준을 환경, 교사, 학생의 측면에서 총 20개로 제시하였다. 환경기준은 미래 수학 교실이 갖추어야 할 물적 자원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기능의 측면을 중심으로 3개로 제시하였다. 교사 기준은 수업 전문성의 영역 4개, 학습자의 능력 신장 영역 4개로 제시하고. 학생 기준은 수학적 탐구와 문제 해결, 협력과 의사소통, 공학적 도구나 지원 시스템의 활용 및 조작, 윤리 의식과 디지털 시민 의식의 4개 영역에서 총 9 개로 제시하였다. 또한 미래 수학 수업 모형으로 융합 중심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첨단 환경과 공학적 도구가 갖추어진 미래 수학교실에서의 수학 수업 구현 모습을 시나리오로 제시하였다. 그런 다음, 현재 수학교과와 타교과 간의 융합 중심 교육과정 개발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현재의 수업에 융합 중심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을 때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미래 수학 교실을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 수학 교실의 기준을 환경, 교사, 학생의 측면에서 총 20개로 제시하였다. 환경기준은 미래 수학 교실이 갖추어야 할 물적 자원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기능의 측면을 중심으로 3개로 제시하였다. 교사 기준은 수업 전문성의 영역 4개, 학습자의 능력 신장 영역 4개로 제시하고. 학생 기준은 수학적 탐구와 문제 해결, 협력과 의사소통, 공학적 도구나 지원 시스템의 활용 및 조작, 윤리 의식과 디지털 시민 의식의 4개 영역에서 총 9 개로 제시하였다. 또한 미래 수학 수업 모형으로 융합 중심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첨단 환경과 공학적 도구가 갖추어진 미래 수학교실에서의 수학 수업 구현 모습을 시나리오로 제시하였다. 그런 다음, 현재 수학교과와 타교과 간의 융합 중심 교육과정 개발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현재의 수업에 융합 중심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을 때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미래 수학 교실을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standards for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from environment, teachers, and students aspects.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should have the three environmental standards that perform responsible roles and appropriate functions of physical resources and classroom space. In...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standards for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from environment, teachers, and students aspects.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should have the three environmental standards that perform responsible roles and appropriate functions of physical resources and classroom space. In the teacher standards' domain, we presented as a total of eight kinds. Concretely, we proposed the four standards for improvement of mathematical teacher's instructional expertise and the four standards for improvement of abilities of learners. The students standards consist of 4 domain a such as 3 standards of mathematical investigation and problem solving, 3 standards of cooperation and communication, 1 standard of utilization and operation of mathematical technologies and learning support systems, 2 standard of digital ethics and citizenship. Also, we developed the mathematical convergence instruction model and reported the results of its application after the lessons conducted in the classroom equipped with advanced environmental and technologies. We presented the convergence instruction model and scenarios focused on thoughts and ac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standards for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from environment, teachers, and students aspects.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should have the three environmental standards that perform responsible roles and appropriate functions of physical resources and classroom space. In the teacher standards' domain, we presented as a total of eight kinds. Concretely, we proposed the four standards for improvement of mathematical teacher's instructional expertise and the four standards for improvement of abilities of learners. The students standards consist of 4 domain a such as 3 standards of mathematical investigation and problem solving, 3 standards of cooperation and communication, 1 standard of utilization and operation of mathematical technologies and learning support systems, 2 standard of digital ethics and citizenship. Also, we developed the mathematical convergence instruction model and reported the results of its application after the lessons conducted in the classroom equipped with advanced environmental and technologies. We presented the convergence instruction model and scenarios focused on thoughts and ac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Schooling for Tomorrow Project에서 미래사고 접근 방법을 통한 학교교육 방안의 일환으로 제시한 것은?
이런 학습자의 특징은 수학을 학습하는 환경과 방법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OECD(박인우 외, 2009)는 Schooling for Tomorrow Project에서 미래사고 접근 방법을 통한 학교교육 방안의 일환으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미국은 차세대 학교에 대한 논의로 IT를 통한 미래 교육의 혁신과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과 협동, 맞춤화된 피드백 등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고범석·서정희, 2006).
스마트교육이란?
우리나라에서도 미래를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을 발표하였다. 스마트교육4)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소질이나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미래 인재 양성 시스템을 의미한다(교육과학기술부·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2011a; 2011b, 재인용). 스마트교육에 대한 주요 추진 과제는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 활성화,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 구축, 교육콘텐츠 자유 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교원의 스마트 교육 실천 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이다.
세계 각국의 미래를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OECD(박인우 외, 2009)는 Schooling for Tomorrow Project에서 미래사고 접근 방법을 통한 학교교육 방안의 일환으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미국은 차세대 학교에 대한 논의로 IT를 통한 미래 교육의 혁신과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과 협동, 맞춤화된 피드백 등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고범석·서정희, 2006). 영국에서는 교육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통해 미래에 예측되는 사회·기술적 정책 과제를 제시하면서 웹기반 도구를 통한 미래 교육환경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이혜영 외, 2007). 유럽연합에서도 미래 교육의 동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다양성, 개방성, 맞춤형 학습을 구현하며 개별화 및 적시형 학습, 모바일 학습,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고범석·서정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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