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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205 - 220
주미경 (한양대학교) , 박정숙 (태릉고등학교) , 오혜미 (보평고등학교) , 김영기 (양양여자중학교) , 박윤근 (양정고등학교)
In this research,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xtbook for decision-making based on storytelling, we conceptualized the educational meaning of decision-making and specified the principles and the methods for the textbook based on decision-making. We il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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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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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ks(1990)는 의사결정 함양을 위한 수업 단계를 무엇으로 제시하였나? | Kinney, M., & Weiss, S(1983)은 여러 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의사결정 모형을 (1) 문제 인식, (2)문제 정의, (3) 대안 개발, (4) 대안 평가, (5) 계획 실행, (6) 결과 평가 등 6단계로 들었고, Banks(1990)는 의사결정 함양을 위한 수업 단계를 (1) 문제의 제기, (2) 사회탐구-필요한 지식 획득, (3) 가치탐구-관련 가치의 명료화, (4) 의사결정-대안 검토와 결과 예측, (5) 행동을 포함하는 5단계로 제시하였다. 이 중 Banks의 의사결정 모형이 의사결정에 관련된 지식에 관련된 가치를 명료화하는 과정이 수업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하면서 의사결정 모형은 점차 수정되었다. | |
'수학교육 선진화방안'에서 제시된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유형은? | 이러한 배경에서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 과정에 이르기까지 수학과 스토리텔링 교과서 및 모델 교과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교육 선진화방안』에 제시된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유형은 수학사 탐구형, 실생활 연계형, 혼합형으로 크게 세 가지였다. 반면 권오남 외(2012a)은 수학사 탐구형, 실생활 연계형, 학문융합형, 의사결정형, 도구활용형 모두 다섯 가지를 제시하여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유형을 다양화 하였다. | |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유형 중 의사결정형은 무엇인가? | 반면 권오남 외(2012a)은 수학사 탐구형, 실생활 연계형, 학문융합형, 의사결정형, 도구활용형 모두 다섯 가지를 제시하여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유형을 다양화 하였다. 이 가운데 의사결정형은 ‘환경, 인권, 평화 등 학생들이 살아가는 개인적, 사회적 맥락에서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제재로 하여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과 원리,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의사결정의 근거를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정의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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