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4 no.4, 2012년, pp.137 - 161
신창환 (경북대학교)
The importance of voucher service evaluation is increasing with the expansion of voucher, but the previous studies on performance evaluation could 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voucher. But there is no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voucher performance. Thus, this study focuses on the empiric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바우처 도입으로 인해 여러 가지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변화는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제공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방식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바우처와 같이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은 사회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개입 방식이 실질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서비스 질, 결과에 대한 평가나 관리방식 자체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은정․정소연, 2009). 따라서 이용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에서의 성과평가는 과거의 공급자 중심의 재정지원방식에서의 성과평가와 달라져야 한다. | |
사회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바우처는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 바우처를 통한 사회서비스의 확대는 서비스 제공기관의 성격, 재정 지원방식, 서비스 이용방식 및 서비스 내용 등 여러 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는 다른 변화를 가져왔다. 사회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바우처는 공급자간의 경쟁유도를 통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조하고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다(유한욱, 2006). 한편에서는 복지서비스의 민영화는 지나친 효율성과 이윤의 추구를 조장하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 서비스의 질 저하를 가져옴으로써 시장기제의 도입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저하시킬 것이라는 비판을 제기하였다(김종해, 2008). | |
만족도의 측정수준으로 어떠한 지표들이 사용되고 있는가? | 현재 클라이언트 만족도를 활용하는 연구와 조사에서 사용되는 만족도의 측정수준은 다양하다. 종합만족도, 체감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요소 만족도 등 다양한 지표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들 만족도 지표들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하고 있는 문헌은 많지 않다. 체감만족도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단일 혹은 복수의 문항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