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Youth Activity by Asp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Life on Youths -Focusing on Mediated Effects of Self-Esteem -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고려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에 청소년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지역 중, 고등학교 청소년 1,08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1,063명의 자료를 SPSS 19.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차원에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개인차원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과 학교차원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고려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에 청소년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지역 중, 고등학교 청소년 1,08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1,063명의 자료를 SPSS 19.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차원에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개인차원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과 학교차원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youth activity on asp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life on youths. Also, this study verifies the consideration of self-esteem as a mediated variable in reporting the effectiveness of youth activitie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1...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youth activity on asp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life on youths. Also, this study verifies the consideration of self-esteem as a mediated variable in reporting the effectiveness of youth activitie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1,088 high school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Jeollabuk-do, and performed a final data analysis from 1,063 of those students. SPSS 19.0 and Amos 18.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As the result of study, youth activities have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life for the youth involved. The results also show that youth activity experiences contribute to self-esteem completely in the youths' individual aspect, and to partially in both familial and school life as well. This study suggested direction in conjunction with the activation of youth activities by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youth activities from a variety of viewpoints such as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life for the youths involved.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youth activity on asp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life on youths. Also, this study verifies the consideration of self-esteem as a mediated variable in reporting the effectiveness of youth activitie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1,088 high school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Jeollabuk-do, and performed a final data analysis from 1,063 of those students. SPSS 19.0 and Amos 18.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As the result of study, youth activities have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life for the youth involved. The results also show that youth activity experiences contribute to self-esteem completely in the youths' individual aspect, and to partially in both familial and school life as well. This study suggested direction in conjunction with the activation of youth activities by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youth activities from a variety of viewpoints such as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life for the youths invol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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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한계에 근거하여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다차원적인 차원과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개인차원, 가족차원, 학교차원으로 구분하고, 청소년활동과 이들 차원의 효과성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고려한 매개모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활동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한편, 청소년활동 만족도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의 관계, 그리고 청소년활동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있다(정철상, 2002; 윤은종, 2004; 김창현, 2008; 문성호·문호영, 2010; 진은설·임영식, 2011). 구체적으로 성별, 학교급 등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참여동기 및 활동집단 특성과 만족도의 관계 등을 살펴보거나 일반적 특성, 프로그램, 시설, 지도자 요인 등 청소년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있다.
, 2006). 구체적으로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체계를 고려하여 개인측면에서 자아존중감, 주관적 안녕감 등을 살펴보고, 가족측면에서는 부모와의 관계, 학교측면에서는 학업성취,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만족과 관련된 내용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예컨대, 청소년활동은 다양한 측면에서 청소년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대인관계, 성인과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윤은종, 2004; 윤철, 2011; Busseri and Rose-Krasnor, 2010). 구체적으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지도자 및 또래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이루며 구조화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성인과의 관계 및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이 청소년과 가족관계, 특히 성인인 부모와의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유추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정리하면,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개인측면에서 자아존중감, 주관적 안녕감을 지적하고 있으며, 가족측면에서는 부모와의 관계를, 그리고 학교측면에서 학업성취와 또래관계, 학교생활만족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위의 요인들을 고려하고자 하며, 특히, 개인측면에서의 자아존중감은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매개 효과로 살펴보고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개인, 가족, 학교라는 다차원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매개모형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이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중·고등학교 청소년 1,063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는 SPSS 19.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한계에 근거하여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다차원적인 차원과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개인차원, 가족차원, 학교차원으로 구분하고, 청소년활동과 이들 차원의 효과성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고려한 매개모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살펴본 이유는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은 청소년 발달의 중심과제인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소이고(장승옥·한선혁, 2004),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청소년기에 자아존중감 또한 혼란과 변화를 겪으며 형성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이성은, 2009).
본 자료는 확률표집을 통해 전라북도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1,0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중 불성실한 25부를 제외한 총 1,06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학교와 청소년지원센터 등 청소년관련 기관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으로 학교교사와 기관의 선생님들께 연구목적과 설문내용 및 유의사항을 충분히 설명한 후 조사를 부탁하고, 우편을 통해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24일부터 11월 4일까지였다.
청소년활동의 효과인 종속변수는 크게 개인측면, 가족측면, 학교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개인측면에서의 효과는 Campbell(1976)의 “주관적 안녕 지표”를 이명순(200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가족측면에서의 효과는 부모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부모와의 대화를 나누는 시간정도, 부모님이 나에게 사랑과 애정을 주는 정도, 부모님과 서로 이해하는 정도 3문항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관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학교측면에서의 효과는 학업성적과 학교생활만족, 또래관계 만족으로 구성하여 살펴보았다. 학업성적은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1점, 매우 잘함(상위 20%이내)을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적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개인측면, 가족측면, 학교측면에 있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먼저 청소년활동은 참여만족정도, 도움정도, 관심정도를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자아존중감은 긍정적 요인, 부정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개인측면은 개인이 인지하는 부정적 안녕감과 긍정적 안녕감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개인측면은 개인이 인지하는 부정적 안녕감과 긍정적 안녕감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가족측면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대화정도와 신뢰, 애정정도를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학교측면은 학업성적, 또래만족, 학교생활만족을 하위요인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통제변인으로는 성별 및 교급(중학교, 인문계고, 특성화고, 예체능고), 경제적 상태, 건강상태, 가족 형태를 고려하였다.
가족측면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대화정도와 신뢰, 애정정도를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학교측면은 학업성적, 또래만족, 학교생활만족을 하위요인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통제변인으로는 성별 및 교급(중학교, 인문계고, 특성화고, 예체능고), 경제적 상태, 건강상태, 가족 형태를 고려하였다.
한편,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기 전 측정변수들에 대한 정규성과 다중공선성에 대해 점검하였다. 정규성은 왜도(Skewness)와 첨도(Kurtosis)1)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다중공선성2)은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를 통해 파악하였다. 먼저, 자료의 정규성을 살펴본 결과, 왜도의 절대값이 .
32점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정도는 개인측면에서는 주관적안녕감1(긍정적 안녕감) 5문항, 주관적안녕감2(부정적안녕감) 5문항으로 총 10문항이며,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긍정적 안녕감은 3.
측정모형 분석을 통해 잠재변수들과 측정변인들 간의 관계가 적절함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에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청소년활동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연구문제 1)과 청소년 활동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지(연구문제 2) 확인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청소년활동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측정모형 분석을 통해 잠재변수들과 측정변인들 간의 관계가 적절함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에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청소년활동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연구문제 1)과 청소년 활동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지(연구문제 2) 확인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청소년활동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모형의 적합도는 CFI=.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개인, 가족, 학교라는 다차원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매개모형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개인, 가족, 학교라는 다차원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매개모형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이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중·고등학교 청소년 1,063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는 SPSS 19.
위와 같이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효과성과 관련하여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을 고려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에 이를 기반으로 연구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자료는 확률표집을 통해 전라북도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1,0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중 불성실한 25부를 제외한 총 1,06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 전라북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실시한 조사연구(전라북도청소년활동 실태 및 욕구조사)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자료는 확률표집을 통해 전라북도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1,0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중 불성실한 25부를 제외한 총 1,06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학교와 청소년지원센터 등 청소년관련 기관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으로 학교교사와 기관의 선생님들께 연구목적과 설문내용 및 유의사항을 충분히 설명한 후 조사를 부탁하고, 우편을 통해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24일부터 11월 4일까지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중·고등학교 청소년 1,063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는 SPSS 19.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SPSS 19.0과 Amos 18.0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CFI(Comparative Fit Index), TLI(Turker-Lewis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등의 적합도 지수를 사용하였다.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들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측정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참조).
이론/모형
먼저 개인측면에서의 효과는 Campbell(1976)의 “주관적 안녕 지표”를 이명순(200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변수는 Rosenberg(1979)가 개발한 10문항을 사용하였다. 긍정적인 문항(5문항)과 부정적 문항(5문항)으로 구성되며,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0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CFI(Comparative Fit Index), TLI(Turker-Lewis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등의 적합도 지수를 사용하였다. 한편,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기 전 측정변수들에 대한 정규성과 다중공선성에 대해 점검하였다.
한편, 구조 모형 경로계수의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분해해 각 경로의 유의도와 함께 정리하였으며, 각 효과의 유의도 검증은 부트스트랩핑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참조).
성능/효과
첫째, 청소년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두 번째, 자아존중감이 가족측면에 미치는 영향이다. 일반적으로 초기 자아존중감은 부모의 관심과 수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설명되지만, 이후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 형성에도 다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다(정익중, 2007; 이성은, 2009).
정리하면,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개인측면에서는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고, 가족측면에서는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측면에서는 학업과 또래관계 만족 및 학교생활 만족에 관련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개인측면에서는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고, 가족측면에서는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측면에서는 학업과 또래관계 만족 및 학교생활 만족에 관련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α=.858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청소년활동은 참여만족, 도움정도, 관심정도로 구분되며, 각각 1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청소년활동의 참여만족정도는 평균이 3.22점으로 측정되었으며, 청소년활동의 참여로 얻은 도움 정도의 평균은 3.35점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평소 개인이 청소년활동에 대한 관심 정도의 평균은 3.
02점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은 자아존중감1(긍정적) 5문항, 자아존중감 2(부정적) 5문항으로 총 10문항이며, 4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각각의 평균은 2.
50점으로 보통 수준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측면은 학업성적은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적이 좋은 것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또래만족과 학교생활만족 역시 각각 한 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들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측정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참조). 이를 위해 청소년활동, 자아존중감,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인 개인측면, 가족측면, 학교 측면 관련 변인들을 모두 포함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CFI=.969, TLI=.959, RMSEA=.046으로 좋은 모형 적합도를 보였다. 또한 모든 변수의 요인적재량3)이 p<.
모형의 적합도는 CFI=.894, TLI=.858, RMSEA=.092였으며, 청소년활동은 개인측면, 가족측면과 학교측면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마지막으로 학교측면의 효과성은 0.190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001). 즉, 청소년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전반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개인 측면의 결과에서 자아존중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족측면과 학교측면의 결과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개인측면에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청소년활동이 자아존중감에 .291의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자아존중감이 개인측면의 효과성에 .937의 정적영향을 미치는 반면, 청소년활동이 개인측면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측면에서 완전매개모형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족 측면의 매개모형을 검증한 결과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이 가족 측면의 효과성에 .730의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가족 측면의 효과성에는 .
730의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가족 측면의 효과성에는 .225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측면에서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학교 측면의 효과성에 .282의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학교 측면의 효과성에는 .
한편, 구조 모형 경로계수의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분해해 각 경로의 유의도와 함께 정리하였으며, 각 효과의 유의도 검증은 부트스트랩핑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표 5> 참조). 개인측면의 매개모형은 완전매개효과로 확인되었으며, 0.216의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측면의 매개모형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었고, 0.129의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측면의 매개모형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으며, 0.
129의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측면의 매개모형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으며, 0.162의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청소년활동은 개인 및 가족, 학교측면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은 개인과 가족, 학교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청소년활동은 개인 및 가족, 학교측면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은 개인과 가족, 학교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청소년활동은 개인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측면과 학교측면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은 개인과 가족, 학교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청소년활동은 개인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측면과 학교측면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측면에서 청소년활동 참여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변화가 개인의 건강한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가족과 학교측면에서는 청소년활동의 직접 효과와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통한 간접효과를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청소년활동은 개인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측면과 학교측면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측면에서 청소년활동 참여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변화가 개인의 건강한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가족과 학교측면에서는 청소년활동의 직접 효과와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통한 간접효과를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청소년활동은 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활동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청소년활동을 통해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고 직접적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자아존중감을 비롯한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둘째,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가족측면인 부모와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이는 조아미와 신택수(2012)의 연구와 일치된 결과로 기존의 청소년활동과 가족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는데, 본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학업성적, 학교생활만족, 또래관계만족과 같은 학교측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유진이, 2007; 권일남·김태균, 2009; 김윤나·박옥식, 2009; 이교봉, 2009; 조아미·신택수, 2012)와도 일치된 결과로 청소년활동이 학교생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유진이, 2007; 권일남·김태균, 2009; 김윤나·박옥식, 2009; 이교봉, 2009; 조아미·신택수, 2012)와도 일치된 결과로 청소년활동이 학교생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기존 청소년활동에 대한 담론으로 청소년활동이 학업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결과와 달리 청소년활동이 학교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활동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히 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인식과 그릇된 편견에 대한 인식 변화를 촉구할 수 있는 결과로, 청소년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에 미치는 영향에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활동은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며 이를 통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에 미치는 영향에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활동은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며 이를 통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 중요한 요인임을 이미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고 있다(정익중, 2007; 이성은, 2009; Lucas et al.
, 1996). 특히, 개인측면의 결과에서는 완전매개로 청소년활동 운영 시 자아존중감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개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때 개인측면에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해 청소년활동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와 청소년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효과성 연구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함의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의 성과에 대한 다양한 경로를 살펴보지 못함으로써 효과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하는데 제한적이며, 무엇보다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한편, 최근에는 다양한 측면에서 청소년활동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연구대상 측면에서 청소년활동 청소년이 아닌 지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김윤나, 2010),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참여를 살펴본 연구(이기봉 외, 2011) 등이 있으며,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경험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자 한 연구(진은설·임영식, 2009) 등이 있다.
, 2009)와도 일치된 결과이며, 청소년활동의 목적인 개인의 역량 개발 및 건강한 성장이라는 이념과도 부합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에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활동 계획단계부터 종결 및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보다 적절한 지원 체계를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연구의 함의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가 있어 이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는 전북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가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검토하기 위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을 고려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하위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가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검토하기 위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을 고려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하위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실천적 개입을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에 있어서 여러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활동의 종류, 참여 정도 등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다.
일반적으로 청소년활동은 내용과 목적 그리고 참여 정도에 따라 만족도와 효과성이 다를 수 있으나 본 연구는 전반적인 청소년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활동 종류와 참여정도 등에 따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더불어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결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으나, 다양한 통제변인을 고려하지 못한 점과 횡단데이타를 사용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특히 자아존중감과 청소년발달과의 상호인과적 관계를 분명하게 살펴보지 못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 참여의 양과 질을 충분히 고려하여 비교 집단을 두고 검증하는 연구설계와 더불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활동에 대한 효과성과 변수들 간의 상호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더불어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개인, 가족, 학교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결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으나, 다양한 통제변인을 고려하지 못한 점과 횡단데이타를 사용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특히 자아존중감과 청소년발달과의 상호인과적 관계를 분명하게 살펴보지 못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 참여의 양과 질을 충분히 고려하여 비교 집단을 두고 검증하는 연구설계와 더불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활동에 대한 효과성과 변수들 간의 상호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활동이란 무엇인가?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발달시키고,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청소년활동에 대해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은 어떠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개인의 발달 뿐 아니라 대인관계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청소년 발달에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Larson et al., 2006).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0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개인과 가족, 학교차원에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개인차원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과 학교차원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자아존중감이 매개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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