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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7 no.1, 2012년, pp.60 - 72
양호철 (광운대학교 Comm. & Tech. Lab.)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Comm. & Tech. Lab)
After the movie "AVATAR" became a good model of cash-cow in 3D movie, the profit of 3D-movie significantly reduced. One of the reasons why it happens comes from rare understanding of human factors for instance how viewers get immersed, but sometimes tired. Although 3D images should be more consid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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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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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프레즌스란? | 민스키(Minsky)[35]에 의해 처음 사용된 텔레프레즌스는 피드백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원격 프레즌스(remote pres- ence)를 제공하는 원격조작을 가리켜 텔레프레즌스라고 정의했다. 프레즌스 연구자들의 모임인 ISPR(International Society for Presence Research)[36]은 이러한 다양한 정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의를 제시하였는데, 프레즌스는 비록 개인의 일부 또는 모든 현재 상황이 테크놀로지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개인은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역할을 잊게 되는 심리적 상태 또는 주관적 관념이라 정의했다. | |
시각 피로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뇌는 이를 바로잡기 위하여 많은 일을 해야 하고 이 때문에 두통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15]. 이러한 시각 피로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눈의 피로, 눈물, 안구의 압박감, 눈 주위의 통증, 눈을 깜박일 때의 불편함, 안구의 뜨거움, 초점 맞추기 어려움, 흐린 시야, 굳은 어깨, 그리고 두통 등이 있다. 또한 객관적인 피로도 측정 방법으로서 조절 능력, 시력, 동공의 직경, 합성 주파수 임계점(critical fusional fre- quency), 안구 이동 속도, 시각 피로도의 주관적 등급 그리고 작업 능력과 같은 시각피로도를 측정하는 방법들이 있다[1]. | |
아바타 이후로 개봉한 3D영화들이 실패하면서 3D 산업의 수입비율이 줄어든 핵심적 이유는? | “아바타” 이후로 개봉한 3D영화들이 흥행에 실패함으로써 고수익을 낼 것으로 여겨졌던 3D 산업의 수입비율 역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3].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입체영상 기술은 계속 발달하고 실용화가 진행 되고 있는 반면에, 3D 영화를 비롯한 입체영상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및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핵심적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3D 방송 시스템을 개발할 때에는 인간의 신체적 특성 뿐만 아니라, 눈을 포함한 인간의 시각정보처리 시스템의 속성이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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