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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3D 영화 제작과정 분석-<7광구>의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Korean 3D Cinema Work-flow -Focusing on < Sector 7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166 - 175  

김익상 (서일대학 영화방송학과) ,  서원태 (공주대학교 영상광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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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탈리>(2010)와 <7광구>(2011)를 통해 한국 3D 영화제작의 가능성이 확인됐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 3D 영화제작 환경에서의 다양한 기술적, 제작과정상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7광구>의 3D 영화제작 사례를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은 주로 기술적인 오류와 제작 공정상의 파이프라인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주목하여 이루어 졌다. <7광구>를 통해 얻은 제작 경험과 시행착오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제작될 한국형 3D 영화의 제작진들에게 실무적인 연구결과를 전달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분석결과 <7광구>는 기술적인 완성도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에도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광구>는 한국적인 3D 제작공정을 능동적으로 구축하려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0) and have showed possibility of Korean 3D cinema production. From the experience, many problems were deduced in terms of 3D cinema techniques and work-flow. this study is analysis of 's production. The analysis is focused on the problems from the 3D cinema production and pipeline of . By ma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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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를 기술적 측면과 기획 및 제작환경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영화제작에 있어 주류화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한 3D 영화의 기술과 산업적 제작공정연구에 초점을 맞춘 의 분석 논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 제작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의 2D영화 제작 환경에 3D 영화 제작 요인을 접목시키는데 있어 제작진들이 염두해 두어야 할 기본 원칙들을 도출하는 것이다.
  • 더불어 제작진이 이론적으로는 사전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천하기가 힘든 것은 우리나라의 잘못된 투자관행 때문이다. 윤제균과 장성호 모두 사전작업에 대한 투자와 배려가 너무 부족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 본 연구는 최근 영화제작에 있어 주류화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한 3D 영화의 기술과 산업적 제작공정연구에 초점을 맞춘 <7광구>의 분석 논문이다. <7광구>의 득과 실을 분석 하는 것은 앞으로 기획되고 제작될 한국 3D 영화를 위한 실무적인 참고자료를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7광구>의 제작자인 윤제균과 VFX 수퍼바이저인 장성호 모두 <7광구>의 기획단계에서 두 가지 요인이 <7광구>의 불안정한 기술적 완성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했다. 첫째, 체계적이지 못한 사전제작 단계이다. <7광구>는 감독이 여러 번 교체되면서 연출자가 뎁스 스크립트Depth Script작성과 같은 기본적인 사전 제작공정 을 포함하여 사전시각화 작업을 충분히 할 여유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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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최초의 입체영화는 무엇인가? 영화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최초의 입체영화는 이규옹 감독의 <천하장사 임꺽정>(1968)과 임권택 감독의 <몽녀>(1968)이다[1].' 그리고 2011년 개봉한 <7광구>는 <나탈리>를 제외하고는 한국영화계 주류에서 시도되는 본격적인 3D 기술 중심의 장편영화이다.
3D 영상을 촬영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리그 시스템Rig System을 이용하여 직접 3D 영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고 두 번째는 후반작업과정에서 3D 영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3D 영상을 촬영한다는 것은 두 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운용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동시에 얻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2개의 카메라를 동시에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리그 시스템이다.
3D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3D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리그 시스템Rig System을 이용하여 직접 3D 영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고 두 번째는 후반작업과정에서 3D 영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3D 영상을 촬영한다는 것은 두 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운용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동시에 얻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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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베니 김, 입체영화 산업론, MJ미디어, p.36, 2009. 

  2. 조병철, "아바타 3D 영화의 성공요인과 한국형 3D 콘테츠의 가능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142-144, 2010. 

  3. 최양현, 3D 입체영상 제작 워크북, 한국콘텐츠진흥원, p.138, 2010. 

  4. 정재용 외, 영상기술의 미래와 R&D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p.89, 2010. 

  5. 카와이다카시, 김상현 역, 3D입체영상 표현의 기초, 성안당, p.101, 2011. 

  6. 카와이다카시, 김상현 역, 3D입체영상 표현의 기초, 성안당, p.103, 2011. 

  7. 최양현, 3D 입체영상 제작 워크북, 한국콘텐츠진흥원, p.119. 2010 

  8. Bernard Mendiburu, 이승현 역, 3D 입체영화 제작기술, 진샘미디어, p.132, 2010. 

  9. Bernard Mendiburu, 이승현 역, 3D 입체영화 제작기술, 진샘미디어, p.133, 2010. 

  10. Bernard Mendiburu, 이승현 역, 3D 입체영화 제작기술, 진샘미디어, pp.136-137, 2010. 

  11. Bernard Mendiburu, 이승현 역, 3D 입체영화 제작기술, 진샘미디어, pp.183-184, 2010. 

  12. 김세훈, "3D입체영상의 시각적 연출 특성 연구- 영화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31-233, 2011. 

  13. 최은영, "입체영상제작 파이프라인 구축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16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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