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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 활동요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the TPM Activity Factor on Corporate's Performa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476 - 484  

연경화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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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PM의 이해정도가 TPM의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TPM 활동요인 모두는 TPM의 이해정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별개선활동과 자주보전활동은 TPM활동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것보다는 TPM의 이해 정도에 따라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훈련은 활용성과에 직, 간접으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의 TPM활용성과가 기업의 TPM활동요인과 TPM에 대한 이해정도와 밀접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TPM활동요인들 간의 꾸준하며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이익 및 위험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것을 근거로 한 TPM의 이해정도는 기업의 TPM활용성과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erformed an empirical study to decide whether the use of the TPM and TPM level of understanding of the parameters affect directly the TPM performances or not. In a TPM analysis of TPM activity factors, all factors directly affect the level of understanding. Especially individua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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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TPM 활동요인들이 TPM의 활용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TPM 활동요인변수들이 활용성과에 미치는 과정에서 TPM에 대한 이해도를 통해 활용성과를 높이는지, 셋째, 더 나아가 TPM의 활용성과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고객, 환경 지향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자율적ㆍ능동적으로 자기 일과 조직에 몰두하고 책임지는 자율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TPM이 설비의 체질은 물론 인간의 체질개선을 목표로 전원이 참여해야 그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관점하에서 TPM의 활동요인, 즉 개별개선, 자주보전, 계획보전, 교육훈련이 TPM의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TPM의 이해정도가 작용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미 언급한 것처럼 본 연구는 TPM을 도입한 기업이나 사업장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그들이 TPM의 기능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지, TPM에 대한 이해와 견해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TPM의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파악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변수들을 정의하기로 한다.
  • 이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Gits가 제시한 4개의 요인을 독립변수로 제한하여 독립변수가 TPM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TPM이해정도가 매개변수로서 작용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요인들이 종속변수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17개의 문항으로 측정한다.
  • 이러한 문제점들의 발생은 TPM의 도입자체가 성과향상을 추구하는 것보다 구성원들의 TPM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중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TPM 활동요인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인지가 TPM의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전개하고, TPM 활동요인이 TPM 활용성과1)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려 한다.

가설 설정

  • 가설Ⅰ : TPM의 이해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TPM 활용성과는 높을 것이다.
  • 가설Ⅱ : 개별개선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Ⅲ : 자주보전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Ⅳ : 계획보전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Ⅴ : 교육훈련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Ⅵ : TPM 활동요인이 TPM활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TPM의 이해정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넷째, 가설Ⅳ “계획보전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둘째, 가설Ⅱ “개별개선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셋째, 가설Ⅲ “자주보전활동이 확대될수록 TPM 이해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여섯째, 가설Ⅵ “TPM활동요인이 TPM활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TPM의 이해정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첫째, 가설Ⅰ“TPM의 이해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TPM 활용성과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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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비가 복잡해질수록 설비에 관련된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경우 설비가 복잡해질수록 설비에 관련된 작업자, 보전요원 등의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평소에 청소, 점검, 급유, 나사 조이기 등의 노화를 방지하는 작업과 자신의 감각이나 측정 기계에 의해서 이상을 발견 하거나 이상의 유무를 체크하는 활동, 조기에 이상을 발견하여 재빨리 손을 쓰는 활동 등은 인간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유휴 작업자나 설비의 발생, 고객의 상실, 손실 등과 같은 피해가 발생하게 되므로 가장 바람직한 설비보전 전략은 기업의 성과 및 투자를 보호할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한다고 Barry Render 등[6]은 지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설비와 관련하여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산현장에서는 설비와 관련하여 고장, 일시정지, 작업준비 지연, 설비의 고도화에 수반 되는 노동의 질적 변화에 대응 지연, 관리 간섭 부문의 낮은 생산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를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 효율화의 개별 개선, 작업자의 자주보전, 전문보전, 부문의 계획 보전, 운전․보전의 교육 훈련, 신제품․신설 비의 초기관리, 품질 보전, 관리 간접부문의 효율화, 안전위생환경의 관리 등에 관한 여러 활동을 전개하여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제거해야 한다.
최근 기업경영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기업경영의 특징은 산업 및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도입으로 인하여 생산설비의 자동화가 심화되고 정교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생산시스템의 자동화ㆍ정밀화는 제조공정을 더욱 복잡하게 하였고 기계화에 따른 설비투자를 큰 폭으로 증대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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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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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강병석, "한국 제조기업의 TPM 운용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9). 

  10. T. Nakagawa, "Modified Periodic Replacement with Minimal Repair at Failure," IEEE Transaction Reliability, Vol.30, No.1, pp.165-168,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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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Nakajima, S., "Introduction to TPM," Productivity Press, 1988. 

  13. R. B. Chase, F. R. Jacobs, and N. J. Aquilano, Operations Manage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 10th ed., McGraw-Hill/Irwin Co., Inc., pp.436-438, 2004. 

  14. C. W. Gits, "On the Maintenance Concept for a Technical System : 1. Design Considerations," Maintenance Management International, Vol.6, pp.131-146, 1986. 

  15. 한진환,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6, p.105, 2006. 

  16. 연경화, "파트너십이 IT 아웃소싱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7, p.17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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