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Impact of K-pop on Positive Feeling Towards Korea, Consumption Behaviour and 1Intention to Visit from other Asian Countries원문보기
최근 K-pop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세계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는 2005 이후 아이돌그룹 가수들을 위시로 한 K-pop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한류 팬들의 한류 소비행태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한류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좋아하는 이유를 파악하였다. 또한, K-pop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국가별 K-pop 이용행동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K-pop 선호요인과 국가호감도과 한국방문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K-pop의 해외진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K-pop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세계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는 2005 이후 아이돌그룹 가수들을 위시로 한 K-pop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한류 팬들의 한류 소비행태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한류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좋아하는 이유를 파악하였다. 또한, K-pop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국가별 K-pop 이용행동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K-pop 선호요인과 국가호감도과 한국방문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K-pop의 해외진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K-pop has gained its popularity all over the world, and its popularity is mostly concentrated in Asian countries. Korean wave which has started from Korean dramas has expanded its horizon to K-pop, which centers around idol singers since 2005. The K-pop's popularity is evident from fans imitating si...
K-pop has gained its popularity all over the world, and its popularity is mostly concentrated in Asian countries. Korean wave which has started from Korean dramas has expanded its horizon to K-pop, which centers around idol singers since 2005. The K-pop's popularity is evident from fans imitating singers' dance moves, makeup, appearance, and even trying to learn Korean. This study tries to explore consuming behaviors of Asian K-pop consumers from China, Japan, Thailand and Vietnam, and the main reasons Asian consumers prefer K-pop over their own countries' pop. The study also analyzes on how K-pop influences K-pop consumers to build positive feeling toward Korea and give them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results showed the differences among K-pop consuming behaviors, relationship among attributes of K-pop, positive feeling toward Korea,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among four Asian countries. Findings would be the stepping stone that could support K-pop to expand its market to other foreign countries.
K-pop has gained its popularity all over the world, and its popularity is mostly concentrated in Asian countries. Korean wave which has started from Korean dramas has expanded its horizon to K-pop, which centers around idol singers since 2005. The K-pop's popularity is evident from fans imitating singers' dance moves, makeup, appearance, and even trying to learn Korean. This study tries to explore consuming behaviors of Asian K-pop consumers from China, Japan, Thailand and Vietnam, and the main reasons Asian consumers prefer K-pop over their own countries' pop. The study also analyzes on how K-pop influences K-pop consumers to build positive feeling toward Korea and give them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results showed the differences among K-pop consuming behaviors, relationship among attributes of K-pop, positive feeling toward Korea,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among four Asian countries. Findings would be the stepping stone that could support K-pop to expand its market to other foreign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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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을 얼마나 듣고 있으며, K-pop을 듣기 위해 지출을 얼마나 하는지 등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K-pop이 국가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K-pop의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과 K-pop의 효과를 밝힘으로써 국가별 차이를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K-pop 진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그리고, 이전의 드라마한류가 국가호감도 및 국가이미지, 한국방문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밝힌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K-pop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의 변화가 있는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6-10][12]. 또한, K-pop 선호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전의 드라마한류가 국가호감도 및 국가이미지, 한국방문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밝힌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K-pop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의 변화가 있는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사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6-10][12]. 또한, K-pop 선호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한류 소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각 국가에서 한류소비자들이 K-pop을 얼마나 청취하며, K-pop에 소비하는 금액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K-pop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가 국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파악하고자 한다.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열풍처럼 인기가 가열되고 있는 K-pop의 선호요인을 알아보고, 국가별로 선호이유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에서의 높은 인기를 끌며 한류의 확산을 이끌고 있는 K-pop 이용행동을 살펴보고, K-pop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가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또, 한국 방문의사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류의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서 K-pop 선호이유로 ‘양질의 음악’, ‘수준급의 박력 있는 퍼포먼스’, ‘가창력’, ‘가수들의 잘생긴 외모’ 등의 요인들이 제시되었다[13][14]. 본 연구에서는 K-pop 선호이유를 측정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이인구·김종배(2007)의 연구에서는 한류로 인한 국가이미지의 변화, 제품이미지의 변화, 한국방문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5점 척도로 측정한 바 있다[9].
본 연구에서는 K-pop 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호감도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듣고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본 연구에서는 K-pop의 주요 소비국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을 얼마나 듣고 있으며, K-pop을 듣기 위해 지출을 얼마나 하는지 등 K-pop 이용행동을 파악하고,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K-pop이 국가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의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K-pop 인기는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서 알려져 있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한류 소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각 국가에서 한류소비자들이 K-pop을 얼마나 청취하며, K-pop에 소비하는 금액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K-pop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가 국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에서의 높은 인기를 끌며 한류의 확산을 이끌고 있는 K-pop 이용행동을 살펴보고, K-pop으로 인한 한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가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또, 한국 방문의사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류의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한류의 주요 수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K-pop 이용행동을 비교하여 국가별 한류수용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열풍처럼 인기가 가열되고 있는 K-pop의 선호요인을 알아보고, 국가별로 선호이유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제안 방법
한류 이용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 항목, 즉, K-pop 청취시간 및 지출금액은 연구대상국인 4개국 대상 사전조사를 통해 청취시간과 소비금액대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K-pop을 선호하는 이유를 측정하기 위해서 관련연구와 보도자료를 활용하였다. K-pop 선호이유에 대한 내용을 다룬 김성섭·김미주(2009)의 연구에서 한국대중가요 선호이유 측정이유를 ‘소재와 내용이 현실적’, ‘사회와 인생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등의 ‘소재와 내용’ 요인과 ‘뮤직비디오 배경음악이 아름답기 때문에’, ‘서정적이기 때문에’, ‘멋진 의상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재와 내용이 신선하기 때문에’ 등의 ‘시각적·음향효과’요인, ‘외국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때문에’, ‘한국의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대중가요를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으므로’ 등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요인으로 분석하였다[10].
연구대상 국가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각각의 현지 리서치 회사를 통해 2010년 11월 10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조사로 진행되었다. 불량응답자를 배제하고 각 나라별 유효설문 500부씩 총 2,00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리서치업체룰 통해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연구대상 국가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각각의 현지 리서치 회사를 통해 2010년 11월 10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조사로 진행되었다. 불량응답자를 배제하고 각 나라별 유효설문 500부씩 총 2,00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K-pop 선호 요인과 K-pop으로 인한 한국 호감도 변화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K-pop 청취 시간, 지출금액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K-pop으로 인한 한국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분석, K-pop 선호이유의 요인화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국가별 K-pop으로 인한 한국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차이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K-pop 선호이유과 한국에 대한 호감도 변화 및 한국방문의도 변화 간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선형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국가별 K-pop으로 인한 한국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차이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K-pop 선호이유과 한국에 대한 호감도 변화 및 한국방문의도 변화 간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선형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K-pop 청취 시간, 지출금액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K-pop으로 인한 한국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분석, K-pop 선호이유의 요인화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국가별 K-pop으로 인한 한국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차이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3시간 이상’ 청취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베트남, 태국, 중국, 일본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의 경우 ‘전혀 듣지 않음(41%)’과 ‘1시간 미만(37%)가 지배적인 비중을 차지하여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여 한국대중음악에 대한 매우 낮은 청취행동을 보였다.
K-pop 선호요인이 K-pop으로 인한 한국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K-pop 선호요인 세 가지가 모두 한국방문의사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음악성요인(0.
K-pop 선호요인은 음악성, 시각성, 문화적 호기심 의 세 가지로 파악되었으며, 이들 선호요인과 국가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 변화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악성 요인과 시각성 요인만이 국가호감도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성 요인이 시각성 요인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K-pop 선호요인이 K-pop으로 인한 한국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K-pop 선호요인 세 가지가 모두 한국방문의사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음악성요인(0.
K-pop을 듣기 위해 CD를 구입하거나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지출한 금액에 있어서도 국가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중국(12$) > 태국($11) > 베트남($8) > 일본($4) 순으로 나타났다.
각 국가별 응답자들의 K-pop 이용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달 기준 K-pop을 듣는 시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국가별로 K-pop 청취시간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Pearson 카이제곱값=560.007. df=24. p=0.000).
232) 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국가별로 응답자들의 K-pop 선호 이유가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이검증을 시도한 결과 각 요인이 국가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음악성과 문화적 호기심에 있어서, 중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태국, 베트남, 일본 순으로 나타났다.
김성섭·김미주(2009)는 한국영상매체와 한국대중가요가 한국 국가이미지 및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한국영상매체는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방문의향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한국대중가요는 한국 국가이미지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한국 방문의향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국가이미지는 한국 방문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0].
K-pop 선호 요인과 K-pop으로 인한 한국 호감도 변화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42.0%로 꽤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요인 중 음악성 요인과 시각성 요인만이 한국호감도의 긍정적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성 요인(0.
K-pop 선호요인은 음악성, 시각성, 문화적 호기심 의 세 가지로 파악되었으며, 이들 선호요인과 국가호감도 및 한국방문의사 변화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악성 요인과 시각성 요인만이 국가호감도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성 요인이 시각성 요인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K-pop 선호요인 세 가지가 모두 한국방문의사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K-pop 이용행동은 국가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K-pop 청취시간에 있어서는 베트남(5시간 10분) > 태국(4시간 30분) > 중국(4시간) > 일본(10분)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 구성에 있어서 여성이 남성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큰 차이는 보이지 않고 있다. 연령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20대와 3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경우 20대의 비중이 65.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10대가 10.8%를 차지하고 있어 20대 이하인 응답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40대의 응답자 비중이 22% 이상으로 다른 두 나라와 비교하여 비교적 높은 구성을 보였다.
국가별로 응답자들의 K-pop 선호 이유가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이검증을 시도한 결과 각 요인이 국가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음악성과 문화적 호기심에 있어서, 중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태국, 베트남, 일본 순으로 나타났다. 시각성에 대해서는 베트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태국, 중국, 일본 순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네 나라에서 이 세 가지 K-pop 선호요인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음악성과 문화적 호기심에 있어서는 중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시각성에 대해서는 베트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국은 90년대 초부터 다양한 한국가수들이 진출하여 댄스곡 뿐 아니라 발라드 곡이 인기를 얻어 온 반면, 태국과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는 2000년대 들어서 댄스위주의 아이돌가수들로부터 K-pop 열풍이 시작된 것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유효할 것이다.
K-pop 청취시간에 있어서는 베트남(5시간 10분) > 태국(4시간 30분) > 중국(4시간) > 일본(10분) 순으로 나타났다. 장시간 K-pop 청취자의 비중도 베트남이 가장 많았으며, 태국, 중국, 일본 순으로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일본에서의 K-pop 이용행동이 낮게 나타난 것은 K-pop의 인기가 특정 연령대나 계층에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이는 일본에서의 아이돌그룹의 인기가 특정 연령대나 계층에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계층에 나타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대중음악의 주 소비국으로 베트남과 태국이 우세하고 있으며, 중국이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3) 순으로 나타났다. 회귀식은 49.5%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K-pop이 국가호감도와 한국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K-pop의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4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K-pop 이용행동과 K-pop의 효과를 밝힘으로써 국가별 차이를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K-pop 진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946)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보아,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와 방문의사 변화가 베트남, 태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들의 수요에 기반하여 해당국가를 대상으로 한국관광 홍보 및 마케팅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태국의 경우에는 한류에 대한 인기와 더불어 최근 한국에서 촬영한 자국영화의 열풍으로 인해 한국방문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K-pop이 진출할 때 국가별로 다소 다르게 나타나는 K-pop 이용행동, 선호이유 등을 감안하여 보다 효율적인 진출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스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란 무엇인가?
TV와 같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사람들은 현실로 받아들이는 현상을 ‘매스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라고 한다. 즉, 외국의 TV드라마를 자주 시청하는 것은 해당 국가에 대한 현실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해당 국가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특정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특정한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6].
최근 K-pop(한국대중가요)의 인기는 주로 어떤 나라들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가?
최근 K-pop(한국대중가요)의 인기는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등의 아시아지역 국가들을 중심으로 매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미주지역과 유럽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의 한류열풍이 겨울연가, 대장금 등의 드라마가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다면, 2000년대 중반 이후 K-pop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일본에서의 한국 걸그룹 열풍과 함께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과 미주지역에 까지 K-pop이 확산되고 있다.
K-pop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아라.
K-pop을 선호하는 이유 항목에 대한 요인화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로맨틱하기 때문’, ‘소재와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 ‘멜로디와 가사가 신선하기 때문’, ‘자유로운 분위기’, ‘감정적 공감대’의 음악성 요인, ‘잘생긴 가수의 외모 때문’, ‘가수의 멋진 의상과 춤 때문’, ‘뮤직비디오의 영상미 때문’의 시각성 요인, ‘한국문화 체험할 수 있어서’, ‘낯선 이국에 대한 호기심 때문’ 의 문화적 호기심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각 요인은 0.
참고문헌 (15)
한국정책방송, "K-pop 미국팬들, "콘서트 보러 왔어요", 2011.7.22.
공감코리아, "한국어 이젠 세계로" 2011.10.26.
연합뉴스, "'한류'타고 세계 곳곳 '한글 배우기' 열풍", 2011.10.7.
현대경제연구원, "한류현상과 문화산업화 전략",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KOCCCA 포커스 통권31호, 2011.
김재휘, 이희성, "TV드라마시청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일본인들의 한국 TV드라마 시청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제8권, 제3호, pp.379-39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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