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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중인 도로터널의 측벽하부 숏크리트 보강에 의한 단면확대
Section enlargement by reinforcement of shotcrete lining on the side wall of operating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637 - 652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신영완 (하경엔지니어링) ,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공단 일반도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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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내 기존터널을 단면확대 시공하는 경우, 터널내 교통흐름을 유지하기 위하여 '${\sqcap}$'형태의 프로텍터를 설치한다. 터널내 프로텍터를 설치하면 터널 측벽하부에서 작업공간이 협소하여 록볼트 시공이 불가능해 질 수가 있다. 본 연구는 터널의 측벽하부에서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고 숏크리트만으로 보강하여 터널단면을 확대된 할 경우, 터널구조물의 안정성과 보강되는 최적의 숏크리트 두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3차선 NATM 도로터널을 4차선 NATM 도로터널로 확대 시공하는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 4차선 NATM 도로터널의 측벽하부에서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은 경우의 천단변위와 상반 내공변위는 록볼트를 시공한 경우와 거의 유사하였다. 다만, 하반 내공변위 및 숏크리트 응력은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은 경우가 록볼트를 시공한 경우보다 최대 0.57 mm 및 최대 1,300 kN/$m^2$ 크게 나타났다. 터널 측벽하부에서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아 추가 발생한 하반 내공변위와 숏트리트 응력은 25 cm인 기본 숏크리트 두께의 20%(25 cm${\rightarrow}$30 cm)만 증가시켜도 저감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tector with the shape of '${\sqcap}$' in cross section can be set up in the tunnel, which can be constructed for enlargement of cross section, to keep traffic flow in the tunnel. It is impossible to install the rockbolt in the side wall of tunnel due to a limited space betwee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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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내 공용중인 도로터널내 교통흐름을 유지하기 위하여 프로텍터를 사용하여 터널단면을 확대 시공할 경우, 프로텍터와 확대 굴착된 터널 측벽하부의 협소공간에서 록볼트 시공 유・무 및 숏크리트 두께 보강에 따른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3가지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10단계부터는 8단계에서 계산된 변위를 반영하여 해석단면을 재구성하여야 하므로 9단계에서는 8단계에서 계산된 변위를 초기화하여 10단계부터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것은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이 이미 완공되어 운영중이므로 3차선 NATM 도로터널 건설에 의해 발생된 변위를 해석단면에 반영하여 4차선 NATM 도로터널의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계산된 변위와 응력을 바탕으로 10단계에서 15단계까지는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을 제거한 후 발파굴착으로 4차선 NATM 도로터널로 확대하는 부분에 대한 거동 분석을 위한 것이다.
  • 이것은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이 이미 완공되어 운영중이므로 3차선 NATM 도로터널 건설에 의해 발생된 변위를 해석단면에 반영하여 4차선 NATM 도로터널의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계산된 변위와 응력을 바탕으로 10단계에서 15단계까지는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을 제거한 후 발파굴착으로 4차선 NATM 도로터널로 확대하는 부분에 대한 거동 분석을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Mohr-Coulomb 모델을 적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상용 프로그램 MIDAS-GTS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텍터를 활용하여 공용중인 터널 단면을 확대 시공할 경우, 터널상부 및 측벽상부는 록볼트, 숏크리트 및 강지보재로 시공하고, 프로텍터 설치에 의해 발생하는 터널 측벽하부의 협소공간에서는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고 숏크리트의 두께만 증가시켜 터널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즉, 터널 측벽하부에서 숏크리트만으로 보강된 확대 터널구조물의 안정성 분석과 보강되는 최적의 숏크리트 두께를 제시하려고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도심지에서 공용중인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을 4차선 NATM 도로터널로 확대 시공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즉, 터널 측벽하부에서 숏크리트만으로 보강된 확대 터널구조물의 안정성 분석과 보강되는 최적의 숏크리트 두께를 제시하려고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도심지에서 공용중인 기존 3차선 NATM 도로터널을 4차선 NATM 도로터널로 확대 시공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 터널의 측벽하부에서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는 범위를 하부 바닥면 기준 120°범위로 가정하여 보강범위(Fig. 2에서 터널 양쪽측벽의 점선 박스 구간)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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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터널의 단면을 확대할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기존 터널의 단면을 확대할 경우, 터널내로 진입하는 차량을 완전 통제하고 시공하여야 하므로, 터널주변에서 상당한 교통정체를 유발할 수가 있다. 그래서, 선진외국에서는 터널내 교통통제에 의한 터널 주변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하여 확대되는 터널내에 프로텍터를 설치하여 어느 정도 터널내 교통흐름을 유지하면서 터널단면을 확대 시공하는 사례가 있다(Kim and Jung, 2007; Baek and Roh, 2007; Seo et al.
기존터널에 인접하여 새로운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도심지내 터널과 연결되어 있는 기존차선을 확대할 때 기존 터널 주변에 신설터널을 건설하거나 기존터널을 확대하는 방법이 있다. 기존터널에 인접하여 새로운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 용지매입, 근접한 기존 터널의 안전성 확보, 녹지공간 점유에 의한 자연환경파괴 등 추가적인 경제적 사회적 부담이 발생한다. 또한, 도심지내에서 신설 도로터널을 건설할 경우 여유부지 확보 등이 곤란하여 추가적인 신설터널 시공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
프로텍터와 확대 굴착된 터널 측벽하부의 협소공간에서 록볼트 시공 유・무 및 숏크리트 두께 보강에 따른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3가지 경우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는데 어떤 경우인가? 1) 터널 측벽하부에 숏크리트와 록볼트를 시공한 경우, 2) 터널 측벽하부에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고 숏크리트만 시공한 경우, 3) 터널 측벽하부에 록볼트를 시공하지 않고 숏크리트 두께를 3가지 경우로 증가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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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ak, K.H., Roh, J.R. (2007), "Case study on the widening construction of tunnel under use", 33th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nnual Convention & Civil Expo, pp. 2935-2938. 

  2. Hideto Mashimo (2003),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section enlargement for existing tunnels", Tunnels and Underground, Vol. 34, No. 9, pp. 41-48. 

  3. Hujit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Report (2009), Section Enlargement of existing tunnel on the 7th national road, Vol. 45, pp. 19-24. 

  4. Kim, D.G., Jung, H.S. (2007), "Improvement of tunnel performance by cross s section enlargement of existing tunne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Magazine, Vol. 23, No. 3, pp. 14-20. 

  5. Kim, W.K., Jin, B.M., Baek, K.H., Seo, K.W. (2011), "The effect of material behavior of blasted muck on the impact force applied on a protector",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Vol. 13, No. 3, pp. 261-275. 

  6. Public Works Research Institute (2003), A study of Construction Method of Section Enlargement for Existing Tunnels. 

  7. Seo, K.W., Beak, K.H., Kim, W.K. (2008), "Case study on enlargement of existing tunnel in foreign countries(I)",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Magazine, Vol. 10, No.1, pp. 40-50. 

  8. Seo, K.W., Beak, K.H., Kim, W.K. (2008), "Case study on enlargement of existing tunnel in foreign countries(II)",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Magazine, Vol. 10, No. 2, pp. 7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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