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 음악 치료가 청각 장애 아동의 사회적응과 자아상 및 정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Music Therapy Using the Traditional Drum on the Social-Adjustment, Self-Conception and Emotional-Adjustment of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6 = no.120, 2012년, pp.85 - 101  

성미경 (대전대학교 예술치료학과) ,  정광조 (대전대학교 예술치료학과) ,  최애나 (배재대학교 심리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roup music therapy using the traditional drum on the; social adjustment, self-image, and emotiona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I participated in this group music therapy using the traditional drum with 7 children with hea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가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사회적응·자아상·정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청각장애아에게 우리나라 전통 타악기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청각장애아에게 집단음악치료를 적용한 사전·사후에 사회·정서발달의 사회적응·자아상·정서적응에 각각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가 청각장애아들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는 청각장애아에게 비언어적인 자기표현의 기회와 긍정적인 성취감 경험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회와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환경을 제공하여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동이 크고 강한 리듬감으로 음악적 자극 요소가 전달될 수 있는 전통 북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북 연주로 표현하기, 타인의 북 연주소리를 듣고 감정카드 찾아내기, 자신이 만들어 낸 리듬을 북 연주로 표현하기, 타인에게 리듬 전달하기 등의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는 청각장애아에게 비언어적인 자기표현의 기회와 긍정적인 성취감 경험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회와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환경을 제공하여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에게 집단 구성원 속에서 전통 북을 활용한 성공적인 악기 연주, 노래 만들기, 자유즉흥연주, 작은 발표회, 장단연주하기 등 긍정적 자아상 형성을 위한 집단음악치료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가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며, 청각장애아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집단음악치료의 활동영역과 사회·정서발달 연구의 범위를 넓히는데 참고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청각장애아를 위한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으로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를 제시하며, 청각장애아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갖고 개인의 욕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서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으로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를 제시하며, 청각장애아를 위한 사회·정서발달 연구의 관심도를 높이고, 소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음악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력손실을 갖고 자란 청각장애아가 가지는 감정적 문제는? 그러나 청각장애아는 태중에서부터 소리자극에 대한 불리한 수용 경험으로 건청 아동과 마찬가지로 시작하는 옹알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며 자라게 된다. 이렇게 청력손실을 갖고 자란 청각장애아들은 부가적인 언어 결함 때문에 자기표현에서 제한된 경험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지하고 이해함에 있어 결과적으로 지체를 갖게 된다(Lee et al., 2009).
청각장애아의 행동특성은? 청각장애아의 행동특성으로 Levine(1981)은 ‘자기중심성, 충동성, 피 암시성’이라 하였고, Lewis(1979)는 ‘자각의 미숙, 자기중심적, 자기 확신의 부족, 주도성의 부족, 고집스러움’등으로 보았다. 그런데 이러한 청각장애아의 행동특성들은 청각장애아이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또래와 상호작용 기회가 적고 제한된 의사소통 능력 때문에 미성숙한 사회행동을 보이며, 사회인지 능력의 결여와 사회적 규범을 학습하는데 곤란을 겪는다(Eu et al.
청각장애아의 음악활동에 대한 가능성을 토대로 제시된 치료방법은? 이에 본 연구자는 청각장애아의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으로 전통 북을 활용한 집단음악치료를 제시하며, 청각장애아를 위한 사회․정서발달 연구의 관심도를 높이고, 소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음악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악은 소리예술이기 때문에 청각장애아의 음악활동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하지 못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고은?& 채기화(역)(2008). 청각장애와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이완놀이. Cornelia Kapfhammer?Michaela Nachtrab 서울: 시그마프레스. 

  2. 구본권 외(2004). 특수교육학 제2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3. 김관일(1994). 청각장애아의 음악지도에 관한 소고, 특수교육학회지. 제15권 1호, 5-30. 

  4. 김나영 외(2008). 청각장애아동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신체 표현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25-44. 

  5. 김병하 외(2000). 메도우/켄달 농학생용 사회?정서 측정도구에 의한 농학교 재학생들의 사회?정서 적응 특성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 김병하 외(2008). 청각장애아 교육 개정판.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7. 김종인(2005).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서울: 지식산업사. 

  8. 유은정 외(2010). 청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과교육. 서울: 학지사. 

  9. 윤소연(2001). 집단음악활동이 취학 전 아동의 긍정적 자아 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0. 이규식 외(2009). 청각장애아 교육. 서울: 학지사. 

  11. 이순화(2010). 아동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한진. 

  12. 최병철(1998). 음악치료에서의 임상의 실제. 제5회 국제세미나자료집, 1-55. 

  13. 최병철 외(역) (2009). 아동음악치료. WandaB. Lathom-Radoc 서울: 학지사. 

  14. 최성규 외(2007). 레크레이션 활동이 청각장애학생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1호. 

  15.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2007). 특수아동의 심리.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6. Boxill, E. H.(1984). Music Therapy for the Developmental Disabled. Rockvills, MD: An Aspen Publication. 

  17. Byun, J. H.(2011). Impact of percussion instrument activities of national classical music on the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desire of educationally retarded students: with priority given to Modeumbuk.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8. Choi, G. Y.(2001). On a Sound Analysis of Samulnori Instrument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9. Erikson, E. H.(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k : W.W. Norton & Company(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Y.:W. W. Norton & Company. 

  20. Edwards, E. M.(1975). Music for the Exceptional Child, Richard M. Graham MENC, 48-49. 

  21. Gwak, S. S.(2008). Study on the Notation Plan for Teaching Modeum Buk.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2. Han, G. H.(2010). A Study on a Teaching Plan for the Creative Nanta Program Using Collective Drums. Master's thesis. Mokpo University, Jeollanam-do. 

  23. Heo, S.(2010). Study on performance of hearing-impaired children and duplicated disabilities in the performance of music activities: around mentality retarded children and hearing-impaired children.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Gyeongsangnam-do. 

  24. Jeong, K. A.(2008). A case study on language improvement of cochlear implant pupil.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Jeollabuk-do. 

  25. Kim, E. J.(1987). A study on the problems of the musical education for auditory handicapped childre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6. Kim, J. H.(2009). A Study on instructional plans for Gukak utilizing Nanta rhythm.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yeongsangnamdo. 

  27. Kim, S. H.(2006). A Study on a Method of Creative Instruction on Nanta, a Nonverbal Performance.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8. Kim, S. Y.(2005). The study on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 of the music education for the schools for the hearing impair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29. Kim, Y. D.(2004). The Ecstatic World of the Drumbeat. Chapter, 31, 123-131. 

  30. Kim, Y. R.(2011). A study on guidace for Modeumbuk Jagdan in special secodary school.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31. Kwan, J. H.(2009).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y.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Jeollabuk-do. 

  32. Lee, Debora.(2010). The comparative study of tone and rhythm perception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using cochlear implant and hearing ai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33. Lee, Debora.(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Musical Affect Perception of Normal Hearing Students and Hearing Students and Hearing Impaired Students. Literature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34. Lee, E. K.(2007). The Research on the Effect Influence by the Improvised Musical Performance with Korean Percussion Instrument upon the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Hearing Impairmen.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35. Lee, J. Y.(2006). The effect on game-paly program for sociability improvement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36. Lee, M. J.(2004). The effect of group music therapy program through modeumbooknori on the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of the junior-highschool student with the depression tendency.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37. Lee, S. h.(2005). The effects of youth goup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sociality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38. Lee, S. J.(2008). (The)effect of music play activity on self concept and social ability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Gyeonggi-do. 

  39. Meadow, K. P.(1976).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of Deaf Persons, Journal of Rehabilitation of the Deaf. 

  40. Meadow, K. P.(1980). Meadow/Kendall Social-Emotional Assessment Inventory for Deaf students. Washington, D. C.: Gallaudet College(1980). Deafiness and Child Development. Berkeley, CA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1980). Social-Emotional Assessment Inventory for Deaf Students. 

  41. Moors, D. F.(1996). Educating the deaf: Psychology, principles and practices. Boston, MA: Houghton Mifflin. 

  42. Park, C. H.(2005). A case study of vocabulary abilities improvement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in a pair group musical.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43. Park, J. H.(1988). A study on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the Korean deaf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44. Paul, P. V., & Jackson, P.(1993). Toward a Psychology of Deafness. Boston: Allyn and Bacon. 

  45. Seo, K. S.(2001). A study on the emotional or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deaf student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yeongsangbuk-do. 

  46. Seong, J. E.(2003).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a Drum and its Koreanized development.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47. Son, H. J.(2003).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on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the hearing handicapped students. Master's thesis. Copyright by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sangbuk-do. 

  48. Song, K. H.(2005). The Effect on Group Play Activity for Social Development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gbuk-d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