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형태에 따른 일본단독주택 공간구성의 특징 - 일본건축학회 작품선집(作品選集)(건축잡지(建築雜誌) 증간(增刊): 2006-2010)에 수록된 주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patial Composition of Japanese Contemporary Detached House - Focused on Family Composition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3 no.6, 2012년, pp.39 - 47  

이정미 (중부대학교 공과대학 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that, the way of securing publicity and privacy in family and type of public space of the Japanese contemporary detached house, by the composition type of family from one person home to four generation family home. Mostly the living room is made as open plan of LDK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일본의 사례는 유례없이 급속히 고령화 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사회문제 해결에도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의 현대 주택 사례를 가족형태에 주목하여 고찰하고, 공용공간과 개실공간의 구성적 특징을 분석하므로 주택설계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가족형태에 따른 면적의 증가추이는 개실의 증가뿐만 아니라 세대간 생활영역의 공간구성과 상관성이 있을 것이며, 이에 따른 공용공간의 유형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족형태에 따른 공용공간과 개실 공간과의 구성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한 주택 내에서 여러 세대가 함께 거주하는 경우 가족 간의 커뮤니티와 프라이버시를 확립하는 방식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본의 현대주택 49채를 대상으로 가족형태에 따른 공간구성의 특징을 고찰하였으며, 가족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면서도, 가족이라는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구성의 특징을 볼 수 있다. 특히 2세대 이상이 함께 거주하는 주택은 각 세대 전용의 주방 및 현관의 구성으로 세대간 자립적 생활이 가능하며, 독립된 세대 간의 영역은 가족 공유공간인 거실을 중심으로 통합된다.
  • 부부와 두 세명의 자녀로 구성되는 핵가족시대를 지나 일본의 가족형태는, 이혼율 및 아이를 갖지 않는 맞벌이 부부, 독신율의 증가뿐만 아니라 지가상승에 따라 부모세대와 함께 거주하는 2세대주택의 증가 등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였다. 본 장에서는 거실과 식당 및 주방, 현관 등의 구성형식 및 가족형태에 따른 공용공간과 개실공간의 구성유형에 관하여 고찰한다.

가설 설정

  • (1) 각 지부 추천의 건축작품에 대한 평가는 존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청 자료에 의한 2010년 전국 주택보급률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전국의 주택보급률은 101.9%로, 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양적인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아파트의 건설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체주택에서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2010년도에는 단독주택의 비율이 27%1)에 지나지 않는다.
일본과 한국의 1세대 주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Table 4]에서 보는바와 같이 부부침실과 공용공간이 1층에 구성되고, 자녀침실이 2층에 구성되거나, 자녀침실과 공용공간이 1층에 구성되고 부부침실이 2층에 구성되는 주택이 6채이며, 그 외의 주택에서는 자녀침실과 부부침실이 같은 층에 구성되며, 공용공간이 별도의 층에 구성되어있다. 가족 공유공간인 거실을 중심으로 부부침실과 자녀침실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침실을 한 층에 구성하며, 공용공간과 침실을 층으로 구분하는 공간구성은 침실과 침실을 인접하여 배치하지 않는 우리나라 주택과의 차이라 할 수 있으며, 가족공간과 접객공간을 구분하는 전통일본주택의 평면형식이 현대주택의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일본에서 주택보조금 정책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일본은 고령화에 따른 독거노인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육아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모와 자녀세대가 동거하는 2세대주택 혹은 3세대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일정금액을 구청에서 지원하는 주택보조금 정책4)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주택정책은 2007년 도쿄(東京)의 치요다구(千代田區)에서 시행한 차세대육성주택조성금(次世代育成住宅助成金)5)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점점 세분화되고 핵가족화 되어가는 가족관계의 세대구성 비율을 개선하고, 지역커뮤니티 활성화와 장기거주자의 확산을 이루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Byun, J. (2010). A Study on the Suburban Housing Complexes from an Ecological Point of View.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1(5), 43-46. 

  2. Cinn, E., & Baek, J. (2012). A Study on SANAAs Domestic Spaces for Change of Modern Nuclear Famil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ing & Design, 28(8), 83-90. 

  3. Yun, S., & Kim, J. (2007). Study on Development of Three Generation Family Type Apartment Pla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6(8), 39-46.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