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지역 별 차이 - 수도권지역과 비수도권지역에 따른 -
The Analytic Study on the Preference of Cosmetics Brand by Consumers' Residence - Based on Metropolitan vs Non-Metropolitan Area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4 no.4, 2012년, pp.205 - 214  

김순심 (서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s in the three categories of cosmetics brand preference- brand preference, gift brand preference, and preference for purchasing expensive cosmetics by the consumers' residence. For the data analysis, the types of cosmetics include ba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거주 지역 -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따라 기초 및 색조 화장품에 대한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의 선호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려고 할 때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의 선호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화장품을 선물하려고 할 때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여 보다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화장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화장품을 선물하려고 할 때 구매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고가의 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거주 지역, 화장품의 종류, 브랜드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거주 지역 -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따라 기초 및 색조 화장품에 대한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의 선호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려고 할 때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의 선호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화장품을 선물하려고 할 때 국내브랜드화장품과 수입브랜드화장품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여 보다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선호는 무엇인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의하여 형성되고, 그 이미지에 의해서 브랜드에 더 많은 호감을 지니는 심리적 상태를 브랜드 선호라고 한다. 브랜드 선호는 하나의 제품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그 제품이 생산된 국가의 이미지와도 깊은 관련이 있어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국가 이미지가 후광적인 효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affe & Nebenzahl 2006, Han, 1989).
소비자들이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고가일수록 더 선호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제품의 기능적 측면보다는 사회적 가치의 상징성을 더 중요시하며, 소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 및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Lasser et al 1995). 따라서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브랜드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추구하기 때문에 제품이 고가 일수록 더 선호할 수 있다. 김순심(2005)은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수록, 품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고가품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면 할수록 브랜드 선호도는 증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김순심(2005)이 제안한 브랜드 선호도 증가의 조건은 무엇인가? 따라서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브랜드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추구하기 때문에 제품이 고가 일수록 더 선호할 수 있다. 김순심(2005)은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수록, 품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고가품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면 할수록 브랜드 선호도는 증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