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동작 기능 분류 체계 확장판(GMFCS E&R)과 사물조작 능력 분류 체계(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영역에서의 제약 정도를 파악하여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8월 31일까지 부산, 경남 지역의 병원과 복지관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4세~12세 뇌성마비 아동 152명 대상으로 GMFCS E&R과 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 정도를 평가하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SS 1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정도를 분석하고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earman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활동제한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GMFCS E&R 5 단계, MACS 5단계는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 대해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참여 영역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평가하고 중재 계획을 세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동작 기능 분류 체계 확장판(GMFCS E&R)과 사물조작 능력 분류 체계(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영역에서의 제약 정도를 파악하여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8월 31일까지 부산, 경남 지역의 병원과 복지관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4세~12세 뇌성마비 아동 152명 대상으로 GMFCS E&R과 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 정도를 평가하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SS 1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정도를 분석하고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earman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활동제한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GMFCS E&R 5 단계, MACS 5단계는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 대해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참여 영역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평가하고 중재 계획을 세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earch for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y investigating the activity limitation level through the use of the GMFCS E&R and the MACS and by figuring out participation restriction level through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earch for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y investigating the activity limitation level through the use of the GMFCS E&R and the MACS and by figuring out participation restriction level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This study was performed, from May 1, 2010 to August 31, 2010, on 152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anging from 4 to 12 years, who are receiving rehabilitation therapy in the hospitals and community clinics in Busan and Gyeongnam province. The levels of activity limitation were assessed by using GMFCS E&R and MAC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the participating children. Spearman rank correlation was used for correlation analysis with the statistical software, SPSS 12.0. Majority of the children scored level 5 in both GMFCS E&R and MACS which is high frequency of activity limitation levels. Children in these levels also showed severe or complete participation restriction for mobility, education, and social relations. The analysis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Therefore this study may be useful in assessing the functional movement component of participa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developing the intervention plan for participation.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earch for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y investigating the activity limitation level through the use of the GMFCS E&R and the MACS and by figuring out participation restriction level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This study was performed, from May 1, 2010 to August 31, 2010, on 152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anging from 4 to 12 years, who are receiving rehabilitation therapy in the hospitals and community clinics in Busan and Gyeongnam province. The levels of activity limitation were assessed by using GMFCS E&R and MAC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the participating children. Spearman rank correlation was used for correlation analysis with the statistical software, SPSS 12.0. Majority of the children scored level 5 in both GMFCS E&R and MACS which is high frequency of activity limitation levels. Children in these levels also showed severe or complete participation restriction for mobility, education, and social relations. The analysis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Therefore this study may be useful in assessing the functional movement component of participa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developing the intervention plan for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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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참여는 ICF에서 강조하기 이전부터 작업치료에서 사용되고 강조된 영역으로 많은 논문에서 그 중요성을 주장하였다[20, 21]. 따라서 본 연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ICF 모델을 적용하여 참여 사이 관련성을 제시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F 모델을 적용한 GMFCS E&R과 MACS를 활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이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요소에 대한 참여 정도를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능력과 참여 사이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GMFCS E&R과 MACS를 활용하여 ICF 모델 내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양상을 분류해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참여 영역사이 상관관계 연구를 통하여 작업치료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에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 측정 평가 도구인 GMFCS E&R과 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영역에서의 제약 정도를 파악하여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활동 제한에 따른 참여 영역인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서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보았다. 활동 제한에 따른 이동의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본 결과 GMFCS E&R 3~5 단계에서 이동에 대한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즉 작업치료 접근 역시 ICF 모델에 근거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의 개념과 작업치료 용어의 변화에 따라 ICF 모델을 적용하여 다양한 뇌성마비 아동의 양상을 활동제한과 참여제약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데 의미가 있다.
제안 방법
GMFCS E&R과 MACS는 각 기관의 작업치료사가 소아작업치료실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지는 아동의 생활에 대해 잘 아는 보호자가 시행하였다.
참여 제약의 각 영역은 5단계 (참여 제약 없음, 약간 참여 제약, 중간 참여 제약, 심한 참여 제약, 완전한 참여 제약) 척도로 나누어진다. 설문지 내용은 번역하여 교육기관과 가족 호칭과 같은 용어 등을 우리 나라 실정에 맞추어 수정하여 이용하였다[표 1].
대상 데이터
MACS 평가 대상 연령은 만 4세에서 만 18세까지이며 1 단계부터 5 단계수준까지로 각 단계에 대한 설명과 인접한 단계사이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어 쉽게 단계를 구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MACS는 집, 학교와 지역사회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조작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보조나 적응에 대한 필요, 물건을 다루는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결정된다[12].
본 연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8월 31일까지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병원 3개소, 재활원 1개소, 장애인 복지관 2개소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4세~12세 뇌성마비 아동 152명 대상으로 GMFCS E&R과 MACS,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전문의에게 뇌병변으로 인한 뇌성마비로 진단을 받은 아동으로 본 실험 연구의 참여에 부모 동의가 이루어진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GMFCS E&R과 MACS는 각 기관의 작업치료사가 소아작업치료실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지는 아동의 생활에 대해 잘 아는 보호자가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8월 31일까지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병원 3개소, 재활원 1개소, 장애인 복지관 2개소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4세~12세 뇌성마비 아동 152명 대상으로 GMFCS E&R과 MACS,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GMFCS E&R은 12세부터 18세까지의 연령대를 포함하여 5개의 연령대로 확장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4~6세, 6~12세 아동의 대동작 기능 분류 체계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에 따른 참여 제약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에 따른 참여 제약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에 따른 참여 제약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지는 Beckung과 Hagberg(2002)[15]의 연구에서 고안된 내용으로 참여 영역은 이동(mobility), 교육(education), 사회적 활동을 포함한다. 참여 제약의 각 영역은 5단계 (참여 제약 없음, 약간 참여 제약, 중간 참여 제약, 심한 참여 제약, 완전한 참여 제약) 척도로 나누어진다.
성능/효과
GMFCS E&R, MACS와 참여 제약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MFCS E&R에 따른 교육의 참여 제약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한 결과 GMFCS E&R간 교육의 참여 제약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 =106.236, p=.000).
GMFCS E&R에 따른 사회적 활동의 참여 제약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한 결과 GMFCS E&R간 사회 적 활동의 참여 제약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 =110.797, p=.000).
GMFCS E&R에 따른 이동의 참여 제약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한 결과 GMFCS E&R간 이동의 참여 제약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 =238.706, p=.000).
본 연구에서 GMFCS E&R과 MACS의 분포는 152명대상자 중 GMFCS E&R 5 단계 대동작 기능을 가진 아동이 50명(32.9%), 그 다음으로 4단계인 아동이 32명(21.1%)으로 많은 분포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도 GMFCS E&R, MACS와 참여 제약 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활동 제한이 높을수록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의 참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본 연구 대상자의 GMFCS E&R과 MACS 결과로 나온 활동 제한은 GMFCS E&R와 MACS 모두 5 단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GMFCS E&R 5 단계와 MACS 5단계에서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 대해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유의한 정적관 계가 있음을 보였다.
활동 제한에 따른 교육의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본 결과 GMFCS E&R 3단계~5단계, MACS 4 단계와 5단계에서 교육에 대한 심한 참여 제약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에 따른 사회적 활동의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본 결과 GMFCS E&R 5 단계에서 사회적 활동에 대한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에 따른 이동의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본 결과 GMFCS E&R 3~5 단계에서 이동에 대한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서 특정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뇌성마비 아동 전체에 일반화하여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한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지는 부모를 통해 시행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관점이 부모마다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활동 제한에만 초점을 두어 시행하였으므로 뇌성마비 아동에서 동반되는 여러 장애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에는 이러한 제한점들을 보완한 연구들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며,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과 참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이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GMFCS E&R과 MACS를 통해 더욱 다양한 뇌성마비 아동의 양상을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특정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뇌성마비 아동 전체에 일반화하여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한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지는 부모를 통해 시행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관점이 부모마다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활동 제한에만 초점을 두어 시행하였으므로 뇌성마비 아동에서 동반되는 여러 장애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뇌성마비 아동의 작업치료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에 임상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활동 제한과 교육의 참여 제약 정도 사이 상관성은 GMFCS E&R이 r=0.706, MACS가 r=0.770로 나타났지만(p<0.01), 뇌성마비 아동의 동반 장애로 나타나는 학습장애와 교육의 참여 제약 사이에도 상관성이 있으므로[15], 뇌성마비 아동의 교육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동작 기능의 제한뿐 아니라 사물 조작 능력의 제한 정도가 높은 단계에서 이동의 참여에 심한 제약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이동 시 휠체어나 보행도구의 이용을 포함함으로 이동에 필요한 활동 능력이 대동작 기능과 상지의 조작능력이 모두 요구됨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포괄적인 작업치료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Cho, Oh, Kim과 Choi(2010) [17]의 연구에서 일상활동참여도의 점수가 대동작 기능 수준이 높을수록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 아동에게 기능 수준에 따라 일상생활활동과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분류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에 따라 뇌성마비 아동의 장애정도가 더욱 중복화, 중증화되고, 뇌성마비에서 보이는 뇌의 병변이나 결함은 손상정도, 활동의 제한과 참여 등 신경학적, 기능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2]. 뇌성마비는 장애의 정도와 동반장애의 유무에 따라 개인별로 기능적인 차이가 매우 크게 발생한다. 따라서 기능 수준에 따라 일상생활활동과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분류가 이루어져야 한다[3].
뇌성마비란?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운동과 감각장애를 초래하며, 근육의 마비, 약증, 협응운동 장애 등으로 운동 발달이 적절한 시기에 일어나지 못하는 증후군으로 정신지체, 시각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지각 장애, 지능저하, 정서장애, 경기 등을 수반할 수 있다[1]. 최근 산전관리와 주산기의 치료, 특히 신생아 중환자실을 통한 집중치료의 발달로 인해 출생체중 1,500g미만의 초저체중이나 1,000g미만의 극 저체중아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뇌성마비 아동의 출현율이 증가되고 있다.
뇌성마비는 무엇을 초래할 수 있나?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운동과 감각장애를 초래하며, 근육의 마비, 약증, 협응운동 장애 등으로 운동 발달이 적절한 시기에 일어나지 못하는 증후군으로 정신지체, 시각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지각 장애, 지능저하, 정서장애, 경기 등을 수반할 수 있다[1]. 최근 산전관리와 주산기의 치료, 특히 신생아 중환자실을 통한 집중치료의 발달로 인해 출생체중 1,500g미만의 초저체중이나 1,000g미만의 극 저체중아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뇌성마비 아동의 출현율이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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