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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참여 사이의 상관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Ability and Participa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211 - 219  

김지영 (부산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  김훈주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안선정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감경윤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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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동작 기능 분류 체계 확장판(GMFCS E&R)과 사물조작 능력 분류 체계(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영역에서의 제약 정도를 파악하여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8월 31일까지 부산, 경남 지역의 병원과 복지관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4세~12세 뇌성마비 아동 152명 대상으로 GMFCS E&R과 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 정도를 평가하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제약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SS 1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정도를 분석하고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earman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활동제한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GMFCS E&R 5 단계, MACS 5단계는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 대해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참여 영역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평가하고 중재 계획을 세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earch for correlation between activity limitation level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y investigating the activity limitation level through the use of the GMFCS E&R and the MACS and by figuring out participation restriction level throu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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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여는 ICF에서 강조하기 이전부터 작업치료에서 사용되고 강조된 영역으로 많은 논문에서 그 중요성을 주장하였다[20, 21]. 따라서 본 연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ICF 모델을 적용하여 참여 사이 관련성을 제시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F 모델을 적용한 GMFCS E&R과 MACS를 활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이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요소에 대한 참여 정도를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능력과 참여 사이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MFCS E&R과 MACS를 활용하여 ICF 모델 내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양상을 분류해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참여 영역사이 상관관계 연구를 통하여 작업치료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에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 측정 평가 도구인 GMFCS E&R과 MACS를 이용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제한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영역에서의 제약 정도를 파악하여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활동 제한에 따른 참여 영역인 이동, 교육, 사회적 활동에서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보았다. 활동 제한에 따른 이동의 참여 제약 정도를 알아본 결과 GMFCS E&R 3~5 단계에서 이동에 대한 심한 참여 제약이나 완전한 참여 제약이 있는 아동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 즉 작업치료 접근 역시 ICF 모델에 근거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의 개념과 작업치료 용어의 변화에 따라 ICF 모델을 적용하여 다양한 뇌성마비 아동의 양상을 활동제한과 참여제약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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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 아동에게 기능 수준에 따라 일상생활활동과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분류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에 따라 뇌성마비 아동의 장애정도가 더욱 중복화, 중증화되고, 뇌성마비에서 보이는 뇌의 병변이나 결함은 손상정도, 활동의 제한과 참여 등 신경학적, 기능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2]. 뇌성마비는 장애의 정도와 동반장애의 유무에 따라 개인별로 기능적인 차이가 매우 크게 발생한다. 따라서 기능 수준에 따라 일상생활활동과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분류가 이루어져야 한다[3].
뇌성마비란?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운동과 감각장애를 초래하며, 근육의 마비, 약증, 협응운동 장애 등으로 운동 발달이 적절한 시기에 일어나지 못하는 증후군으로 정신지체, 시각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지각 장애, 지능저하, 정서장애, 경기 등을 수반할 수 있다[1]. 최근 산전관리와 주산기의 치료, 특히 신생아 중환자실을 통한 집중치료의 발달로 인해 출생체중 1,500g미만의 초저체중이나 1,000g미만의 극 저체중아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뇌성마비 아동의 출현율이 증가되고 있다.
뇌성마비는 무엇을 초래할 수 있나?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운동과 감각장애를 초래하며, 근육의 마비, 약증, 협응운동 장애 등으로 운동 발달이 적절한 시기에 일어나지 못하는 증후군으로 정신지체, 시각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지각 장애, 지능저하, 정서장애, 경기 등을 수반할 수 있다[1]. 최근 산전관리와 주산기의 치료, 특히 신생아 중환자실을 통한 집중치료의 발달로 인해 출생체중 1,500g미만의 초저체중이나 1,000g미만의 극 저체중아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뇌성마비 아동의 출현율이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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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Ro, H. L., Kim, C. S., "A Study of Needs of families with Cerebral Palsied children Participating in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KSPT, 14(2), pp11-18, 2002. 

  2. Nelson, K., Russman B., "Cerebral palsy" St. Louis, MO: Mosby, pp.471-488, 2002. 

  3. Kim, J. G., Kim, H. R., Shin, Y. I., "The Relationship Manual Ability and Functional Capabilit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SOT, 19(1), pp83-91, 2011. 

  4. World Health Organization(WHO). (2001).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5. Mandich, A. D., Polatajko, H. J., & Rodger, S., "Rites of passage: Understanding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Hum Mov Sci, 22(4-5), pp538-595, 2003. 

  6. Palisano, R., Rosenbaum, P., Bartlett, D., & Livingston, M. H., "Content validity of the expanded and revised 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Dev Med Child Neurol, 50(10), pp744-750, 2008. 

  7. Eliasson, A. C., Krumlinde-Sundholm, L., Rosblad, B., Beckung, E., Arner, M., Ohrvall, A. M., et al., "Using the MACS to facilitation communication about manual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49(2), pp156-157, 2007. 

  8. Ostensjø, S., Carlberg, E. B., & Vøllestad, N. K., "Motor impairments in you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elationship to gross motor function and everyday activities", Dev Med Child Neurol, 46(9), pp580-589, 2004. 

  9. Poulsen, A. A., Ziviani, J. M., Cuskelly, M., & Smith, R., "Boys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loneliness and team sports participation", Am J Occup Ther, 61(4), pp451-462, 2007. 

  10. Palisano, R. J., Orlin, M., Chiarello, L. A., Oeffinger, D., Polansky, M., Maggs, J., et al., "Determinants of intensity of participation in leisure and recreational activities by youth with cerebral palsy", Arch Phys Med Rehabil, 92(9), pp1468-1476, 2011. 

  11. Palisano, R., Rosenbaun, P., Walter, S., Russell, D., Wood, E., & Galuppi, B.,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39(4), pp214-223, 1997. 

  12. Eliasson, A. C., Krumlined-Sundholm, L, M., Rosblad, B., Beckung, E., Arner, M., Ohrvall, A. M., et al., "The 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 (MAC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Scale development and evidence of validity and reliability", Dev Med Child Neurol, 48(7), pp9-554, 2006. 

  13. Carnahan, K. D., Arner, M., & Hagglund, G., "Association between gross motor function(GMFCS) and manual ability (MACS)in children with cerebral plasy: A population-based study of 359 children", BMC Musculoskelet Disord, 18(1), pp50-56, 2007. 

  14. Morris, C., Galuppi, B. E., & Rosenbaum, P. L., "Reliability of family report for the GMFCS", Dev Med Child Neurol, 46(7), pp455-460, 2004. 

  15. Beckung, E., & Hagberg, G., "Neuroimpairments, Activity Limitations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44(5), pp309-316, 2002. 

  16.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AOTA).,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Am J Occup Ther, 56(6), pp609-639, 2002. 

  17. Cho, S. M., Oh, D. W., Kim, S. Y., Choi , J. D., "A Study of the Quality of Life and Participation in Everyday Activities for 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SOT, 18(2), pp95-106, 2010. 

  18. Arnaud, C., White-Koning, M., Michelsen, S. I., Parkes, J., Parkinson, K., Thyen, U., et al., "Parent reported quality of life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 Europe", Pediatrics, 121(1), pp54-64, 2008. 

  19. Cho, S. M., Oh, D. W., Kim, S. Y., "Comparison of Parent-reported Quality of Life Associated with Functional Levels in 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SOT, 17(1), pp29-37, 2009. 

  20. Kielhofner, G., "A model of human occupation theory and application. (3rd ed.)" Baltimore: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7. 

  21. Law, M., "Participation in the occupations of everyday life", Am J Occup Thery, 56(6), pp640-64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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