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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2, 2012년, pp.115 - 122
김기창 (현대자동차 차량해석팀) , 권요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찬묵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진택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Sound packages and damping materials have been widely applied on the floor to decrease the interior noise of a vehicle.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he low-noise vehicles, weight optimization through minimization of damping material usage is required while decreasing mid and high frequency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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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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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 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지속적인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구조 전달에 의한 차 실내 소음, 특히 50~300 Hz 대역의 부밍 소음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 |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가 불러오는 문제는? | 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지속적인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구조 전달에 의한 차 실내 소음, 특히 50~300 Hz 대역의 부밍 소음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진재를 적용하는 추세이나 중량 증가 및 원가 상승으로 인해 차량 선행 단계에 최적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 |
승용 세단 차량의 음질 기여인자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것은? | 승용 세단 차량의 음질(sound quality) 기여인자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차량 분해를 통한 부품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토 결과 차량 불용홀에 대한 플러그 적용유무, 와이어 그로멧 홀 축소 등과 같은 씰링 구조에 의한 소음 차이가 있었으며, 엔진룸, 플로워, 언더커버와 같은 흡차음재 및 제진재의 재질, 적용부위, 두께 차이에 따라 승용 차량의 브랜드 사운드 개발에 기여도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
Seo, J. B., Yoon, H. W. and Kim, T. J., 1994, Study of Damping Material Characteristics,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4, pp. 32-36.
Kang, C. W., Min, K. J. and Seo, K. H., 2003,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Body Panel Shape to minimize the Weight of the Damping Material, Proceedings of KSAE Spring Conference, pp. 483-490.
Lee, Y. S., Kim, I. D. and Lee, J. K., 1991, Effective Application of Insulation and Deadeners Improving the Vehicle Interior Noise,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 4, pp. 68-78.
Wang, S. and Bloemhof, H., 1999, Simulation of Vehicle Panels with Multi-layer Damping Treatment, 1st MSC Worldwide Automotive User Conference.
Jin, Y. S., Kim, C. M., Go, K. H., Heo, S. J., Kook, H. S. and Sa, J. S., 2003, A Study on the Interior Noise Analysis Technique of a Passenger Car using the Panel Contribution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utumn Conference, pp. 707-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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