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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packages and damping materials have been widely applied on the floor to decrease the interior noise of a vehicle.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he low-noise vehicles, weight optimization through minimization of damping material usage is required while decreasing mid and high frequency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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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제진재 적용 전단계에서의 판넬 강성 증대 프로세스와 제진재 적용 단계에서의 위치 최적화에 대한 설계 프로세스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제진재 타입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제진재 경량화 해석을 위한 설계 인자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제진재 적용 전단계에서의 판넬 강성 증대 프로세스와 제진재 적용 단계에서의 위치 최적화에 대한 설계 프로세스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제진재 타입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제진재 경량화 해석을 위한 설계 인자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로 차량 개발 초기단계에 자동차 플로어 진동 저감 및 제진재 경량화 설계를 위한 설계 판단근거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 논문에서는 제진재 적용 전단계 판넬 강성 증대를 위한 해석 프로세스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대시 판넬의 진동 감도 저감을 위하여 판넬 형상 최적화 해석을 검토하였다. 해석 툴은 Altair사의 HyperWorks내의 OptiStrut 기능을 이용하였고, 판넬의 스트레인 에너지의 최소화를 목적 함수로 Topography Optimization 해석을 수행하여 결과물로 비드 최적안을 도출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플로어 판넬의 강성을 증대하면서 제진재를 최소 적용하기 위하여 복곡면의 높이에 대한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판넬의 가로, 세로 길이에 따른 복곡면의 깊이에 대하여 설계 인자 성능 기여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판넬 강성 목표를 만족하기 위한 복곡면 높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플로어 판넬의 강성을 증대하면서 제진재를 최소 적용하기 위하여 복곡면의 높이에 대한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판넬의 가로, 세로 길이에 따른 복곡면의 깊이에 대하여 설계 인자 성능 기여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판넬 강성 목표를 만족하기 위한 복곡면 높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차체 플로어 판넬에 대한 강건 설계 이후 제진재 최적화 설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는 완성차 NVH 성능을 고려한 차체 시스템의 가진 및 응답 조건에 대한 연구이며, target cascading 측면에서 향후 연구에 기여 예상된다.
  • 이 논문에서는 제진재 해석 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레이저 scanning vibrometer를 이용한 플로어 진동 실험(7)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Fig. 11과 같이 제진재 두께 및 위치에 대한 해석 검토를 위한 차체 시스템 단위 해석 기법을 통하여 제진재 경량화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제진재 파라미터 해석을 통한 차량 성능 예측 기법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VH 성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설계 파라미터 인자를 선정하고, 이를 플랫폼 대표 차종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상관 관계식을 도출하게 된다.
  • 이 논문에서는 액상형 제진재 선행 연구를 통하여 제진재 타입에 따른 해석 검토를 수행하였다. 종래의 패드형 아스팔트 제진재는 작업성이 취약하며, 플로워 및 휠하우징 곡면부에 부착성이 불리하다.
  • 기존에 적용중인 아스팔트 제진재를 대체하거나 경량화 하기 위한 선행 연구가 지속 예상되며, 향후 성능 향상을 위한 제진강판의 물성과 도포 시간 최소화를 위한 액상 제진재의 두께, 물성, 최적위치에 대한 해석 DB 구축을 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승용 차량의 플로어에 적용중인 제진재의 경량화 설계를 위한 프로세스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제진재 적용 전단계와 적용단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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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지속적인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구조 전달에 의한 차 실내 소음, 특히 50~300 Hz 대역의 부밍 소음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가 불러오는 문제는? 최근 자동차 개발 동향은 지속적인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엔진의 고출력화와 차체 경량화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구조 전달에 의한 차 실내 소음, 특히 50~300 Hz 대역의 부밍 소음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진재를 적용하는 추세이나 중량 증가 및 원가 상승으로 인해 차량 선행 단계에 최적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승용 세단 차량의 음질 기여인자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것은? 승용 세단 차량의 음질(sound quality) 기여인자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차량 분해를 통한 부품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토 결과 차량 불용홀에 대한 플러그 적용유무, 와이어 그로멧 홀 축소 등과 같은 씰링 구조에 의한 소음 차이가 있었으며, 엔진룸, 플로워, 언더커버와 같은 흡차음재 및 제진재의 재질, 적용부위, 두께 차이에 따라 승용 차량의 브랜드 사운드 개발에 기여도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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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eo, J. B., Yoon, H. W. and Kim, T. J., 1994, Study of Damping Material Characteristics,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4, pp. 32-36. 

  2. Kang, C. W., Min, K. J. and Seo, K. H., 2003,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Body Panel Shape to minimize the Weight of the Damping Material, Proceedings of KSAE Spring Conference, pp. 483-490. 

  3. Lee, Y. S., Kim, I. D. and Lee, J. K., 1991, Effective Application of Insulation and Deadeners Improving the Vehicle Interior Noise,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 4, pp. 68-78. 

  4. Wang, S. and Bloemhof, H., 1999, Simulation of Vehicle Panels with Multi-layer Damping Treatment, 1st MSC Worldwide Automotive User Conference. 

  5. Jin, Y. S., Kim, C. M., Go, K. H., Heo, S. J., Kook, H. S. and Sa, J. S., 2003, A Study on the Interior Noise Analysis Technique of a Passenger Car using the Panel Contribution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utumn Conference, pp. 707-712. 

  6. Kim, K. C., Kim, C. M. and Kim, J. T., 2010, Study on the Prediction Technique of Vehicle Performance using Parameter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1, pp. 995-1000. 

  7. Kim, K. C., Hwang, M. K., Seo, S. H., Choi, J. M., Kim, C. M. and Kim, J. T., 2011, Study on the Analysis Process of the Damping Material for Reduced Floor Vibr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4, pp. 33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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