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에게 불빛 자극이 편측무시 감소에 미치는 영향: 단일 사례 연구
The Effect of Light Stimulation on the Reduction of Unilateral Neglect of Stroke Patients: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2 no.2, 2012년, pp.61 - 69  

이호승 (청주 성모병원 작업치료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편측 무시를 가진 뇌졸중 환자에게 불빛 자극을 주었을 때 편측 무시가 얼마나 완화되는지, 또 그러한 자극이 MVPT 구성 항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를 위하여 청주 성모병원에서 뇌졸중 진단을 받고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중 왼쪽 무시가 있으면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동의한 60세 남자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편측 무시정도는 MVPT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단일사례연구 방법 중 반전설계(ABAB설계)로 A는 기초선(baseline)을 설정하는 기간으로 5일 동안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선 나누기 검사(line bisection)를 실시하고 B는 중재기간으로써 4일 동안 불빛 자극을 주기 전과 후, 각각 1회씩 선 나누기 검사를 실시한다. MVPT 구성 항목의 변화를 보기 위해 3회 실시 하였다. 결과 : 기초선 기간 중 선 나누기 검사의 평균값은 12.19mm 불빛 자극 후의 평균값은 9.15mm로 24%의 오류감소를 보였다. 두 번째 치료기간 중 불빛자극 후의 평균값은 6.37mm로 처음 치료기간보다 43%의 오류감소를 보였다. MVPT 점수는 반응 행동이 13개에서 18개로 증가하였고, 수행시간은 16.14초에서 7.52초로 향상되었다. 결론 : 본 연구 결과는 편측 무시를 가진 뇌졸중 환자에게 불빛 자극이 편측 무시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고 치료기간이 중첩되어 일어날수록 치료효과도 좋아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불빛 자극이 MVPT 수행 시간 향상에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eft visual stimuli for reducing the severity of unilateral neglect. Method : This research used a reversal design(ABAB) of single case study. The subject was a 60-year-old male patient who had left unilateral neglect. Remedi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편측 무시 증상의 완화만을 보고하였을 뿐 자극의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었고 그러한 자극이 시지각 기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편측무시가 있는 환자에게 불빛 자극을 주었을 때 선 나누기 검사를 통해 어느 정도 증세감소가 있는지 알아보고 시지각과 관련된 MVPT 구성항목에서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3%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MVPT로 초기 환자의 편측 무시정도를 측정하였고 중재기간 동안 MVPT 구성 항목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9일과, 17일에 각각 실시하였다. 측정결과 유의하게 편측 무시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5㎜ 이상인 경우에는 심한 편측 무시로 판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선과 중재기간동안 불빛자극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매 회기동안 값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편측 무시를 가진 환자에게 불빛 자극을 주어 편측 무시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치료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또, MVPT 구성요소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자는 60세 왼쪽 무시를 가지고 있고 중증도의 인지기능 손상을 가진 환자로 단일 사례연구를 이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전설계(ABAB설계)를 하였다. 중재가 주어지지 않는 시기가 두 번 존재하여 중재가 주어지는 시기와 비교를 통해 중재의 효과와 중재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처음 기초선인 A와 중재기간이 지난후인 A'의 평균은 약 25%의 오류 감소를 나타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측 대뇌활성화법의 한 범주인 편위된 과제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편측 무시 감소를 위한 우측 대뇌활성화법에 대한 연구는, 편위된 과제 접근(lateralized task approach), 조절된 감각자극 접근(controlled sensory stimulation approach), 사지활성화 접근(limb activation approach) 등 세 개의 범주로 나누어진다(Keh-chung Lin, 1996; Robertson & North, 1992). 편위된 과제 접근법은 대뇌 반구간 불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인지 지각적 과제로 각 반구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왼쪽 마비 환자에게 왼쪽 대뇌 반구를 활성화시키는 언어적 자극보다는 오른쪽 대뇌반구를 활성화시키는 공간적 자극이 불균형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편측무시란 무엇인가? 대표적인 지각 장애로 편측무시(unilateral neglect)를 들 수 있다. 편측무시란 말초 운동이나 감각신경의 손상과 상관없이 대뇌반구 반대 측에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하며 인식하는 것에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Menon-Nair, Korner-Bitensky & Ogourtsova, 2007). 편측무시를 가진 환자들은 양방향에서 주어지는 모든 자극에 대해 한쪽만을 지각한다(Zoltan, Siev & Freishtat, 1991).
임상에서 간편하게 쓰이는 편측 무시 검사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임상에서 간편하게 쓰이고 있는 편측 무시 검사로 MVPT, 선 나누기 검사, 시계그리기 검사, 지우기 검사 등이 있다. 박소연과 유은영(2002)이 96명의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뇌졸중 환자에게 많이 사용하는 평가도구를 조사한 결과 MVPT가 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