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의 출현으로 시청자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TV 시청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9년 이후 급속한 시장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존의 디지털기기와 연동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본격적인 스마트 네트워크 미디어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이 두 기기를 결합하여 스마트폰으로 TV를 제어하는 등의 TV연동형 기능이 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TV제어에서 더 나아가 효율적인 TV시청을 위해 개인의 시청패턴을 분석하는 추천기법을 활용하여 방송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셉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터랙션과 UI 디자인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연구 및 TV 연동형 어플리케이션과 제품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인하고 그에 근거하여 적합한 UI구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의 출현으로 시청자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TV 시청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9년 이후 급속한 시장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존의 디지털기기와 연동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본격적인 스마트 네트워크 미디어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이 두 기기를 결합하여 스마트폰으로 TV를 제어하는 등의 TV연동형 기능이 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TV제어에서 더 나아가 효율적인 TV시청을 위해 개인의 시청패턴을 분석하는 추천기법을 활용하여 방송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셉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터랙션과 UI 디자인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연구 및 TV 연동형 어플리케이션과 제품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인하고 그에 근거하여 적합한 UI구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The emergence of cable TV, satellite broadcasting and IPTV provides viewers with a variety of TV programs. However, viewers' desire for watching their favorite TV program at convenient time has increased because of insufficient spare time. As an increase in smart phone market has accelerated an entr...
The emergence of cable TV, satellite broadcasting and IPTV provides viewers with a variety of TV programs. However, viewers' desire for watching their favorite TV program at convenient time has increased because of insufficient spare time. As an increase in smart phone market has accelerated an entry into "the age of smart network media" since 2009, mobile media suggests services connected to other digital devices. Recently,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TV controling system of smart phone. Therefore, the present study aims to provide an concept of the smart phone application which recommends contents of TV program by analyzing personal watching pattern. To suggest detailed direction of the interaction and UI design, we analyzed previous research and examples of TV controlling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addition, public opinion survey was carried out to rationalize this study and suggest suitable UI structure.
The emergence of cable TV, satellite broadcasting and IPTV provides viewers with a variety of TV programs. However, viewers' desire for watching their favorite TV program at convenient time has increased because of insufficient spare time. As an increase in smart phone market has accelerated an entry into "the age of smart network media" since 2009, mobile media suggests services connected to other digital devices. Recently,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TV controling system of smart phone. Therefore, the present study aims to provide an concept of the smart phone application which recommends contents of TV program by analyzing personal watching pattern. To suggest detailed direction of the interaction and UI design, we analyzed previous research and examples of TV controlling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addition, public opinion survey was carried out to rationalize this study and suggest suitable UI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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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TV 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의 콘셉트 및 기능 구성을 설명하는 UI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TV를 제어함으로써 로그인과 같은 복잡한 단계를 없애고 방송프로그램을 추천 받음으로써 수많은 채널 속에서 효율적인 시청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TV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셉트와 UI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설문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 중 이거나 모바일 기반 어플리케이션에 익숙한 사람들의 추천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대중의 욕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TV 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의 콘셉트 및 기능 구성을 설명하는 UI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TV를 제어함으로써 로그인과 같은 복잡한 단계를 없애고 방송프로그램을 추천 받음으로써 수많은 채널 속에서 효율적인 시청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tv와 mobile이 연동되는 사례를 분석한다. 2)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러한 추천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한다.
1인 미디어가 아닌 여러 명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미디어인 TV에서 개인화된 시청패턴이나 추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로그인과 같은 개인 식별 과정이 필요한데, 기존 리모컨을 사용하는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본 방식의 로그인 프로세스의 복잡도를 비교해 보았다.
1) tv와 mobile이 연동되는 사례를 분석한다. 2)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러한 추천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한다. 3) 웹 환경에서의 기존 추천서비스 사례를 알아보고 이러한 추천기능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조사, 분석한다.
2)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러한 추천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파악한다. 3) 웹 환경에서의 기존 추천서비스 사례를 알아보고 이러한 추천기능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조사, 분석한다. 4) 이상의 연구단계를 거쳐 추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UI구조를 제안한다.
3) 웹 환경에서의 기존 추천서비스 사례를 알아보고 이러한 추천기능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조사, 분석한다. 4) 이상의 연구단계를 거쳐 추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UI구조를 제안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2011년 6월 13일부터 6월 15일까지 3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페이지 주소를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한 뒤, 연구 참여 의사가 있으며 응답이 연구에 사용되는 것에 동의한 일반인 1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2011년 6월 13일부터 6월 15일까지 3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페이지 주소를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한 뒤, 연구 참여 의사가 있으며 응답이 연구에 사용되는 것에 동의한 일반인 1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본 설문에 참여한 총 102명의 응답자 중 32명(31%)만이 자신의 TV 시청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TV 시청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31% 사람들을 제외한 나머지의 69%의 사람들에게는 시청패턴을 파악해서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이러한 서비스가 유용하게 쓰일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 적합한 추천기법은 TV서비스와 관련된 추천기법 개선에 관한 연구사례를 참고한 후[8], [표 10]에서 언급한 추천기법을 혼합한 3단계 추천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식의 Task Flow에서는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시동하면 TV와 맥어드레스 정보를 주고받음으로써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방식 대비 간결해진 조작이 가능하다.
시청패턴을 자동으로 파악해서 알려주는 개인 프로그램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의견으로는 긍정적인 의견이 76명(73%)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프로그램 추천 서비스의 효용성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은 ‘미처 알지 못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기회’와 ‘효율적 시청’에 대한 호응이 주를 이루었다.
후속연구
모바일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폰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TV 또한 강력한 미디어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흐름에 있어 스마트폰과 TV를 연동한TV시청행태에 따른 프로그램 추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새로운 사용자경험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전체 단계 가운데 UI 설계 단계까지를 제안하였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UI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여 평가하는 프로토타입 테스트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스마트폰과 스마트TV의 사용 인구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과 TV를 연동하는 서비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TV관련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화면그래픽이 시청환경을 방해하거나 기존 리모트 컨트롤의 조작이 불편한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고 와이파이 커뮤니케이션과 터치스크린을 통해 보다 확장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한 가지의 추천기법을 사용하기보다 여러 가지의 추천기법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G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TV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로 시청자에게 TV 채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EPG 또한 정보의 홍수 문제와 긴 지연시간 문제를 발생시켰다[4].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게 된 시청자의 욕구는 무엇인가?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의 출현으로 시청자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TV 시청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9년 이후 급속한 시장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존의 디지털기기와 연동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본격적인 스마트 네트워크 미디어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TV 서비스 제공 업체는 무엇을 해소하기 위해 EPG를 도입하였는가?
케이블 및 위성방송이 실시되면서, 100여개가 넘는 TV 채널들은 각각 시간대 별로 프로그램을 쏟아내고 있지만, 여전히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개인의 선택권이 채널의 수에 비례하여 늘어났다고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3].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TV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로 시청자에게 TV 채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8)
박정배, 소비자들의 TV 시청행태로 알아보는 스마트TV의 미래, KT경제 경영 연구소, 2011.
정용찬, 2008년 TV 시청행태 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이문행, "IPTV 수용자의 프로그램 시청 행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95-10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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