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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방송콘텐츠 추천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I 제안
Mobile Application UI Design for TV Broadcasting Content Recommend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86 - 93  

손희정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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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의 출현으로 시청자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TV 시청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9년 이후 급속한 시장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존의 디지털기기와 연동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본격적인 스마트 네트워크 미디어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이 두 기기를 결합하여 스마트폰으로 TV를 제어하는 등의 TV연동형 기능이 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TV제어에서 더 나아가 효율적인 TV시청을 위해 개인의 시청패턴을 분석하는 추천기법을 활용하여 방송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셉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터랙션UI 디자인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연구 및 TV 연동형 어플리케이션과 제품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인하고 그에 근거하여 적합한 UI구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ergence of cable TV, satellite broadcasting and IPTV provides viewers with a variety of TV programs. However, viewers' desire for watching their favorite TV program at convenient time has increased because of insufficient spare time. As an increase in smart phone market has accelerated an en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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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TV 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의 콘셉트 및 기능 구성을 설명하는 UI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TV를 제어함으로써 로그인과 같은 복잡한 단계를 없애고 방송프로그램을 추천 받음으로써 수많은 채널 속에서 효율적인 시청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TV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셉트와 UI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이 설문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 중 이거나 모바일 기반 어플리케이션에 익숙한 사람들의 추천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대중의 욕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TV 시청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송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의 콘셉트 및 기능 구성을 설명하는 UI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TV를 제어함으로써 로그인과 같은 복잡한 단계를 없애고 방송프로그램을 추천 받음으로써 수많은 채널 속에서 효율적인 시청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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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G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TV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로 시청자에게 TV 채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EPG 또한 정보의 홍수 문제와 긴 지연시간 문제를 발생시켰다[4].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게 된 시청자의 욕구는 무엇인가?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의 출현으로 시청자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가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TV 시청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9년 이후 급속한 시장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존의 디지털기기와 연동하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본격적인 스마트 네트워크 미디어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TV 서비스 제공 업체는 무엇을 해소하기 위해 EPG를 도입하였는가? 케이블 및 위성방송이 실시되면서, 100여개가 넘는 TV 채널들은 각각 시간대 별로 프로그램을 쏟아내고 있지만, 여전히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개인의 선택권이 채널의 수에 비례하여 늘어났다고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3].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TV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로 시청자에게 TV 채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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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정배, 소비자들의 TV 시청행태로 알아보는 스마트TV의 미래, KT경제 경영 연구소, 2011. 

  2. 정용찬, 2008년 TV 시청행태 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3. 이문행, "IPTV 수용자의 프로그램 시청 행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95-103, 2008. 

  4. 박우람, 박태근, "TV 시청 패턴을 고려한 채널 필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3권, 제10호, pp.1413-1422, 2010. 

  5. 박정배, 소비자들의 TV 시청행태로 알아보는 스마트TV의 미래, KT경제 경영 연구소, 2011. 

  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 &no549160 

  7. KT 경제경영연구소, 스마트TV의 미래 전망: 구글TV의 활성화 프로젝트 사례분석, 2010. 

  8. 서송리, "개인화된 TV서비스를 위한 추천기법 개선", 성균관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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