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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K드라마 「요시쓰네(義經)」에 나타난 영웅 서사구조의 원형과 변용 -조셉 캠벨의 영웅서사를 중심으로-
Archetype and Adaptation of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in NHK Drama Yoshitune -Focused on Hero's Journey by Joseph Campbe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163 - 172  

최정은 (중앙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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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은 TV드라마의 오랜 소재이다. TV드라마 속에서의 역사적 영웅은 대중의 욕망에 대한 대리자이자 그것의 집약체로서 기능하는데, 특정 시기 드라마가 형상화 해내는 영웅의 모습과 그것을 환영하는 시청자간의 소통은 당대 대중의식을 가름할 수 있는 장치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오늘날 각종 문화 영역에서 환영받고 있는 일본의 역사적 영웅 '요시쓰네'를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를 영웅의 서사연구, 스토리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조셉 캠벨의 17가지 영웅 서사 단계를 토대로 분석하여 원형과 변용을 알아보았다. 드라마는 캠벨의 17단계 중 11가지 단계를 적용하고, 2가지단계의 생략과 4가지단계의 변형을 보여주며, 대중문화 콘텐츠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선택과 변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ro is in the TV drama's long. TV drama Heroes historical blip on the public's desire to delegate to the body and its functions as an intensive, which have a specific period drama that soars like a hero's welcome and it is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viewer a sense of contemporary popular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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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역사적 영웅 미나모토 요시쓰네를 주인공으로 한 대하드라마「요시쓰네(義經)」의 영웅서사 구조를 캠벨의 서양 영웅서사 구조와 비교 분석해 보았다. 드라마의 서사구조는 캠벨의 17단계 중 11가지 단계가 전형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가지단계가 생략되고, 4가지 단계에서 변용을 보여주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 드라마를 조셉 캠벨의 영웅서사 구조에 적용시켜 나타나는 전용성과 변용된 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NHK 대하드라마 「요시쓰네(義經)」의 서사적 특징도 고찰해보고자 한다.
  • 드라마「요시쓰네(義經)」에는 많은 여성캐릭터가 등장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요시쓰네와 관련된 영웅서사 단계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요시쓰네 서사구조를 캠벨의 이론으로 분석해 보았다. 각종 문화콘텐츠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요시쓰네를 각 매체별로 분석하여 도출되는 이미지 양상에 대한 고찰은 향후 과제로 남겨 놓고 있다.
  •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NHK 대하드라마「요시쓰네(義經)」의 서사 특징은 캠벨 구조의 원형을 따르고 있는 부분에서는 서양 영웅의 스토리텔링과 유사한 전개를 나타내며, 시련을 통해 초인적인 강한 영웅으로 거듭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성공한 모습에서 대리 만족의 동일시를 영웅에 기대어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에 비해 변용된 부분에서는 비극적 영웅서사인 ‘귀종유리담(貴種流離譚)’의 전형적인 서사전개를 차용하며, 요시쓰네의 일생에 깊은 공감을 가지고, 일본인들의 심성을 호소하는 강한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2005년에 방영된 요시쓰네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NHK 대하드라마 「요시쓰네(義經)」의 서사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영웅서사 스토리분석 중 일반적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는 조셉 캠벨의 영웅서사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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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셉 캠벨에 따르면 영웅스토리는 무엇을 반영하는가? 이렇듯, 각종 문화영역에서 환영 받고 있는 영웅이야기는 TV드라마 뿐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온라인게임 등으로 재탄생되거나 새롭게 개발된 콘텐츠의 원천이 되고 있다. 과거의 역사적 영웅이야기가 21세기 각광 받는 이유로 조셉 캠벨은 융을 원용하면서 신화, 민담 등에서 발견되는 무수한 ‘영웅스토리’는 주체 성장과정의 집단 무의식은 반영한다고 말한다[1]. 즉 모든 개인의 주체화 과정을 반영하고 있는 이야기가 바로 ‘영웅스토리’라는 것이다.
NHK 대하드라마의 주요 소재는 무엇인가? 3%라는 평균 시청률로 ‘료마붐’을 일으켰다. 2012년 현재까지 방영된 대하드라마의 소재를 살펴보면 전국시대(戰國時代)를 비롯해 헤이안(平安), 가마쿠라(鎌倉), 무로마치(室町), 메이지유신(明治維新)등 시대를 풍미했던 영웅의 일대기를 그린 것이 대부분이다.
NHK의 대하드라마는 1963년부터 2012년까지 총 몇 번째의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는가? 일본의 역사적 영웅 이야기를 소재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드라마로 NHK의 대하드라마를 들 수 있다. 1963년부터 매년 방영되어 2012년 현재까지 51번째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다[3]. 일본 NHK대하드라마는 49년 넘게 이어오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간상을 골라 재조명하고 역사적 영웅을 통해 미래를 열어갈 메시지를 전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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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조셉 캠벨,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2004. 

  2. 융 저, 인간과 상징, 열린책들, 1996. 

  3. 大原誠, NHK大河ドラマの 歲月, NHK出版部, p.34, 1977 . 

  4. 김문자, "일본 대하드라마에서 보이는 히데요시상", 韓日關係史 硏究, 제35집, pp.53-54, 2008. 

  5. https://www.nhk.or.jp/taiga/taiga50/enquete 

  6. 島津久基, 義???と文學, 大學堂書店, 1977. 

  7. 최민성, "신화의 구조와 스토리텔링 모델", 국제어문 42집, 2008. 

  8. 조셉 캠벨, 신화의 힘, 고려원, 1992. 

  9. 크리스토퍼 보글러,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수우, 2005. 

  10. 배주영, 최영미, "게임에서의 '영웅 스토리텔링' 모델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4 호, pp.109-116, 2006. 

  11. 이자혜, 김미진, "매체 상호간 공유 가능한 Story Value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 호, pp.230-23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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