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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에서 요구되는 직업역량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Work-Competencies and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517 - 531  

오은주 (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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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역 산업체를 대상으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신입사원들에게 요구되는 직업핵심역량을 조사하고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대학 교육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시켜주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산업체에서 대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제안하고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 경북에 소재하는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직업핵심역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아울러 최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부교육 선도대학'으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고 있는 4개의 지역 대학을 선별하여 교양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 산업체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대인관계역량과 자기관리역량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대학의 교육과정 분석결과 대학은 의사소통 교과목을 가장 많이 개설하고 있었고 대인관계 및 자기관리역량과 관련된 강좌는 상대적으로 적게 개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업무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제언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propose a framework for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For achieving the purpose, surveys were conducted with 300 companies at the southern regional area to find out core work-competencies that are needed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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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연구에서 지적하였듯이 본 연구 역시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현재의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내용과는 괴리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괴리감을 극복하고 학생중심 교육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대학의 교육과정은 직업핵심역량을 분석 틀로 하여 각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을 교육목표에 따른 영역구분과 영역별 교과목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핵심영역 이외에 취업관련 강좌 영역을 추가하여 특별히 취업을 위한 강좌가 개설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과목 중 이수 구분상 교양에 포함되어 있지만, 전공의 성격을 띠고 전공기초교양과 외국인 교환학생과목은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전체 학생들에게 해당하는 공통교양, 일반선택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핵심역량을 조사하고 지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 그러나 지방 중소규모의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의 80% 이상은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게 되므로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기업 산업체를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업핵심역량을 분석하여 실제로 지역의 중소기업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대학 교육에서 이러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지역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교육과정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함양시켜 주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추후에는 실제 사례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절차와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기업 산업체를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업핵심역량을 분석하여 실제로 지역의 중소기업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대학 교육에서 이러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지역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제시되었다.
  • 역량기반 교육과정은 실천(Practice) 중심의 교육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수행(performance)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좋은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연구를 통해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수전략 등을 결정해야 한다.

가설 설정

  • 2.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은 업종별로 그리고 사업장 규모별로 차이가 있는가?
  • 3. 대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직업세계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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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무엇인가? 역량이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를 효과적이고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 내적인 특성인 지식, 기술, 태도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적 맥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동적인 정신적 활동 및 수행능력을 의미한다[6][36][44][45]. 일반적으로 각 개인이 처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환경적 맥락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 역량과 일반적 맥락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사회에서 개인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에 있는가? 좋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은 학생들의 역량과 기술을 증진하는 역할을 하며 이것은 생산성과 수행능력을 향상해 미래의 성공으로 이끌어진다[20]. 자본주의사회에서 개인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재화를 획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생산능력과 수행능력은 이러한 재화를 획득하는 미래를 의미한다. 대학에서는 대학생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43].
기업에서 직무기초능력 및 직무적성 검사 도구를 자체로 개발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기업에서는 직무기초능력 및 직무적성 검사 도구를 자체로 개발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에서는 삼성직무검사(SSAT)를 실시하여 인재를 선발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직무검사는 기초능력검사와 직무능력검사로 나뉘어 평가가 진행된다. 기초지적능력검사는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 지각력 및 지각 속도력 등의 5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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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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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최길성,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64-4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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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L. Spencer and S.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and Sons, Inc.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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