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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464 - 478
Competency, a frequently mentioned word in connection to the recent education reform, is often used in discussing a paradigm shift from the education focusing on knowledge to the one emphasizing students' adaptability to the real social life. In order to foster talents equipped with practical know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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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력과 창의력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이유는? |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개인이나 사회 및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자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제는 지식, 기술, 정보 만아니라 직업이나 직종도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의해 어떠한 상황에서든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창의력 갖춘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19]. | |
전문대학의 교육목표는? | 전문대학의 교육목표는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며,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이다. 때문에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삶의 도구인 직업생활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 |
직업교육과정은 일반 대학 교육과정과 다른 어떠한 특징들을 포함해야 하나? | ㆍ직업사회 또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 ㆍ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 역동성 ㆍ학습목표에 대한 명확성 ㆍ학년 또는 과목간의 연계성 ㆍ교육내용의 기본가치에 근거해야 하는 사실성 ㆍ교수․학습방법에 부합성 ㆍ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성 ㆍ미래 요구반영을 위한 미래성 |
강경종, 김종우, “전문대학 교육과정 모형개발과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방안”, 농업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79-11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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