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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517 - 531
This study was aimed to propose a framework for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For achieving the purpose, surveys were conducted with 300 companies at the southern regional area to find out core work-competencies that are needed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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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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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이란 무엇인가? | 역량이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를 효과적이고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 내적인 특성인 지식, 기술, 태도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적 맥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동적인 정신적 활동 및 수행능력을 의미한다[6][36][44][45]. 일반적으로 각 개인이 처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환경적 맥락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 역량과 일반적 맥락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
자본주의사회에서 개인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에 있는가? | 좋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은 학생들의 역량과 기술을 증진하는 역할을 하며 이것은 생산성과 수행능력을 향상해 미래의 성공으로 이끌어진다[20]. 자본주의사회에서 개인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재화를 획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생산능력과 수행능력은 이러한 재화를 획득하는 미래를 의미한다. 대학에서는 대학생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43]. | |
기업에서 직무기초능력 및 직무적성 검사 도구를 자체로 개발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기업에서는 직무기초능력 및 직무적성 검사 도구를 자체로 개발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에서는 삼성직무검사(SSAT)를 실시하여 인재를 선발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직무검사는 기초능력검사와 직무능력검사로 나뉘어 평가가 진행된다. 기초지적능력검사는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 지각력 및 지각 속도력 등의 5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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