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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관리에 대한 인지, 태도, 행동 간의 인과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on,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Appearance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1, 2012년, pp.51 - 63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pearance management cognition on attitude toward appearance management and the effect of this attitude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It also examines how demographic factors affect these relationships. This study gave a questionnai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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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20, 30대에 대한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40, 50대를 대상으로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 태도, 행동 간의 관련성 파악은 현재 한국사회의 주요트렌드 중의 하나인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와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도의 단일차원의 모델 개념에 입각해 외모 관리에 대한 인지, 태도,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첫째,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가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둘째,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가 외모 관리에 대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더불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 태도, 행동에 차이가 있는 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각 구성개념 간의 구조계수의 추정치는 Table 3과 Figure 2에 제시된 것과 같다. 본 연구는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가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매개변수인 외모관리 태도가 외모관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관련 개념들 간에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도출된 구조계수의 유의성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의 40, 50대 성인을 대상으로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 태도,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AMOS 구조 모형 방정식을 사용하여 이들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Figure 1).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H1): 외모관리에 대한 인지는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H2):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는 외모관리에 대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1(H2-1):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는 피부/의복관리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2(H2-2):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는 성형수술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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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 행동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외모관리 행동은 타인에게 자신을 인식시키고 좋은 이미지로 받아들이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특히 여성에게 있어 외모관리에 대한 의지는 의복이나 헤어스타일, 화장품 등에 대한 관심 및 구입의 증가는 물론이고 체중조절 및 체형관리, 성형수술 등 좀 더 적극적인 외모관리행동을 나타내는 동기가 될 수 있다.
‘몸’과 이를 위한 ‘외모관리행동’이 오랫동안 의류학, 인류학, 사회학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어 왔던 이유는 무엇인가? 몸은 개인의 자아정체성에 관한 메시지를 투사하는 사회적 상징물이며, 몸을 표현하는 것은 자아표현의 본질적인 부분이기에 몸은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몸’과 이를 위한 ‘외모관리행동’은 오랫동안 의류학, 인류학, 사회학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어 왔다(Lim, 2001).
Aune과 Aune(1994)은 외모관리를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외모관리에 대해 Aune과 Aune(1994)은 인간들의 몸치장 혹은 모양내는 행동이라 정의하면서 자존심 상승에 기여하는 자아향상행동으로 보았고, Kaiser(1990)는 개인이 타인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연기하면서 자기표현을 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외모관리는 자기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적 상황 내에서 타인에게 자신의 정체감을 보여주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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