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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연령,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 간의 관계 연구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Age,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s Appearanc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7, 2012년, pp.756 - 766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cognitive age,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s appearanc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is study gave a questionnaire survey to adults between the ages of 17 and 76 who lived in the Daegu and Gyeongbuk regions of South Korea. Data collected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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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지연령이 외모관리와 관련된 시장의 세분화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지 그리고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이상적 외모에 대한 인식과 수용 즉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실제 외모관리행동과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인지 연령과 실제 연령의 차이는 어느 정도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를 통해 매체에 나타난 이상적 외모에 대한 인식과 수용의 정도를 살펴보며,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을 어느 정도 수행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인지연령과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인지연령,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인지연령과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0/20대의 경우 실제 연령보다 인지연령을 더 높게 지각한 반면 30대 이상의 여성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인지연령을 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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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k and Park(2008)은 연령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형요인, 신체이미지 요인, 헤어요인, 전체 외모관리행동요인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나이가 적을수록 성형수술, 헤어관리, 전체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반면 신체이미지인 몸매관리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무엇인가? Park and Park(2008)은 연령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형요인, 신체이미지 요인, 헤어요인, 전체 외모관리행동요인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나이가 적을수록 성형수술, 헤어관리, 전체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반면 신체이미지인 몸매관리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이라고 하였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살이 찌며, 20대보다는 30대가 몸매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 많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해석하였다. Kim and Cha(2006)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신체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신체에 대한 자의적 조작(성형, 몸매관리 등)에 대해 부정적인 정도가 약하다고 하였다.
인지연령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동일한 연령이라도 각자가 느끼는 나이에 대한 지각은 다를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연령을 인지연령(cognitive age)이라 하며 실제 연령과는 달리 자신의 나이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연령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지연령은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더 높게 지각하며 성인 초기에는 자신의 연령과 비슷하게 지각하는 반면 성인 후기에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실제 연령보다 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 Kim, 2000; Montepare & Lachman, 1989; Seo & Yoon, 2000).
인지연령에 대하여 청소년기와 성인 후기에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와 같이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연령을 인지연령(cognitive age)이라 하며 실제 연령과는 달리 자신의 나이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연령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지연령은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더 높게 지각하며 성인 초기에는 자신의 연령과 비슷하게 지각하는 반면 성인 후기에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실제 연령보다 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 Kim, 2000; Montepare & Lachman, 1989; Seo & Yoon, 2000). 인지연령과 혼용하여 사용되는 용어로는 자기인식연령(self-perceived age), 주관적 연령(subjective age), 지각연령(perceived age) 등이 있으며 차이연령(age differential)은 자신의 연령을 실제보다 더 젊게 지각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차이연령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을 실제보다 더 젊게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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